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6건)
본 연구는 산업 연구의 관점에서 수소산업 육성을 살펴보기 위해 추진되었다. 즉,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빠르게, 그리고 충실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수소산업 육성 전략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풍부하지 못하다는 특징 등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에너지산업이 발달한 국가로는 분류되지 않았다. 이에 에너지 관련 정책 역시 산업의 육성보다는 국가 발전원 믹스 등을 고민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까지 이어져 신재생에 너지와 관련해서도 전원 및 에너지 믹스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어느 정도까지 확대할지 등에 고민이 집중되었다. 이에 따라 산업 연구에서도 이러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에너지 보급의 관점이 강조된 측면이 있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수소...
... 대한 러시아 침공’설이 반복되고 있다. 2월 16일을 전후한 침공 날짜는 2월 말로 다시 연장되면서 ‘침공’설은 그칠 줄 모른다. 러시아는 처음부터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의도가 없다고 강조해 왔다. 우크라이나 국경 주변의 군 배치 또한 자국 영토 내에서의 군의 자유로운 이동이며, 벨라루스와의 합동 훈련을 위한 군 이동 역시 훈련 종료 후 철수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러시아 당국자들은 ‘우크라이나 침공’ 주장에 대해 ‘정보 및 정치 공작’이며 앵글로색슨족의 단기 이익을 위한 히스테리적 반응으로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침공설은 NATO가 러시아 국경 근처에 NATO군을 확대 배치하려는 구실로 활용하고 있으며 돈바스 지역과 관련한 민스크 협약을 깨려는 우크라이나 당국의 ...
... 시장 확대에 한계, ② 자동차산업의 경제적 복잡성과 타 산업 연계 효과와 ③ 예상치 못한 팬데믹으로 발생한 공급망 교란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라는 다양한 요인이 맞물려 발생한 현상이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중국의 역할이 규모나 복잡성 모두에서, 2위와 3위를 합친 수준보다도 월등하다는 것이며, 이와 같은 이유로 해당 네트워크에 편입된 기업의 경우에는 상당한 철수 장벽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국가별 권역화 등이 목격되었으며, 각 국가별로 각각의 배터리 생산단계별 분포에서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전기차가 급속하게 확산됨과 동시에 다양한 우려 역시 발생하고 있다. 전기차 및 주변 환경을 통합한 거시적 생태계에서 보면, 화력발전소 등을 활용한 전력원 확보, 배터리의 재활용 문제, 전기차의 구동 특성 ...
동향 검색 결과 (4건)
□ 진입과 퇴출 ○ 2020년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는 1,630억 달러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최고 금액을 기록하며 미국의 외국인직접투자 금액(1,340억 달러)을 처음으로 추월하며 세계 1위 ○ 한국기업의 중국 퇴출 사례로 삼성전자는 2019년 10월 중국 최대 휴대폰 공장인 광둥성 후이저우(惠洲) 공장을 마지막으로 폐쇄하며 철수 ○ 한편, 2019년 10월 15일 리커창 총리가 삼성의 시안(西安) 반도체 공장을 방문하였으며, 삼성은 12월 13일 80억 달러를 투자하여 시안에 반도체 2공장 건설을 결정 ○ 중국은 중앙정부, 성(省)급 정부뿐 아니라 2급 및 3급 지방정부에서도 한국을 비롯한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 □ 웨이하이시 중·한 FTA 산업단지 ○ 웨이하이(威海)시는 한국 투자유치를 위해 ...
... 인하여 전력 생산량도 2020년 1월과 2월에 전년동기 대비 8.2% 감소 □ 코로나19가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 ○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 중 제조업과 도소매업이 가장 큰 영향 ○ 중국진출 우리 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및 세계화되면서 초기에 우려했던 조업 차질보다 수요절벽 ○ 대외 여건의 변화로 중국진출 또는 철수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 □ 코로나19가 중국 경제에 미칠 영향 ○ 상반기 중 V자형 반등세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하반기에 상당 부분 회복하는 U자형 반등세는 가능 ○ (긍정적인 측면) 중국 내 코로나19의 확산 진정 국면, 빠른 조업 복귀,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경제구조, 거대한 국내시장 등으로 U자형 반등 가능 ○ (부정적인 측면)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
... 금리 보합, 원/달러 환율 하락 ○ 2월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4.0% 증가한 449억 달러, 수입은 14.8% 증가한 416억 달러로, 무역수지는 33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 □ 제조업 ○ 제조업 생산 : 1월 중 전년동월비 4.3%, 전월비 1.6% 증가 ○ 수출 :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 반도체 . 컴퓨터 . 조선 . 석유제품 . 석유화학 증가(2월) ○ 자동차 : 2월 한국GM 철수 논란 속에 내수시장 부진 심화 ○ 조선 : 전기비 생산 외에 생산지표 위축 지속, 수출은 계속 증가 □ 서비스산업 ○ 생산 : 1월 서비스산업 생산 전년동월 대비 3.6% 증가 ○ 고용 : 1월 서비스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 대비 6만명(0.3%) 증가 ○ 서비스 : 1월 서비스수지 44억 9천만 달러 적자
소통 검색 결과 (358건)
... 최근 실적이 인상적이다. 즉 1992년 연간 100만대 생산을 돌파한 후 2004년 500만대, 2009년 1000만대로 미국을 추월한 이후 15년간 생산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수출의 경우 2012년 100만대를 기록한 후 다소 답보상태였지만 최근 3년간 300만대 수준으로 급성장하였다. 이러한 최근 수출 급증은 러-우크라 전쟁 발발에 따라 서구업체가 철수한 러시아 시장을 중국이 접수한 것 등이 크게 작용한 결과이다. 또한, 중고차를 포함할 경우 521만대로 수출 500만대 시대를 열었다. [출처=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 통계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중국의 자동차산업 급성장은 국민경제에 대한 기여도 증가로도 이어졌는데 2023년 1~11월 기간 중 중국 자동차 제조업의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하여 동 ...
[뉴스데스크] 앵커 현대차가 러시아에 진출한지 13년 만에 철수를 결정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시작된 이후 부품 조달이 멈추면서 사실상 가동이 멈춘 상태였는데요. 공장을 건설하고 운용하는데 지금까지 1조 원가량이 투입됐지만, 우리 돈으로 단돈 15만 원에 공장을 넘기기로 했습니다. 조의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러시아 제 2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현대차 공장. 축구장 270배 면적으로, 연간 23만 대의 자동차 생산 능력을 갖췄습니다. 현대차는 오늘 이사회에서 이 공장을 불과 1만 루블, 우리 돈 14만 5천 원에 러시아 현지 업체에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공장건설과 운용에 1조원 가량이 투입된 러시아 현대차 공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직후 부품 조달이 끊기면서 지난해 3월부터 사실상 ...
... 조언했다. (왼쪽부터)정성훈 KDI 연구위원, 오준석 숙명여대 교수, 조재한 산업연구원 실장(사진=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한국조세포럼연구회, 대한상공회의소 유튜브) 오준석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리쇼어링의 법적인 정의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 교수는 “리쇼어링에 대한 정의가 법마다 다르므로 개념 자체를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한 과제”라며 “현지에서 완전 철수하고 국내로 옮기는 것처럼 좁게 정의하지 말고 폭넓은 지원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의 경우 소외지역으로 유턴하는 기업에 대해 세금을 차등 부과하면서 효과를 본 사례가 있다”며 “비수도권 지역에 있는 기업의 경우 연구개발(R&D) 인력 수급 등에 어려움을 겪는 게 현실”이라며 “비수도권 기업에 대해 법인세를 차등부과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2건)
...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대비한 유연성 자원 (2) 산업계 및 수송용 수소 수요 확대 전망 (3) 녹색신산업으로서 경제성장 견인 제3장 수소산업 밸류체인 단계별 경제 규모 및 생태계 특성 분석 1. 선행연구 (1) 산업 규모 추정 관련 기존 방법론 (2) 수소산업의 경제 규모 추정 관련 선행연구 2. 분석 방법론 (1) 산업밸류체인 (2) 사업체 진입ㆍ철수 특성 분석 3. 실증분석 결과 (1) 밸류체인 구성 (2) 밸류체인 단계별 규모 (3) 사업체 진입ㆍ철수 특성 (4) 수소 연관 산업 현황 4. 산업밸류체인 분석 결과의 시사점: 국내 수소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조건 제4장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수소산업 육성 전략 1. 신산업 정책 평가를 위한 이론적 토대 (1) 산업 발전과 산업 정책의 특징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제2장 주요 개념과 현황 1. 4IR의 주요 개념과 이해 (1) 주요 논의 역사와 현황 (2) 관련 기술 간 관계 및 특징 2. 팬데믹과 생산 변화 (1) 팬데믹(코로나19)과 생산 현장 (2) 팬데믹과 전기차 배터리 3. 연구 방법 및 절차 제3장 공급망 분석 1. 주요 배경 및 현황 (1) 자동차산업의 특징 (2)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 특징과 현황 2. 주요 결과 및 특징 (1) 시대별 국가 간 공급 구조 (2) 시대별 기업 간 공급 구조 (3) 기술 트렌드-배터리 생산 요소별 제4장 주요 시사점 및 정책 제언 1. 요약 및 시사점 2. 관련 이슈 (1)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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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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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