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354건)
... 발효를 앞두고 있다. DEPA는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국경 간 디지털 협력을 촉진하는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정이다. 이 협정은 디지털화를 촉진해 국경 간 무역의 장을 넓히고, 중소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인 자유무역협정(FTA)을 보완하면서도 인공지능(AI), 데이터 이동, 온라인 보안,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포용과 ... 가입은 매우 시의적절한 선택이었다고 판단된다. DEPA는 경제 규모가 크지 않은 3개국에서 출범했지만 글로벌 디지털 협력 프레임워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기에 정보기술(IT) 강국으로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입은 DEPA의 외연 확장에도 기여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가입을 계기로 DEPA가 명실상부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디지털 통상 플랫폼으로 ...
... 삼성전자가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10배 수준입니다. 반도체는 5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주력인 메모리칩 실적이 개선됐고, AI 등 IT산업이 회복되면서 반도체 수요가 살아났습니다. D램을 여러 층 쌓아 올린 고대역폭 메모리, HBM 같이 AI에 특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도 실적 회복에 도움이 됐습니다. 이처럼 AI를 ... 결정되는지 집중 분석합니다. 먼저 이도윤 기자가 급성장하고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GPU 시장을 분석했습니다. [기자] 앞서 보신것처럼 AI의 성장은 HBM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게는 수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면 HBM은 AI시대의 주인공이 아니라 데이터 처리를 돕는 조연 정도입니다. 핵심은 GPU, '그래픽 처리장치'입니다. ...
... 월등한 점수차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최근 KAIST의 휴보랩 연구진은 스핀오프하여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창업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은 대학, 연구소 및 스타트업은 물론 테슬라, 애플 및 소프트뱅크와 같은 거대 IT 기업들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토요타 및 GM 등 메이저 자동차 기업들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의 성과를 소개한다. [출처=builtin, Shutterstock]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해 5월 말 런던에서 열린 국제로봇?자동화학술대회(ICRA 2023)에서 KAIST팀의'드림워크(Dream WaQ)'라는 자율 보행 ...
... 활로 개척을 위해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2024 제 1회 상생포럼'에서 “인도의 IT 분야 수출액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전세계 IT서비스 시장에서 50% 이상 차지한다”며 “중국 리스크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는 상당히 ... 육성을 본격화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투자에 대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보조금을 지급한다. 지난해에는 IT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의 인도 내 제조를 부흥하기 위해 노트북을 비롯한 IT 하드웨어 수입을 제한하는 정책도 시작했다. 김 연구원은 “마이크론이 인도를 고른 이유는 결국 중국에 더이상 의존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이는 한국 기업에게도 시사점을 주는데, 중국 ...
... 수상한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 6 [출처=car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자동차 문화를 20세기 초에 대중화시킨 선도국가 미국, 독일의 폭스바겐과 더불어 세계 1위를 다투는 토요타가 있는 일본, 그리고 세계 3위의 자동차 기업 현대차그룹을 보유한 우리나라의 공통점은 전기차 보급률이 저조하다는 사실이다. ? 한?미?일, 첨단기술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보급 부진 그런데 이들 3개국은 세계 산업기술을 주도하는 강국이라는 점에서 의외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은 IT를 중심으로 세계 첨단기술의 메카라고 할 수 있고 일본은 소재, 부품 및 장비를 중심으로 다수의 유니콘 기업을 보유한 산업기술 최강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 역시 반도체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산업기술 국가이기 때문이다. ...
... 인텔이 새로운 AI칩 환경과 혁신을 위해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두 회사는 공동연구소를 설립해 AI 플랫폼을 확장하겠다는 목표입니다. 다른 빅테크들도 '반(反)엔비디아 동맹'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AMD는 최신 AI칩을 출시하며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 오러클과 협력을 예고했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도 직접 개발한 AI용 GPU를 공개했습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기업들도 엔비디아 종속에서 벗어나서 직접 개발을 하려고 한다는 움직임이 방향성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IT 업계 최대 격전지가 된 AI 반도체 시장.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빅테크들의 합종연횡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TV조선 박상현입니다.?/ 박상현 기자 pshyun@chosun.com
... 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TSMC도 장비가 일부 손상되고 생산이 차질을 빚었습니다. TSMC 주 고객이 애플과 엔비디아 등 글로벌 빅테크 업체들인데, 반도체 공급 차질 가능성도 제기돼 IT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김효신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타이완 반도체 생산업체 TSMC 주커창 공장. 사무실 전등이 위 아래로 크게 진동합니다. 사무 직원은 물론 방진복을 ... 지진으로 애플과 엔비디아 등 글로벌 빅테크 고객사에 반도체 납품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TSMC 생산이 멈춰지게 될 경우 그런 기업들에서 제품 (생산) 차질로 이어지게 되고, 그렇게 된다면 전 세계 IT 산업이 주춤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1999년과 2016년 타이완 지진 때도 반도체 납품이 지연되고 ...
...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장에는 인도 진출 및 진출 의향 기업 100여개 사가 참석해 사업 전략을 모색하는 기회를 ... 우리 기업의 인도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범식 대한상의 아주통상팀장은 “인도 경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에너지, 교통, 건설, 통신, IT와 같은 국가인프라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분야들은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인 강점을 가진 만큼 인도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되길 바란다”고 ...
...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2022년 기준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등극한 인도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 생태계 개발을 위한 다양한 수준의 재정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범식 대한상의 아주통상팀장은 "인도 경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에너지, 교통, 건설, 통신, 정보기술(IT)과 같은 국가인프라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분야들은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인 강점을 가진 만큼 인도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되기를 ...
... 판매가 2017년 2400만대를 정점으로 정체된 상황에서 지난 1월 21일 광둥성 전역에 80개 대리점을 운영하던 용아오투자그룹은 급기야 파산하기도 했다. 또한, 수백개가 난립하면서 기업 생멸을 반복하던 전기차 업계도 지난해에 약 50개 정도로 축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 2022년부터 중국자동차업계 이익률은 중국 제조업 평균(5.9%)을 하회 [출처=중국승용차협회(CPCA) ... 와중에 2003년 생산을 시작한 테슬라조차도 연간 100만대 수준을 달성하기까지 18년이나 소요되었다. 반면 자율주행/전기차는 기존 내연차에 비해 구조가 단순할 뿐만 아니라 AI 등 IT기반의 자율주행/전기차(SDV)로 전환되는 추세에서 샤오미와 같은 IT 거대기업의 참여는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판도를 바꾸는 모멘텀이 될 수도 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한 테슬라 모델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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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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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