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5건)
... 9대 미래산업은 메타버스,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해상풍력발전장비 등과 같은 해양공정장비의 표준 ...
중국의 CATL( ), BYD( )와 더불 어 전기차 배터리 업계에서 신흥 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CALB( ·China Aviation Lithium Battery)가 2022년 10월 6일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이번 상장으로 CALB는 약 101억 200만 홍콩 달러(한화 약 1조 8,300억 원)를 조 달하였다. 이렇게 조달된 자금은 CALB의 주요 사 업 분야인 동력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산업기지 프로젝트 신설 및 증설에 투입될 것으 로 알려졌다. CALB는 2019년부터 샤먼진위안투 자그룹( ), 샤오미창장산업기금 ( ) 등으로부터 누적 293억 위 안(한화 약 4조 68억 원)을 유치하고 기술 혁신과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투자해 왔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조에 따라 태양광 발전,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및 전기자동차 등의 국내 보급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발생하는 폐이차전지 및 폐태양광 등 사용수명이 끝난 폐기물에 대한 국내 사후관리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정책적 논의는 미비한 상태이다. 유럽 등 신재생에너지 재활용 관련 주요 선도국들은 이차전지 및 폐태양광의 재활용 제도를 이미 마련하여 운영 중이나 우리나라는 중대형 이차전지 및 폐태양광의 재활용 관련 구체적 제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국내 기술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우리나라는 중대형 이차전지 및 태양광 패널의 재활용에 관한 다양한 응용기술 및 부분적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이다. 국내 신재생에너지 재활용 관련기업들은 ...
동향 검색 결과 (3건)
... Membrane)을 전해질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PEMFC로 명칭 - 수소 연료전지는 연료(수소)와 공기(혹은 산소)가 각각 분리된 전극에 공급되고, 각 전극에서 화학반응이 진행되어 전기 에너지를 발생 - 반응으로 배출되는 최종 화학물질이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내연기관의 열효율이 약 30%인 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 공급하면서 갑자기 각광을 받았으나2),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이 너무 비싸 문제가 되었고, 최근 백금을 적게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가 가능 수소차의 구성부품은 크게 연료전지시스템, 수소저장시스템, 전장시스템으로 구성되며, 핵심 기술인 연료전지시스템은 연료전지 스택(Stack), 공기공급시스템, 수소공급시스템, 열관리시스템으로 세분되어 기술 개발이 진행 중3) ...
... 동향과 추세는 재생에너지와 다양한 신규 전력원을 개발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녹색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모색 □ 중국의 에너지 분야 과학기술 발전 동향 ○ 중국은 수년째 세계 최대 에너지 생산국, 소비국, 탄소배출국이며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 추진은 에너지 공급과 수요에 대한 요구가 증가 ○ 고비율의 재생에너지 시스템 기술 방면으로 풍력발전, 태양에너지 발전 ... 화석에너지 청정 고효율 개발이용 기술은 연간 1,000만 톤 이상의 특후탄층(特厚煤层)을 종합채굴 장비, 중매질(重介质) 선탄 기술 등 석탄 개발활용 기술 장비의 규모화 응용 ○ 에너지 신기술 기반 신규 업종으로 에너지 저장 기술과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등의 분야가 상용화 단계 진입 ○ 에너지 혁명을 선도해야 한다는 요구에 비해 에너지 기술 강국들과 비교해 현저한 ...
○ 동력배터리 수요 급증에 따라 배터리 재활용 규모도 빠른 성장 - ‘탄소피크·탄소중립’ 추진에 따라, 중국 전기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중국 동력배터리 재활용 산업 현황 - (시장 규모) 2030년 삼원전지2) 및 리튬인산철배터리의 재활용 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으로 예상 ... 도입으로 동력배터리 재활용 체계는 더욱 개선되고 시범사업이 발전하는 등 중국 배터리 재활용은 대규모 시행 단계에 진입 - 2020년 7월, 공업정보화부는 ‘2020년 에너지 절약 및 종합 활용의 업무 요점’8)을 발표하고, 신에너지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스템 구축 촉진을 요구 ○ 중국 동력배터리 재활용 산업의 특징 - 동력배터리 재활용 시장의 ...
소통 검색 결과 (95건)
황경인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부연구위원 이차전지는 충?방전을 반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전지(Battery)로 양극과 음극의 전압 차이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전기기기이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기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전동화(Electrification), 탄소중립(Decarbonization), 무선화(Cordless) 등의 방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세계 이차전지 산업 주요 이슈 2024년 이차전지 산업 전망에 앞서 최근의 산업 이슈 3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미국 IRA, 유럽 CRMA 등이 추동하는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재편 움직임이다. 주요국들이 배터리 공급망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중심의 ...
... CF인증제도팀장이 'CFE 확산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김 팀장은 "완전한 CF 달성을 위해서는 접근방식의 변화와 적극적 지원정책, 포용적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며 “모든 에너지원, 혁신을 포용하는 기술중립적 접근을 통해 에너지와 산업 시스템의 무탄소화 달성을 목표로 둬야한다”고 했다. 또 “무탄소 에너지 공급 촉진 지원정책도 강화해야하며 CFE 활용 촉진을 ... 전망했다. 이어 "무탄소 산업에 수소가 어떻게 사용될 것인가 생각해보면, 연료전지가 앞으로 많이 사용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수소의 단가를 낮춰야한다. 따라서 수소의 대량소비가 필요하다.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시스템이나 저장운송같은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정부의 포커스도 이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했다. 송신용 기자 4th.realty@gmail.com
... 실제 발전설비를 보유하지 않지만 마치 발전소처럼 기능하는 이른바 가상발전소(VPP: Virtual Power Plant)가 등장할 것이다. VPP란 정보통신기술 및 자동제어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곳에 위치한 분산에너지 자원을 연결?제어해서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전기차는 이러한 VPP 시스템을 통해 수요가 약할 때 충전한 다음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가정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전력망으로 전력을 다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파괴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 소프트웨어 플랫폼 Kaluza가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일반적인 전기차는 평균적인 현대 가정에 이틀 동안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배터리로 90%의 시간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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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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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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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