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0건)
... 트럼프가 승리하면 관세와 비관세 장벽을 강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도태평양 및 중동 등 수출 시장을 미리 다변화해야 한다는 게 연구원의 조언이다. 이차전지는 바이든 재선 시 미중 전략경재 심화로 공급망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으며 트럼프가 집권하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지원 규모 축소로 대미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철강은 바이든은 탄소국경세(CBAM) 도입에 속도를 낼 수 있고 트럼프는 무역확장법(232조)에 근거해 관세 인상 및 쿼터 축소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산업연구원은 “국산차에 대한 고율 관세 회피 노력 및 현지 제조시설 부품.중가내 원산지 규제 등 대응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미국의 IRA 축소 시 국내 투자 촉진을 위한 인력과 세제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미래 ...
... 자국 중심 공급망 재편 가속화, 아세안의 중국 의존도 확대 등 도전 과제를 면밀히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연구원의 김수동 통상전략실장은 '중견기업의 미국.EU 통상 현안과 진출 전략' 발표에서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 EU의 '공동이해관계 프로젝트(IPCEI)',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주요 통상 이슈를 중심으로 중견기업에 미칠 파급력과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미중 갈등 지속,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세계적으로 무역 환경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마련된 이번 '밋-업 데이'가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중견기업의 또 다른 도약대이자 다국적 협력 강화의 첫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라면서, “중견련은 ...
...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책 마련이 필요한데요. 관련 움직임을 장효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현실화된 글로벌 '녹색 무역장벽'…'발등의 불' 대책은 / 장효인 기자] [기자] EU는 이번달부터 역내 수입품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량을 따져서 환경 비용을 부과하는 내용의 '탄소국경조정제도', CBAM의 시범 운영에 돌입했습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전기, 수소 등 6개 품목이 대상으로 2026년부터 전면 시행되는데, 수출품을 만들 때 EU 기준을 넘는 탄소 배출량에 대해서는 사실상 추가 관세인 '탄소세'가 부과됩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전체 EU 수출액 중 CBAM이 적용되는 품목의 비중은 7.5% 수준입니다. 이 ...
...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기후에너지 환경 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제2차 '신통상 라운드 테이블'을 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최근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최종안 공개 등 글로벌 통상 이슈에 대해 학계와 연구기관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유럽연합(EU) 에코디자인규정 등 전방위적인 자국 중심의 글로벌 녹색 규제 동향을 공유했다. 특히 올해 10월1일부터 시행된 EU CBAM 이행법안 주요 쟁점 등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 등을 통해 우리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글로벌 녹색 규제 및 정책의 동향과 전망'을 발제한 임소영 산업연구원 실장은 유럽 그린딜과 탄소중립산업법, ...
... 또는 재활용 소재 사용 여부를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위한 환경 점수 계산에 포함하는 등 보완 조치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유럽연합(EU)이 추진하는 '제품 여권'(product passport)이나 '이력 추적 의무제'(end-to-end traceability)와 연계될 가능성이 높아 향후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같은 비관세 장벽으로 규범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김계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선진국의 자국 중심 산업정책과 보호무역 조치 확대로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도 '현지 생산 후 현지 판매 모델 강화' 방향으로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국내 산업공동화 위험에 대비한 대응 정책이 시급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 핵심원자재법, 프랑스 녹색산업법 도입 전기차 생산과 부품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미국 IRA와 달리,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생산과정의 탄소배출량이 기준 새로운 보조금은 중국 등 아시아에 비해 유럽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경쟁력을 높여, 전기차 및 관련 공급망 입지에 영향 생산과정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는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EC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이 비관세 장벽으로 규범화될 가능성이 높아, 우리나라는 국내산업 공동화의 위험에 대응 필요 내용 문의 김계환 선임연구위원(044-287-3019) 엠바고 본 자료는 10월 6일(금)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10월 5일 (목)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
... Net-Xero, 일본 GX 사례를 설명했다. 산업연구원 고준성 선임연구위원은'미-EU 간 GSSA 협상 논의 동향 및 전망'을 발표를 통해 탄소저감을 목표로 미-EU간 논의되고 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글로벌 철강협정(GSSA)' 의 논의 배경과 쟁점 사안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협상의 전망에 대한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또한 BNZ 파트너스 권동혁 상무는 'EU 탄소국경조정(CBAM) 현황 및 대응방안'발표를 통해 “EU 생산업체가 탄소비용을 제품가격에 전가할 경우 EU 수입업자도 CBAM 비용을 제품가격에 반영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 한국 수출 기업에게 전가되는 CBAM 비용은 제한적일 수 있다”고 말하면서 “한국기업의 수출 경쟁력은 EU 및 경쟁국가 업체와의 제품 1t 생산 당 온실가스 배출량(배출원단위) 차이로 결정될 것으로 보이므로 CBAM은 ...
... 탄소 중립은)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어렵다"며 "연료나 원료의 생태계 조성과 기술적 측면에서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해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원료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고 보며 정부와 기업 양측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사례로 유렵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언급했는데 이는 유럽연합에 외부에서 수입하는 제품의 탄소배출량에 따라 관세를 부과하는 제도다. 이 교수는 이것과 유사하게 고탄소 제품에는 추가 과세를 하고 저탄소 제품은 우대를 하는 등 가격 조정을 통해 저탄소 제품을 향한 수요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GX(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계획과 같은 자금을 지원하는 것도 도움이 ...
...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WTO 협정(다자간 무역협정) 및 증가하는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은 관세장벽을 낮췄으나, 각국은 비관세장벽을 도입해 자국산업을 보호하고 있다. 또 최근 보호무역주의 흐름 하에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통상과 환경이 연계된 친환경 통상정책이 강력하게 추진되는 상황이다. 특히 기후-통상 연계의 본격화로 EU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과 미국은 지속가능한 철강과 알루미늄을 위한 국제 협정(GASSA)을 통한 탄소세가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 그린 보조금 정책 또한 EU의 한시적 위기 및 전환 프레임워크(TCTF),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으로 적극 도입되고 있다. 김 소장은 기후-통상 연계의 배경은 산업육성과 탄소감축이며 국가별 탄소배출 불균형으로 기술확보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명시했다. ...
... 국가개혁 프로젝트인 리셋 코리아의 통상분과 위원들이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과 만났다. 2시간 동안 진행된 간담회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지금은 '새 브레턴우즈 모멘트' ◆통상 환경의 대전환=참석자들은 미·중 패권 경쟁과 자국 우선주의 확산으로 통상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 미국은 반도체과학법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유럽연합(EU)은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핵심원자재법을 들고 나왔다. 산업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디지털·그린 전환이라는 새로운 규범을 둘러싸고 샅바 싸움도 벌어지고 있다. 김계환 김계환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새로운 브레턴우즈 모멘트'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격변기다. 첨단 제조와 생산 역량의 글로벌 재편이 벌어지는 산업의 세계 대전이라고 표현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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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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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