소통 검색 결과 (10건)
김현우 산업연구원 지역정책실 전문연구원 MZ세대의 특징과 직업 가치관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조사는 많은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있다. MZ세대의 특징 중에서도 시대를 관통하여 청년이라는 특정 연령층이 가지는 특성이 있을 수 있으며, 같은 MZ세대라도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특징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본고는 2008년부터 2019년까지의 대졸자 직업이동경로조사(GOMS)를 활용하여 MZ세대의 직업 가치관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고, 지역 간 이동에서의 직업 가치에 대한 중요도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학력·상용직·전문직 일자리 종사자와 개인의 발전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청년층이 지역 간 이동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을 선택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밀레니얼세대에 비해 Z세대에서 두드러진 특징이 존재하였는데 ...
... 겁니다. 이러다 보니 자기소개서부터 필기, 면접까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윤성훈 / 취업 교육 전문가 : 재수생이나 n수생이 늘어나는 것처럼 취업시장에서도 n수생들이 좀 많이 늘어나고 있지 않나…. 본인이 원하는 직무가 있는데, 잘 맞지 않으면 재취업을 준비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재취업 준비생들도 늘었는데, 젊은 세대들이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산업연구원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아우르는 이른바, MZ 세대를 대상으로 직업 가치관을 조사해봤더니, 연봉과 워라밸이 직장을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여 년 전에는 개인의 발전 가능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지만, 지금은 근로 소득과 시간이 가장 중요해진 겁니다. [한은정 ...
MZ세대가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개인의 발전 가능성보다는 근로소득과 시간으로 변하고 있단 분석이 나왔다. 지난달 27일 서울 종로 시내에 직장인 등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산업연구원은 대졸자 직업 이동 경로 조사(GOMS)를 활용해 2008~2019년 누적 10만4511명의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근로소득과 근로시간, 적성·흥미, 업무 난이도 등 16개 직업 가치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해왔다. 그 결과 '근로시간·업무량'이 12년간 직업 가치 판단에서 중요도가 가장 크게 상승한 요인이었다고 2일 밝혔다. 중요도 순위별로 보면 근로소득이 3위에서 1위로 올랐고 근로시간은 6위에서 2위로 상승했다. 반대로 중요도 점수가 하락한 요인은 적성·흥미와 개인 발전 가능성, 고용 안정성 등이었다.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MZ 세대 수도권 이동자의 직업 가치관 변화와 특징 본문요약 직업 가치 요인점수 변화는 근로시간과 업무량의 중요도 점수가 2008년에 비해 크게 상승 직업 가치 중요도 분석에서는 지역 간 이동을 선택하는 청년은 남성이며, ... 일자리에 취업하는 경향 커 수도권 이동을 선택한 청년은 근로소득과 적성‧취향, 개인 발전가능성을 중요한 직업 가치요인으로 생각하고, 직장(고용)안정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중요도를 보임 MZ세대의 특징을 반영한 청년 고용정책을 통해 고용률 높이고, 비수도권 유출을 방지하여야 함 내용 문의 김현우 전문연구원(044-287-3285) 엠바고 본 자료는 3월 3일(금) 조간부터 ...
... '必환경' 새 트렌드 카먼 졸먼 나이키 의류혁신부문 부사장은 최근 비대면으로 열린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친환경 신소재 '나이키 포워드'를 처음 공개했다. 그는 “나이키 의류 역사상 가장 혁신적 소재를 통해 기후변화에 맞서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 공언했다. 나이키가 신소재 라인업을 선보인 건 1991년 기능성 라인 '드라이핏' 이후 30여 년 만이다. MZ세대가 친환경 패션 트렌드를 이끌면서 패션업계에 '그린패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자라, 빈폴 등 국내외 업체들의 대대적 그린패션 마케팅에 나이키도 합류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실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일 뿐이란 논란도 제기된다. ○ MZ세대 겨냥 그린패션 확대하는 패션업계최근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은 '필(必)환경' 트렌드에 발맞춰 친환경 소재를 ...
... 모습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며 탈세계화를 극복하려면 물건을 만들어 수출하는 것만이 최고라는 관점을 바꿔야 하며 제품 기획이나 신제품 개발, 마케팅, 공장 관리 등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를 적극 개척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청장을 역임한 주영섭 한국디지털혁신협회 회장(고려대 특임교수)은 스마트 제조 혁신을 고도화하고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야 함은 물론, MZ세대를 맞이하기 위해 기업 문화를 바꾸는 등 인적 투자를 늘리고 글로벌화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고 보탰다. 특히 탈세계화 흐름 속 글로벌 공급망 재편은 위기와 기회가 공존한다. 기회의 효용을 극대화하려면 민관 협업 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기술 역량과 인프라가 뛰어난 한국은 미국.유럽 주도의 공급망 네트워크와 중국 주도 공급망 네트워크에 모두 참여하는 투트랙 전략을 노릴 ...
... 한국 주식을 7조 원 넘게 순매도한 걸로 집계됐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는 올해 1분기 코스피에서 5조 8천억 원, 코스닥에서 1조 8천억 원 등 모두 7조 6천억 원어치 주식을 순매도했습니다. 기관도 6조 6천억 원을 순매도했는데 개인은 14조 원을 순매수해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을 받아내고 있습니다. --- 80년대부터 2000년대 출생한 MZ세대 10명 중 6명은 이른바 '착한 기업'의 제품을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MZ세대 380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64.5%가 물건 값이 더 비싸도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기업의 바람직한 역할로는 윤리경영 실천, 일자리 창출, 환경보호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습니다. ...
... 일부 기업에서 시행 중입니다. 천5백억 달러, 우리돈 180조 원 규모인 메타버스 시장은 8년 뒤 10배 이상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글로벌 IT 기업인 페이스북은 회사 이름을 아예 '메타'로 바꿨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뛰어드는 등 이미 전세계 각축전은 시작됐습니다. [박지혜/산업연구원 연구원 : "MZ 세대들이 지금 메타버스의 주 핵심 층이거든요.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생태계를 확장해 가면서 이 메타버스에 대한 중요성이 좀 더 부각되면서 전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중요하게 보고..."] 하지만 현실과의 격차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적응 가능성, 익명성을 이용한 범죄 가능성 등 부작용에 대한 준비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영민입니다. .
머니투데이방송 박소영 기자cat@mtn.co.kr [앵커멘트] MZ세대가 증권업계 핵심 고객으로 부상한 가운데, 증권사들이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직 메타버스에서 실제 증권사 업무를 볼 수는 없지만, 놀이요소를 통해 브랜드 효과를 각인시키고자하는 취지인데요. 자산을 관리하고 채용 상담까지 해주는 증권사 메타버스 플랫폼이 곧 등장할 전망입니다. 박소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2분기 우수 본부 지점 시상식을 연 삼성증권. 장석훈 대표와 임원, 지점장 아바타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진 촬영, 발표 등 현실세계와 다름 없는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최근 시중은행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진출이 활발해지자, 증권업계도 메타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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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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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