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3건)
... 정책이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공급망 내재화와 수입선 다각화, 국제 협력을 통한 동맹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중국의 정책은 미국의 대중국 기술 제재 및 공급망 배제에 대응하여, 자국 중심의 독자적인 생태계 구축과 배터리 핵심광물 분야에서의 공급망 무기화로 요약할 수 있다. 반도체 공급망의 재편 방향은 첨단 노드에서는 디커플링의 강화, 성숙 노드에서는 아세안과 인도 등을 중심으로 한 대안적 공급망 구축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배터리 공급망은 중국, 한국, 일본 중심에서 주요 거대 시장중심의 권역화와 소수 기업으로의 집중이 동시에 일어나는 방향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첫째,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의 국내 완결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투자 허브 통상 중추국 정책, 둘째, 클러스터 기반 수직 통합형 ...
연구 배경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을 대외 정책 전면에 내세우면서 인도가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 한국의 아세안, 미국, 중국 등 주력 시장 수출이 꾸준히 감소하여 새로운 시장 확보를 통한 수출 다각화 필요성 증대 인도는 세계 1위의 인구 대국이자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국가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이며,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생산 연계 인센티브(Production Linked Incentive, 이하 PLI) 등 다양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을 시행 중 인도의 장기적인 발전 목표와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기반하여 물류 인프라 시장 진출 고려 필요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은 궁극적으로 인프라 확충, 산업회랑 개발 등 인도 제조업의 토대를 ...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광물자원 분야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한 아세안 및 인도와의 협력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지니고 있고 미래사회에서도 중요한 산업 분야가 될 이차전지와 전기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 및 제고하기 위하여 핵심광물자원-소재-이차전지-전기차로 이어지는 관련 산업의 공급망 안정화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비록 해당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나 생산과정 전 주기상 국내에서 독자적 완결성을 지닌 제조 생태계 구축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중 핵심광물자원의 경우 사실상 보유 매장량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로서는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공급망의 안정성 구축은 매우 중요한 정책 목표이다. 본 연구의 내용 범위는 핵심광물자원의 공급망이며, 자원 탐사, 채굴,정제련, ...
동향 검색 결과 (7건)
□ 해관총서, 2022년 1분기 수출입 실적 발표, 7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 ○ 올해 1분기 중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 ○ 태양전지 수출 규모가 2배 증가하고, 전기차 수입은 15.7% 증가 ○ 아세안은 1분기 최대 교역국, RCEP 발효로 무역 촉진 □ 2022년 1분기 중국 공업경제 4개 특징 ○ 공업정보화부는 1분기 공업경제는 안정적 추세를 보이고, 공업·정보화의 발전은 긍정적 성과를 얻었다고 언급하며 4개 특징을 발표 ○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는 중국 공업경제 회복에 대한 요인을 ➀ 강력한 정책 조치, ➁ 산업체인 및 공급사슬 강화 가속화, ➂ 대외무역 안정화로 요약 □ 공업정보화부 외, <신에너지자동차 기업의 안전체계 구축 강화에 관한 지도의견> ...
□ 해외경제 : 일본 3분기중 전기비 -0.8%, 유로존 2.2% 성장률 기록 □ 국내경기 : 3분기 실질GDP 성장률 0.3%, 9월 전산업생산 1.3% 증가 □ 금 융 : 10월 기업대출 확대·가계대출 둔화, 11월 중순(11.11~11.25일) 금리 약보합 및 원/달러 상승 □ 산업별 동향 : 9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감소·서비스업생산 증가 □ 고 용 : 10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2.4% 증가 □ 수출입 : 10월 수출 +24.1%, 수입 +37.7%, 무역흑자 18억 달러 <부록> 아세안 5개국의 생산차질이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은행)
소통 검색 결과 (364건)
...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회복 시기와 맞물려 무역수지 흑자가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기간별로 보면 2012~2018년 연평균 무역수지는 202억달러였으나 코로나19 기간인 2019~2020년에는 140억 달러로 줄어들었다. 이후 코로나19 위험이 해소된 2021년부터 증가해 2021~2023년에는 3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산업연은 "중국·유럽연합(EU)·아세안 등 주요 수출 대상국과 비교해도 코로나19 이후 미국으로의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고 수입 증가율은 가장 낮다"고 설명했다. 대미국 주요 수출품목은 자동차 비중(29.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전기전자(18.6%), 일반기계(9.9%), 반도체(9.0%), 철강(4.7%) 순으로 집계됐다. 전기전자·일반기계·반도체·철강 등 중간재로 활용되는 제품의 교역이 대미 ...
... 전망됨에 따라 이들 국가에서의 2023년 대비 큰 폭의 수요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EU의 경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에너지가격 상승 및 인플레로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자국내 재고소진 및 기저영향으로 2024년 철강수요는 5% 내외의 증가가 예상된다. 세계 철강 교역에 있어서는 최대 철강 소비국인 중국의 내수부진과 아세안, 인도 내 설비용량 확대로 인한 공급과잉으로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기후변화 대응과 연계한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강화로 철강산업의 탄소경쟁력 확보에 대한 시급성이 더욱 높아지고, 친환경 제품생산 구조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철강산업 내수는 2023년부터 이어진 견조한 조선용 수요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경기 불확실성 및 ...
韓.아시아 산업포럼 "태국에 스마트기술 수출 확대" 글로벌 공급망 개편에 따라 한국이 전자.자동차.조선업 등에서 인도와 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중국 대체 시장으로 아세안 국가들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21일 산업연구원이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한.아시아 산업포럼'에는 인도.방글라데시.태국.말레이시아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국과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나게시 쿠마르 인도 산업발전연구원(ISID) 원장은 "인도의 내수 시장 확대와 소득 증가는 한국 기업에 중요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며 "전자.자동차를 넘어 조선, 방위산업, 화학, 화장품 분야로 양국의 협력 범위를 다양화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도 세션에서는 한국이 제조업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실행해온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86건)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 배경 2. 선행연구 3. 연구 목적 제2장 인도 물류 인프라 현황 및 정책 1. 인도 물류 인프라 현황 (1) 인도 주요 물류 인프라 현황 (2) 인도 물류 인프라 국제경쟁력 2. 인도 물류 인프라 투자 및 정책 (1) 인도 물류 인프라 투자 현황 (2) 인도 물류 인프라 정책 제3장 주요국 및 한국의 대인도 인프라 산업 진출 전략 1. 일본의 인프라 시스템 수출 전략 2. 중국의 이원화(two track) 전략 3. 미국의 다자 협력을 통한 인프라 투자 전략 4. 한국의 대인도 인프라 투자 전략 및 현황 제4장 정책적 시사점 1. 인도 물류 인프라의 발전 가능성과 미진한 한-인도 협력 2. 인도의 인프라 수요를 반영한 전략적 사업 발굴 3....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