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33건)
... 시 CBAM제도의 시행은 EU 시장에서 우리 수출의 비용경쟁력 하락으로 나타났으며 경쟁국의 수출 물량을 일부 흡수하는 긍정적대체효과의 존재도 확인할 수 있었다. 탄소집약적인 철강 판재류의 EU 수출 감소 규모는 제도 시행 초기 대비 EU의 역내 탄소규제가 강화되는 2030년 이후에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EU 시장에서의 경쟁관계 변화에 따라 중국 등 우리 주변국 물량이 한국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도 확인해 보았다. 세계 주요국은 CBAM 등 기후통상 기조의 확산세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우리 역시 강화되고 있는 탄소통상 기조와 경제 구조의 성숙화, 철강 소비의 장기 둔화에 대한 근본적이 해법이 철강의 그린화에 있음을 인식하고 철강 탄소중립 로드맵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그린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
... ‘소재 및 부품 조달’, ‘제3국 진출 ’등이 대중국 공급망 의존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식별되었다. 그간 이루어진 한국의 활발한 대중국 FDI도 양국 간 조달 및 유통 등의 공급망 구조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공급망 재편에 따른 중국 공급망 활용의 미래 중요성은 모든 기업에서 ‘중국시장 진출’이 ... 양국 간의 공급망 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중 갈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은 우리에게 큰 도전이지만, 한편으로는 공급망 재편을 활용하여 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다. 과도한 소재 분야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공급망의 내 재화·다변화 전략이 필요하며, 중국 공급망을 활용한 현지시장 ...
... 반도체 산업 제조기반과 미래 기술경쟁력 선취를 위한 공격적ㆍ경쟁적 자원 투입 국제 산업 지형 및 글로벌 분업 구조의 재편 과정이 예고된 가운데, 국내에서는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1) 산업 발전 도모 국내 주요 기업들은 세계 DRAM 시장의 70%, NAND 시장 50% 가량의 압도적 시장 점유율 및 양산경쟁력을 보유 그러나 비메모리 분야에서는 반도체 가치사슬 구성 주요국(미국, 유럽, 대만, 일본, 중국) 대비 낮은 점유율(3.3%) 및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대기업 ICT 판로 확보 소자에 편중된 매출 구조 미(美) 「반도체와 과학법(CHIPS & Science Act of 2022)」 및 유럽 반도체지원법 통과로 동북아 의존도 축소를 위한 서방 국가 주요 기업과 정부의 대규모 시설투자 본격화 ...
동향 검색 결과 (28건)
기계·장비 산업 특징 공작기계를 비롯한 기계·장비 산업은 제조업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자본재로 제조업의 생산성과 품질을 결정하며, 또한 산업 그 자체로도 성장 가능성 높은 편 기계·장비 산업은 그 특성상 전방산업의 수주에 의존하는 수요 구조가 특징이며 현재 고부가가치 신기술 공정 장비는 독일과 일본 등 제조 선진국이 선점하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이 후발 경쟁하는 구도 거대한 내수 수요를 기반으로 최근 대형화에 성공한 중국 국내 기계·장비 기업이 첨단기술 자동화 기계·장비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는 수준 공작기계 특성 공작기계는 금속 또는 비금속2)의 소재를 적당한 공구를 사용하여 주로 절삭 또는 비절삭3) 가공방법으로 ...
...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合互动的实施意见)을 공개하며, 시기별로 발전 목표를 설정 ...(河北)-산둥(山东), 쓰촨(四川)-충칭(重庆) 등 비교적 성숙한 여건을 갖춘 지역에서 차량과 전력망의 상호작용 시범을 실시할 계획 공업정보화부 외,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 시행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
... 경로, 제품 형식 및 응용 시나리오를 개척하며 녹색 발전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고수준의 항공 기술의 자립자강 혁신시스템 구축이 시급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항공 기술 표준 시스템, 내항성 관리시스템, 운영 서비스 시스템을 시급히 업데이트하고 개선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
소통 검색 결과 (1583건)
... 메이저로부터도 인정을 받은 바 있을 뿐만 아니라 2세대도 내년 완료를 목표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최근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아이오닉 5N [출처=현대차그룹] 따라서 BYD를 비롯한 샤오미의 SU7 등 중국 전기차 업계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물론 30%에 육박하는 미국과 유럽의 고관세 장벽에 따른 글로벌 가격경쟁력 유지 전략 등을 포함하여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지난해 50여개로 정리된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이 자국의 보조금 폐지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격화 등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극복하고 BYD 등 기존 강자와 샤오미 등 신흥 기업을 비롯하여 소수 정예로 정리되는 구조조정에 성공할지라도 글로벌 경쟁력 확보는 또 다른 영역인 것인 바, 현지 생산을 포함한 글로벌화가 충분히 진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
...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국영으로 유지하는 규모가 큰 조선소는 비효율로 인해 민영화를 꾀하지만 민간에서 리스크가 큰 조선업을 받고자 하는 곳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는 2008년 이후 장기불황으로 중소조선사가 대부분 구조 조정되면서 기술력이 높은 대형조선사가 조선업을 이끌고 있다. 우리의 경쟁자인 중국은 핵심 조선소를 국영으로 유지하면서 기술, 설계, 기자재 등은 별도의 국영기관이 담당하고 세계 1위의 해운업과 2위의 해군이 물량을 지원해 줄 뿐 아니라 서부 농민공의 낮은 인건비와 핵심 조선소 간 경쟁으로 효율을 높이고 있다. 경제적 논리로만 본다면 우리나라 조선업이 중국과 경쟁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2022년 대우조선해양의 민간 매각과 대량의 고선가 수주로 희망이 생기긴 했지만, 오랜 불황과 국민소득 ...
... 것"이라며 "미국 투자는 좀 과잉이라는 생각이 있는데, 미국도 정치적 불확실성이 있어 우리 기업이 상당한 리스크를 안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광하 본부장은 "과거에는 우리나라가 중국에 45% 정도 수출을 하면서 석유화학 산업이 발전했는데 최근 10년 동은 중국이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설비 투자를 높이면서 수출이 줄어들었다"며 "중국 시장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전기를 ...m ◆ "전기차·배터리, 반도체 수출 비중 분산 중요 산업…지원해야" 향후 반도체를 이어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산업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은 자동차와 배터리 등에 대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기업들의 부상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동수 본부장은 "우리 자동차 산업은 작년에 좋은 성적표를 받았는데, 현대차와 기아 임원들과 사석에서 이야기해보면 큰 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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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남방정책'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산업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최우선 국가들로 서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의 성장잠재력 및 시장분석을 통한 유망 산업협력 분야 발굴 ○ 주요 경쟁국(일본, 중국)과의 비교우위를 분석하여 한국의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산업별 대응 방안 모색
...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국내 소재산업의 현황 1. 소재산업의 위상 (생산, 수출, 투자, 지역경제 기여도 등) 2. 소재산업의 구조 (기업규모별, 생산제품별, 투자구조) 3. 소재산업의 당면과제 (국제경쟁력, 구조고도화 등) Ⅲ. 소재산업 관련 주요 환경규제 현황 1. 철강산업 (온실가스배출할당제, 수질규제, ... 대한 영향분석 1. 분석방법론 (규제 순응비용, 환경규제의 한계저감비용) 2. 분석결과 (비용부담, 수익성, 생산 및 고용, 투자 등에 미치는 영향 등) 3. 정책적 시사점(산업경쟁력, 성장잠재력) Ⅴ. 해외사례 분석 1. OECD, EU 2. 일본 3. 중국 4. 종합과 시사점 Ⅵ. 소재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방향 1. 기본방향 2. 환경규제 ...
... 산업정책 추진에 따른 산업구조 고도화 전망 Ⅳ. 한중 산업경쟁력 비교분석 1. 한중 무역경쟁력 비교(한중간, 대세계, 수출 경합도, TSI, RCA, 양국의 무역 특성, 경쟁력을 가지는 분야비교 등) 2. 주요 업종별 경쟁력 비교(업종 전반의 가격, 품질, 기술, 각 부문별 경쟁우위 및 열위부문 제시) 3. 정책적 시사점 Ⅴ. 우리산업의 대응전략 1.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산업경쟁력 강화 전략(제품차별화, 기술개발 전략,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을 위한 제조혁신 전략 등) 2. 가치사슬을 고려한 한중 분업전략(단순히 생산 제품의 배치전략이 아니라 경영활동 전반에 걸친 재배치 전략) 3. 중국 시장 진출 전략(소비재뿐만 아닐 부품소재 및 자본재 등의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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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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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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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