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7건)
...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들은 관광 플랫폼뿐만 아니라 영세 관광 상품 공급업체들의 디지털 전환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새로운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상품·서비스 공급자의 경우 관광 수요의 개인화, 다양화가 심화되고, 플랫폼 중심의 거래 확산에 따라 공급업자들 간의 경쟁이 ...
ICT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소비 주체의 등장 등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관광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기존의 관광기업들을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B2B 트래블테크 기업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국내에서도 숙박업, 여행업 등 주요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
... 특징을 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함. 특히, 기존 연구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았던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의 핵심 요인인 투자 유치 특징을 다각적으로 살펴보았음. 이를 위해 스타트업 투자자료(DB)를 구축해 온 ‘혁신의 숲’의 데이터(2022년 2월 말 기준)를 활용하여 분석 새로운 기술(tech) 기반 관광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특성별 수요패턴을 확인함으로써 균형 잡힌 정책 방안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이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거래 실적 데이터(2018년 1월~2022년 2월)를 바탕으로 성별ㆍ연령별, 가구 유형별, 소득 수준별 등 수요자 특성에 따른 상품 및 서비스 이용률 분포를 파악
동향 검색 결과 (2건)
... 행동계획(2021~2023년)”을 발표 - 5G 융합 응용은 경제사회의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지능화 변신을 촉진하는 중요한 엔진 - 5G의 전면적 협동 발전을 추진하고, 수요와 공급이 상호 견인하는 고수준 발전모델을 촉진하며, 생산방식, 생활방식, 관리방식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경제사회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육성 ○ 이번 행동계획의 주요 목표는 2023년까지 ... 사업·모델·산업을 향상시키고, 수직 업종 분야에서는 대형 산업체에서 5G 응용률 35% 이상, 사회민생 분야에서 5G+스마트 교육, 5G+스마트 의료, 5G+문화관광사업, 5G+스마트시티 건설 등을 추진하여 중점업종별 100개 이상의 5G 응용 모범 사례를 창출 - 5G 응용 생태환경을 개선하여, 정부 부처와 선도기업이 5G 응용 혁신모델을 창출하고, ...
□ 중국 해외여행의 폭발적 증가와 아웃바운드 시장 중요성 부각 ○ 최근 중국경제의 위상 제고와 함께 소득이 증가하면서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중국관광연구원에 따르면 2013년 해외관광객수는 9,819만명을 기록하여 전년대비 18%가 증가, 2014년에는 1억 4천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소통 검색 결과 (192건)
... 쇼핑몰에선 '마징가Z 50주년 기념판'을 8만4700엔(750만원가량)에 팔고 있다. 마징가Z 애니메이션은 1972년 제작됐다. 이 밖에 1인당 110만엔(970만원가량)에 달하는 초고가 관광열차 상품도 고령자 전용 서비스 상품이다. 해상 크루즈 여행처럼 여러 날에 걸쳐 일본 열도를 종단하며 숙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싸다. 정근영 디자이너 ━ 기업 신성장동력…보행보조 로봇 ... 경우 은퇴한 고령자를 다시 경제활동인구로 편입시키는 순기능도 있다고 산업연구원은 분석했다. 그러나 한국에선 일본처럼 고령친화산업을 발달 시키기엔 걸림돌이 많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수요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국내 고령자들은 경제력이 떨어져 노인친화 상품을 소비할 여력이 부족하다. 2021년 기준 한국의 66세 이상 노인 빈곤율(중위소득 50% 이하)이 39.3%로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코로나19의 위협이 사라짐과 동시에 해외여행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TV 홈쇼핑에서도 해외여행 상품이 쉬지 않고 소개되고 있으며, 코로나19 기간에 사라졌던 연예인들의 해외여행 프로그램도 다시 등장해서 시청자들을 자극하고 있다. 그 영향때문인지 최근 해외여행객은 증가하는데 코로나19 기간에 호황을 누렸던 제주도를 비롯한 국내 관광지는 다시 여행객이 줄어들고 있다는 안타까운 뉴스가 들리고 있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문화를 느껴보고 싶은 생각도 있을 것이고 물가가 저렴한 나라에 가서 같은 돈으로 더 많은 것을 누리고자 하는 바람도 있을 것이다. 지난 설에도 많은 여행객이 해외로 떠났는데 가장 많이 방문한 ...
... '신성장 동력' MICE 산업, 재건 시작해'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작년 11월 열린 '2023 대한민국 전시산업대전' 국내 MICE 산업 성장을 위한 정책 개선점은 한국관광공사는 MICE 산업에 필요한 정책을 확인해 보기도 했다. 'MICE 정책에 대한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에서 MICE 지식마당 241명의 응답을 분석했다. 학계·학생 30.7%, MICE ... 많이 답했다. 베뉴 종사자는 '지역 베뉴 활성화를 위한 정책 키워드'로 '홍보마케팅'과 '예산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이 많았다. 서비스 업계 종사자는 'MICE 참가자들의 다양한 수요 대응에 필요한 정책 키워드'로 '예산지원'과 '인프라 확충'에 가장 많은 복수 응답을 했고, 학계·학생은 'MICE 업계에 종사하려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책 키워드'로 '현장교육'과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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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 20221222 연구용역 재입찰공고 1. 입찰건명 : 익산 보석산업 경쟁력 실태조사 및 문화관광 자원화 전략 수립 2. 사업예산 : 금 오천사백만원정 ( ₩ 54,000,000) 이내 (VAT 포함 ) 3.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6 개월 이내 4. 계약체결방법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 요구되는 관련 자료가 불충분한 경우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6. 입찰등록 마감일시와 장소 ( 우편 ㆍ 택배접수 불가 ) - 2022. 12. 28( 수요일 ) 11:00 시 까지 도착분에 한함 ( 산업연구원 1109 호 ) ( 제안서 평가 프리젠테이션 장소 및 시간 추후 통보 ) 7.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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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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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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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