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5건)
... 달러) 대비 82% 감소하여 3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상무부의 통계에 의하면 2023년 FDI 금액은1,590억 달러(1조 1,339억 1,000만 위안)로 전년대비 8% 감소했다. 통계 작성 방식의 차이로 두 기관의 수치에 차이가 발생했지만 감소세의 흐름은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무부의 FDI( : 해외자본직접투자흡수) 통계는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이 외국 기업과 계약하면서 실제로 받은 금액이자 신규로 투자된 금액만 집계되어 국가외환관리국 지표에 비해 실제로 해외 기업이 중국에 얼마나 진출하고 있는가를 볼 수 있는 지표이다. 외환관리국은 FDI를 (직접 투자:부채)라고 하는데, 해외자본직접투자흡수 외에 기업들의 재투자, 이윤 본국 송금, 지분 정리, 벤처캐피털 및 사모펀드 투자액 ...
...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
... 포함된 구동 분야의 공급망은 성장성이 다소 높지만,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로 드러났다. 분석 결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전장 부문의 경우, 안정적인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 선진국 공급망 진출을 지원하는 한편, 첨단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을 유치하는 정책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성장성과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차체 부문은 기업들이 생산라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성능 개량 등 수요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면서 기업들이 방산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핵심 부품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구동 부문의 경우, 부품·구성품 등 주요 전략 부품의 국산화에 적극 나서야 하며, 나아가 국산화에 성공한 핵심 부품의 수출 모델을 ...
동향 검색 결과 (13건)
...(2023-2025年))을 공개 - 공업정보화부 등은 중소기업이 과학기술 혁신역량과 디지털화·네트워크화·지능화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해있다고 진단하고, 과학기술 성과 이전을 통한 중소기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 □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 해외 진출에 박차4) ○CATL(宁德时代), Envision AESC(远景动力), Guoxuan(国轩高科), CALB(中创新航), SVOLT (蜂巢能源) 등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해외 프로젝트는 언론에 공개된 것만 33개이며 총 4,00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이 투자될 예정 ● CATL은 독일, 헝가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Envision AESC는 미국, 일본, 스페인, 영국, Guoxuan은 미국, ...
...ing Organization, 의약품 위탁연구개발 및 생산기관) 시장도 급속한 성장 추세를 시현 ○ 신약개발의 경우 중국은 아직 화학합성약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중국 내 본토기업은 주로 해외기업과의 공동 연구 방식으로 바이오 신약개발에 투자 ○ 중국 바이오의약 기업과 글로벌 바이오의약 연구센터는 중국 장강삼각주지역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동 지역에 ... 디지털 기술과 융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관련 시장이 확대될 전망 ○ 중의약 분야에서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분야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어, 향후 관련 시장이 확대될 전망 ○ 중국 바이오 의약품 시장은 미국, 유럽에 이은 글로벌 3대 시장으로 규모가 크고 성장 잠재력이 높아 우리나라 바이오·제약 기업들의 맞춤형 진출전략 마련이 필요
○ 중국의 경제성장과 소득증가에 따라 아웃바운드1) 여행 시장이 빠르게 성장 - 중국인 해외여행객 수는 2018년 전년 대비 14.7% 증가한 1억 4,972만 명을 기록, 해외여행 소비는 약 1,3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3% 증가 - 중국의 전체 여행객에서 해외여행객의 비중은 3% 수준으로 발전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 ○ 그러나 중국 정부는 외상투자 여행사의 아웃바운드 영업을 사실상 불허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 진출은 상당히 어려운 상황 - 중국 정부는 2009년 외자여행사의 아웃바운드 영업을 개방할 것을 발표하였으나 실질적 변화는 거의 없었고, 최근에서야 베이징 등 일부 지역 및 자유무역시험구에서 시범적으로 허용 - 이에 본고는 중국의 아웃바운드 해외여행 시장 현황 및 관련 ...
소통 검색 결과 (805건)
... 발효를 앞두고 있다. DEPA는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국경 간 디지털 협력을 촉진하는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정이다. 이 협정은 디지털화를 촉진해 국경 간 무역의 장을 넓히고, 중소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인 자유무역협정(FTA)을 보완하면서도 인공지능(AI), 데이터 이동, 온라인 보안,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포용과 ... 안정적인 데이터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되면 기업 활동이 크게 촉진될 전망이다. 우리나라가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글로벌 디지털 협력 논의를 주도해 간다면 우리 기업의 디지털 분야 수출은 물론 디지털 콘텐츠와 서비스의 해외 진출 기회도 한층 확대될 것이다. 특히 우리가 뉴질랜드 및 칠레와 체결한 기존 FTA에는 전자상거래 규범이 포함되지 않았던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글로벌 기업들의 탈(脫)중국화가 계속되는 가운데,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인도가 한국 ICT 기업들의 해외 시장 활로 개척을 위해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2024 제 1회 상생포럼'에서 “인도의 IT 분야 수출액은 2016년부터 ...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아 유니콘인큐베이터 대표 이어 김진아 유니콘인큐베이터 대표는 벵갈루루 중심의 ICT 창업 생태계에 대해 설명하며 실질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을 공유했다. 유니콘인큐베이터는 국내 유일의 한국-인도 전문 크로스보더 엑셀러레이터로, 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인도는 ...
"美 IRA.국가 신뢰도 내세워 제3의 해외 시장 공략해야" “중국 정부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 발표를 맡은 조은교 산업연구원 박사는 배터리, 반도체, 바이오 등 분야에서의 대중 수출 확대 전략 방안들을 제안했다.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술력을 갖춘 중국 기업과 차세대 배터리 등 유망 분야에서 협력해 제3국에 공동 진출하는 것을 해법 중 하나로 꼽았다. 조은교 박사는 "중국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해도 기술을 탈취해갈 것이란 우려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 국내기업의 해외진출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국내기업들의 생산방식 변화를 고려한 노동수요의 변화를 반영한 노동시장 분석이 필요 ○ 기업의 생산방식 변화를 통한 노동수요측면의 변화 중 특히 업무를 중심으로 한 국내 노동시장 분석의 필요성을 제고
... 차이점을 파악하고, 한국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의 특징 및 서비스업 해외투자·진출 관련 국내·외 제도 분석 및 현지진출 서비스업종 기업들의 애로사항 분석하여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와 관련된 정책적 시사점 도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II.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해외투자의 차이점 1.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해외투자의 형태적 차이 2. 서비스 해외투자로 발생하는 이윤의 귀속 패턴 III. 서비스산업 해외투자의 현황 1. 서비스산업 해외투자 관련 통계 현황 2. 현지진출 기업이 겪는 애로요인 IV. 서비스산업 해외투자 관련 제도 분석 1. 서비스산업 해외투자 관련 제도 현황 2. 해외의 서비스업 투자 관련 제도 V. 서비스 산업 해외투자 ...
... 위상 변화 4. 글로벌화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Ⅳ. 뉴 노멀 시대의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 및 주요 사례 1.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의 결정 요인 및 특성 - 결정요인 :외부적 요인(글로벌 시장 환경요인) vs 내부적 요인(조직, CEO 등) - 진출 속도 : 급진적 vs 점진적 글로벌화, 절충형 글로벌화 - 진출 시장 : 주변국 시장 vs 원거리 시장, 시장 집중화 vs 다변화 - 진출 모드 : 수출 vs 복합 전략(수출+해외직접투자, 수출+전략적 제휴 등) 2. 글로벌 밸류체인의 재배치와 글로벌화 전략 3. 국내외 기업 사례 Ⅴ. 지속 가능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과 정책 과제 1. 지속가능 글로벌화 전략 2. 정책과제 - 정책 패러다임 - 정책 거버넌스 - 지원 효율화 과제
첨부파일 검색 결과 (248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