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2건)
... 못한 것이 있었다. 그것은 AI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과 그 AI 반도체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는 점, 그리고 AI 반도체는 클라우딩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기기에 직접 장착되는 온 디바이스 형태로도 확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반도체 시장은 모바일 중심에서 인공지능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기 측면에서도 AI를 장착한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에서 모빌리티로 반도체 시장의 중심축이 이동할 것이다. 모빌리티는 배터리가 동력원이고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해서 미래에는 생활형 로봇의 발전이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는 반도체 기술 발전과 함께할 것이다. 반도체 시장은 AI와 함께 2023년 기준 5,339억달러에서 2030년이 되면 1조 달러로 성장할 ...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과 전문 서비스의 결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힘입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으로 전환되면서 차량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차량데이터는 운행관련 데이터뿐만 아니라 개인정보와 기업의 핵심 기술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련 국가 간 통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미래차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이슈로 사이버 보안 제도인 CSMS(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사이버 보안 관리 체계) 인증제도와 데이터 처리 기술, 데이터 이전 관련 통상 규범을 살펴보았다. 미래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데이터 보안 및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차량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관련 법제가 정비되고 있다. ...
...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중 무역분쟁에서 비롯된 기술 패권 경쟁이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주요국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역내 생산을 늘리려 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경기의 불황은 반도체 신제품 개발 주기의 연장, 코로나19 이후의 수요 급감, 세계 경제 불안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현상이다. 반도체 경기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요가 되살아나야 하는데 개인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고 기업 투자도 지연되어 단기간에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AI, 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신기술 발달에 힘입어 반도체 시장은 과거보다 빠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향 검색 결과 (28건)
...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ㆍ중ㆍ일 등 주요국은 레벨 4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여건 마련에 박차 →주요국의 투자ㆍ상용화 흐름에 대응한 여건 및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 융합을 통한 효율ㆍ생산성 향상 및 고도화 시도 (이차전지)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소재 공급 부족 해소를 위한 이차전지 재활용ㆍ재이용의 역할 증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전기차 수요 변화 및 공급망 재편 노력 등으로 인해 전기차 생산 거점 조정 지속 (지능형 로봇) 제조용 로봇산업 종합경쟁력 세계 5위 수준으로 평가 (드론) 최근 불안정한 ...
...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대한 OpenAI, 코히어, 어댑터, 앤스로픽 등 미국 스타트업의 투자가 활발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급속 충전 규격과 관련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의 합종연횡이 진행되며 테슬라의 NACS(북미충전표준) 규격이 점차 확대 ○ (지능형 로봇) 인텔 캐피탈, 파크웨이 벤처 캐피털, 브렛 애드콕 ...
소통 검색 결과 (693건)
... 달러 규모 텍사스 반도체 공장 건설 계획에 160억 달러, 8조9천억 원 상당의 보조금 지급 방침을 밝혔습니다. 세계 주요국들이 반도체 생산시설 건설에 보조금 규모를 높여가고 있지만, 우리 정부의 지원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박기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이 반도체 생산시설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는 건 반도체가 곧 국가 경제안보라는 의식 때문입니다. AI와 자율 주행 자동차 등 미래 산업 전반의 공급망 안정을 위해선 자국 내 첨단 반도체 공장이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삼성을 포함해 TSMC 등 반도체 업체들도 미국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와 퀄컴 등 주요 고객사와 접근성을 높일뿐더러, 대규모 보조금까지 받으면서 원가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더해졌습니다. SK하이닉스도 5조 원 이상의 미국 투자 계획을 밝힌 이유이기도 ...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미만으로 최고속도 265km/h, 800km 주행거리 및 101kWh 배터리 등 최고 수준의 전기차 성능 외에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독자적 자율주행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출처=샤오미 발표 동영상에서 캡처]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28일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인 중국의 샤오미는 독자 모델 전기차 SU7을 선보여 ...
...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돌아보기도 했다. ? 글로벌 전기차 1위 BYD, 창원 배터리 팩 공장에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특히 2023년 7월 이차전지 특구 지정 이후 5개 기업으로부터 8021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1천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72건)
...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ㆍ중ㆍ일 등 주요국은 레벨 4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여건 마련에 박차 →주요국의 투자ㆍ상용화 흐름에 대응한 여건 및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 융합을 통한 효율ㆍ생산성 향상 및 고도화 시도 (이차전지)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소재 공급 부족 해소를 위한 이차전지 재활용ㆍ재이용의 역할 증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전기차 수요 변화 및 공급망 재편 노력 등으로 인해 전기차 생산 거점 조정 지속 (지능형 로봇) 제조용 로봇산업 종합경쟁력 세계 5위 수준으로 평가 (드론) 최근 불안정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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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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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