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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U도 총 430억 유로(약 63조 원)를 반도체 보조금 등에 투입하고 있다. 일본도 투자 건별로 수조 원의 보조금을 현금으로 지급한다. 그 결과 미국은 2021년 이후 총 1164억 달러의 해외 투자를 유치했다. 최대 사례는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다. 애리조나주에 650억 달러(약 89조 원)를 투입해 4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및 2나노 파운드리 공장을 짓는다. 이 외에 삼성전자(텍사스주·450억 달러), SK하이닉스(인디애나주·39억 달러), NXP(텍사스주·26억 달러)가 미국에 둥지를 틀 예정이다. 그간 반도체 시장 입지가 약했던 EU는 적극적인 보조금 정책을 통해 인텔(독일 마그데부르크·330억 달러), 글로벌파운드리(독일 드레스덴·80억 달러) 등 미국 기업들의 파운드리 투자를 ...
... 단순 터빈·케이블 등 기자재 공급에 그치지 않고 시공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거나 자본 우회 투자로 운영권 확보까지 넘보고 있다. 이 같은 현실에 이슬기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신산업실 부연구위원은 국내 기업들이 여러 모로 열세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풍력 산업 내 대부분의 부문은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 분류되는데 터빈·핵심 부품·단지 개발·O&M 등에서 국내 산업은 기술과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열위를 보인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민간 주도 해상풍력 경매를 240점 만점의 평가 기준 체계로 운영하는데 가격 지표는 120점이고, '안정적 전력 공급' 항목 배점을 20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력 공급 안정성은 국가 경제에 필수적인 요소로 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와 함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시설 ...
4월 제조업 PSI 108...전월대비 6포인트 하락 반도체, 전월과 같은 168...휴대폰 95 '악화'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SK하이닉스 M16 공장 전경 [사진제공=SK하이닉스]국내 반도체 업황이 개선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제조업 경기 개선세가 4개월만에 둔화됐다는 전문가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개선세 흐름 자체는 9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는 진단이다. 21일 산업연구원(KIET) 발표에 따르면, 4월 현재 국내 제조업 업황 전문가 서베이 지수(PSI.Professional Survey Index)는 108을 기록했다. PSI는 지난해 8월 이후 9개월 연속 기준치(100)를 상회했으나, 전월대비 수치는 4개월만에 하락 전환했다. 지난달 제조업 업황 PSI는 114였다. PSI는 100(전월 대비 변화 ...
중국 업체들 자국내 수요 감소로 저가 수출 나서 통상마찰 우려 철강업체 간 갈등 심화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국가기간산업 보호라는 각국의 이해 속에 대규모 인수합병(M&A)이 안갯속에 빠지고, 공급 과잉 논란 속에 철강 제품 가격도 내리면서 출혈 경쟁도 예고한다. 특히 저가 철강품 생산 비중이 높은 중국 철강사들이 수요 감소로 자국 내 소화되지 않은 물량을 주변국으로 수출하면서 반도체·배터리에 이어 '철강판 국가 대항전'이 벌어질 조짐도 있다. US스틸 인수안 무산 위기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일본제철의 유에스(US)스틸 인수 계획에 반대 성명을 냈다. 일본제철의 유에스스틸 인수 계획 발표(지난해 12월) 이후 2개월여 만이다. 약 19조6천억원(149억달러) 규모의 딜이 무산 기로에 선 셈이다. 이번 ...
[앵커] 이처럼 일본과 미국 증시, 비트코인까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고공행진 중입니다. 반면 국내 증시는 제자리걸음입니다. 우리만 '히트종목군'이 없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김동필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김 기자, 유독 우리 증시만 외면을 받고 있는 거 같네요? [기자] 일본 증시는 사상 처음으로 4만을 돌파했고, 미국도 주요 지수별로 나날이 사상 최고치를 새로 쓰는 것과 비교되는데요. 그 사이 비트코인도 개당 9천700만 원까지 오르는 등 국내 증시만 소외된 모습입니다. 우리 증시는 여전히 고점 대비 약 20% 낮습니다. 일본과 미국 증시 상승장을 이끈 키워드는 단연 인공지능(AI) 반도체인데요. 엔비디아를 필두로 '매그니피센트7' 종목 위주로 두루 강세입니다. AI 특...
... 민간의 역할 확대가 수반되어야 글로벌 기술혁신 경쟁력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산업대전환에 대한 준비 태세를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 1) Mazzucato, M.(2018), Mission-Oriented Research & Innovation in the European Union, European Commission. 2) Mazzucato, M.(2013), The Entrepreneurial State: Debunking Public vs. Private Sector Myths, Anthem Press. 3) 임무지향형 ...
... 배달용에서부터 이동식 오피스 및 스토어와 개인 사무/생활공간으로도 변신이 가능하다. 기아차는 내년 첫 전용 PBV를 출시하고 이 분야에서 2030년 글로벌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도심항공 모빌리티(UAM)분야 미국 독립법인 슈퍼널은 고성능이면서 다수(조종사 1인 포함 5인승)가 탑승가능한 수직 이착륙(eVTOL) 항공 택시를 선보였다. 이 UAM은 500m 상공 이하에서 최고 속도 190km로 비행이 가능한데 금년 시범 비행을 시작하여 2028년 본격적인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산하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슈퍼널이 CES 2024에서 선보인 다인승/고성능 UAM [출처=현대차그룹] 한편 현대차그룹 산하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포티투닷(42dot)은 2019년 네이버 최고기술자(CTO) 출신이 설립하여 ...
... 극초음속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방어체계 개발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도가 있었던 2021년 이후 방어체계에 대한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지난해 4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개발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방어체계는 한국형 사드-Ⅱ(L-SAM-Ⅱ)가 고고도에서 극초음속미사일을 1차 요격하고, 실패할 경우 천궁-Ⅲ(M-SAM-Ⅲ)가 낮은 고도에서 2차 요격하는 방식입니다. 요격 범위는 각각 최대 150km와 40km로 최대 속도 마하 10의 미사일을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총 사업비 5조 5천억 원, 개발 완료 후 실전 배치 시점은 2035년이며 체계는 LIG넥스원, 요격용 미사일과 탐지 레이다는 한화그룹이 맡았습니다. 미사일 발사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는 위성도 개발되고 ...
... '도보 몇 분'이라는 문구가 대부분 적혀있다. 당연히 그 시간이 길면 길수록 방값은 저렴해진다. 그 지역에 대한 이해도 없고 지도를 자세히 봐야지 겨우 위치를 알 수 있는데 단순히 도보 몇 분이라는 안내만으로 역에서부터 거리를 가늠하기는 어려웠다. 그래서 계산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인지를 직접 물어보니, 그곳만의 계산 법일 수도 있지만 돌아온 대답은 800m가 도보 10분이라고 했다. 집을 구할 때 같은 방세로 지하철 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이느냐, 지하철역에서 집에까지 가는 시간을 줄이느냐는 항상 고민했지만 결국은 조금이라도 방세를 아끼기 위해 어느 곳이든 도보 20~30분 거리에 있는 집을 구하게 되었다. 도보 20~30분 거리를 매일 걸어 다니면 건강에는 좋겠지만, 아침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저녁에는 지쳐있기 때문에 ...
...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해 워크아웃을 거치고, 기업의 상태가 극도로 악화된 후에야 도산법상 회생절차를 이용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부실이 심화하기 전 기업이 자발적으로 구조조정 절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회생 계획의 합리성, 예측 가능성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이 운영되고, 인수합병(M&A)·부실채권(NPL) 투자시장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 연구위원은 '기업 구조조정, 사업 재편과 관련한 해외 제도 비교 분석' 등 여러 보고서를 통해 한국 구조조정 제도의 선진화를 주문해 온 전문가다. 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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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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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