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9건)
... 전환이라는 거대한 도전에 마주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철강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 경쟁국 및 제품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한국의 철강산업 종합 경쟁력은 세계 주요 국가 중 4위 수준으로 진단되었다. 우리 철강산업은 주력 분야에서 후발 국가와의 초격차를 유지하면서 다소 뒤처져 있는 전기로 기반 유망 분야의 경쟁력을 서둘러 확충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저탄소 고부가가치형 산업구조로의 변모가 시급함을 시사한다. 친환경 생산 기술 경쟁력 확보, 제품 고도화 및 밸류체인 전반의 경쟁력 제고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제도·인프라 기반 확충을 향후의 중점 정책 방향으로 제시한다.
... 리사이클 등 자동차의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에 대한 탄소중립화를 2050년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첫째,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각국이나 각 지역의 에너지 사정이나 발전원(源)의 구성비를 고려한 최적의 제품을 제공한다. 둘째, CO2 배출량을 삭감하는 기술개발이나 환경을 배려한 설계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차량 제작 노력을 가속화한다. 셋째, 서플라이어나 판매점 등 밸류체인상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의 CO2 삭감활동을 강화한다. 토요타의 CO2 삭감 목표는 2013년을 기준으로 할 때, 2021년 13%(이미 달성한 실적), 2025년 18% 이상, 2030년 25% 이상, 2050년의 경우 일단 탄소제로이다.
본 연구는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 등 우리 제조업의 미래 성패 좌우할 핵심 전략산업의 지형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각 산업의 분석 틀은 기존의 수요-공급 요인 외에 현재 미ㆍ중 기술패권 경쟁을 중심으로 주요국의 전례 없는 산업정책 강행 추세를 고려하여 지정학(국제정치) 요인을 추가, 즉 전략산업의 업종별 핵심 변화 동인으로 공급(기술), 수요(시장), 지정학(국제정치)을 선정하였다. 업종별 주요 변화 동인 관련 심층 문헌 연구를 진행 후, 관산학연 전문가 45명과 미래 지형 전망을 위한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설문 과정에서는 우리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산업의 현 주소와 기업의 미래 지형 대응 수준, 정부...
동향 검색 결과 (5건)
... 최고치 기록 ○ (지능형 반도체) TSMC는 미국과 일본 내에 신규 반도체 생산시설을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서 주도권 선점을 모색 ○ (황산니켈) 이차전지용 황산니켈의 안정적 조달을 위해 이차전지 완제품 생산 및 수요기업들의 투자 및 사업 다각화가 활발 ○ (인공지능) 구글 등 주요 기업들이 AI 의료ㆍ헬스케어 분야를 미래 유망 분야로 인식하고 과감한 M&A와 전략 제휴 등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 ○ (이차전지) EU는 ‘EU 배터리 법안’을 채택하는 등 이차전지 밸류체인 전반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예정 ○ (수소) EU, 네덜란드, 미국 등 주요국은 그린수소 전략의 일환으로 해상 풍력 등을 활용한 수소 생산을 위해 기술개발 등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
■ 국내 핵심산업 및 소·부·장 분야 밸류체인에 대한 공동 분석 및 진단 ■ 핵심산업에 대한 정책제안 및 금융지원 방안 모색
... 공유에서 연합 추진 ○ (지능형 반도체) 일본 키시다 정부는 TSMC와 미국 Micron의 국내 생산시설 건설등에 지원을 약속 ○ (첨단소재) 전기차, ESS 등에 중대형 리튬이차전지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이차전지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분리막에 대한 기술개발 요구 증가 ○ (인공지능)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서비스 혁신, 제조공정 혁신,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 디지털 전환(DX)의 핵심 수단인 AI 접목이 활발 ○ (이차전지) BASF-CATL, 파트너십 선언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고 CATL의 유럽 현지화를 지원하는 배터리 밸류체인을 구축할 계획 ○ (수소) 국내 주요기업들은 수소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한편 두산퓨얼셀은 중국 포산시에 수소연료전지를 첫 수출
소통 검색 결과 (166건)
...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작물 보호와 수확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 노동력이 불필요한 자율 농업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존 디어는 2030년까지 질소비료 효율 20% 제고와 곡물 보호율 20%제고를 추진 중이다(좌). 텍사스 오스틴 소재 자율 트랙터 운전 센터(우) [출처=존 디어] ? HD현대, 기조연설 통해 건설현장 자동화, 원격 조정 및 친환경 에너지 밸류 체인 제시 중공업 분야 글로벌 기업인 HD현대(구 현대중공업)는 지난해 CES에서 해양 분야에서 '해양 물류 전환(Ocean Transformation)'을 선보인 바 있다. 금년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안전성 확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무인 자율화 및 탈탄소 지향 에너지 밸류 체인 구축의 3대 혁신 목표하에 육상 현장(Site)의 확장/전환 개념으로 Xite를 ...
... 경기대학교 교수 ▲ 김계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지정토론이 있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제자인 홍지상 팀장은 “오는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미-중 패권경쟁이 강화될 수 있는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고 “보다 적극적인 정책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팀장은 구체적 대응방향으로 △해외자원 투자 확대 △반도체 밸류 체인 확장 △대중국 의존도 축소 △대체불가 기술력 확보 등을 제시하고, 보호무역에 따른 산업공동화에 대응해 고용유지, 핵심기술 보호 등 국내 투자환경 개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론에 나선 안건형 경기대학교 무역학과 교수는 공급망 안정을 위해 해외의 자원개발 및 투자, 그리고 전 세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종합상사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또 ...
... 산업과 수송계에서는 탈탄소화를 위해 수소를 활용한다. 철강산업은 수소환원제철을 개발 중이며 수송부문도 수소차가 전기차와 더불어 내연기관을 대체할 전망이다. 정부는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법을 제정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의 결과 수소산업 사업체 수는 2015년 58개에서 2021년에는 279개로 빠르게 성장했다. 수소산업 밸류체인은 전문서비스부터 제조(소재, 부품.장비), 유통, 발전, 기타 서비스 등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이 중 소재산업은 수소 제조, 수소 생산, 수전해촉매, 차량용 수소용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삼는 기업들로 대기업들이 포함된다. 소재산업의 매출 비율은 2016년 66.8%에서 2019년 75.8%, 2021년 94.2% 등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이는 2021년 SK, 포스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건)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 위상 변화 4. 글로벌화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Ⅳ. 뉴 노멀 시대의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 및 주요 사례 1.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의 결정 요인 및 특성 - 결정요인 :외부적 요인(글로벌 시장 환경요인) vs 내부적 요인(조직, CEO 등) - 진출 속도 : 급진적 vs 점진적 글로벌화, 절충형 글로벌화 - 진출 시장 : 주변국 시장 vs 원거리 시장, 시장 집중화 vs 다변화 - 진출 모드 : 수출 vs 복합 전략(수출+해외직접투자, 수출+전략적 제휴 등) 2. 글로벌 밸류체인의 재배치와 글로벌화 전략 3. 국내외 기업 사례 Ⅴ. 지속 가능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과 정책 과제 1. 지속가능 글로벌화 전략 2. 정책과제 - 정책 패러다임 - 정책 거버넌스 - 지원 효율화 과제
... 전망 ○ R&D 전략,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중국과의 분업 전략 등을 전체 산업 측면 및 주요 산업별로도 제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중국 산업구조 변화 추이 1. 산업구조의 변화 추이(생산 및 수요구조, 수출입 구조 등) 2. 산업 내 품목 및 특성 변화 추이(중국 내 주요 생산 품목, 밸류체인 상 중국의 역할 등 파악) Ⅲ. 중국 산업정책의 변화와 산업구조 고도화 전망 1. 기 추진된 산업정책의 성과 분석(정책 전반 및 주요 업종별 정책 분석) 2. 중국 산업정책의 새로운 방향 및 주요 내용(13차 5개년 계획 및 제조 2025, 전략형 신형산업 전략) 3. 중국의 새로운 산업정책 추진에 따른 산업구조 고도화 전망 Ⅳ. 한중 산업경쟁력 비교분석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이차전지산업, 밸류체인, 제조서비스, 국제무역
신산업인력, 고용정책, 밸류체인
첨부파일 검색 결과 (33건)
... 미래차(배터리) (1) 변화 동인 (2) 미래 지형 4. 바이오의약품 (1) 변화 동인 (2) 미래 지형 제3장 우리 전략산업 및 정책 현황 1. 현황과 위상 (1) 반도체 (2) 미래차(배터리) (3) 바이오의약품 2. 전략과 정책 (1) 반도체 (2) 미래차 (3) 바이오의약품 제4장 국내 기업의 미래 인식과 대응 실태 1. 밸류체인 단계별 경쟁우위 진단 (1) 반도체 (2) 미래차 (3) 바이오의약품 2. 업종별 기업의 미래 지형 변화 대응 실태 (1) 반도체 (2) 미래차 (3) 바이오의약품 제5장 우리 주요 전략산업 정책 방향과 과제 1. 종합 평가 및 정책 수요 (1) 반도체 (2) 미래차 (3) 바이오의약품 2. 주요 전략산업 업종별 정책 제언 (1) 반도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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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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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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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