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09건)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서비스산업의 거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내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자 새로운 거래 방식을 제공하는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디지털플랫폼 시장은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적인 시장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많은 부분을 소수의 대기업이 창출하는 구조이다. 영세성이 ...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비참여기업에 비해 매출과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은 높은 중개수수료율과 불공정한 플랫폼 거래 관행이 서비스산업 내 기업의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플랫폼 참여 활성화를 위해서는 플랫폼 내 생성되는 데이터의 공유, 적정 플랫폼 중개 수수료율 ...
...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 가격의 벤치마크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유가에 연동하여 천연가스를 거래하는 계약 비중 감소했고, 자연스럽게 원유-가스 가격의 연동성이 약화되는 탈동조화 현상이 나타났다. 앞으로 전 세계 천연가스 시장 내 수요와 공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수요는 글로벌 탄소중립 이행 진전에 따라 증가하다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천연가스 시장의 규모와 허브 가격에 기반한 거래 계약의 비중도 늘어나 천연가스 가격은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석유화학, 철강산업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석유화학의 경우에는 천연가스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있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철강산업 역시 재료비의 비중이 높은 산업으로 천연가스를 원료로 사용하게 된다면 원료비 절감 효과를 ...
동향 검색 결과 (27건)
... 디지털화 전환 및 고도화) 중점 업종의 디지털화 전환 로드맵을 마련하고 5G와 산업인터넷을 융합 응용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스마트 공장과 스마트 공급망을 구축 - (중점 분야의 디지털 산업화 혁신 발전) 인공지능, 네트워크 보안, 통신 장비,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집적회로, 산업용 소프트웨어 등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 - (데이터의 잠재력 활성화 및 데이터 요소 시장 육성)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등 지역에 높은 수준의 데이터 거래소를 건설하고 전문 데이터 서비스 공급업체를 육성하며 데이터 관리체계의 포함 범위를 확대 - (대외 교류 강화를 통한 디지털 경제 협력 공간 확대) 협력을 통해 개방적이며 공정하고 차별 없는 디지털 경제 발전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의 문제점으로는 샹리강(项立刚) 720헬스 ...
... 반등하였으나 2분기 들어서 소비 둔화와 수출 부진과 함께 부동산 관련 불확실성 증대로 경기하강 우려 증대 - 경기회복세 둔화 신호가 강해짐에 따라 중국 정부는 소비 확대와 부동산 거래 활성화, 외국인투자 유치 강화 등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경기부양 정책을 발표 - 국무원과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내수 확대 전략을 심도 있게 시행하고 경제발전에 대한 소비의 기초적 역할을 ... 회복 및 확대를 우선시하며 고용, 소득 분배 및 소비의 전체 사슬의 선순환 촉진 메커니즘을 최적화 - 소비 능력을 향상시키고 소비 조건을 개선하고 소비 시나리오를 혁신하고 초대형 시장 우위를 충분히 활용하고 경제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비 잠재력을 방출하여 고품질 삶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 ○ 유효 시장과 유능한 정부의 융합을 촉진 - 시장 규칙과 소비 ...
□ 2023년 ‘618’ 쇼핑 축제 기간 온라인 판매 데이터 보고서 공개 ○중국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징둥(京东)의 창립일(6월 18일)을 맞아 매년 대규모 쇼핑 축제를 진행 - ‘618’ 쇼핑 축제에는 징둥(京东), 톈마오(天猫), 핀둬둬(拼多多)와 같은 전통적인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 ○BOE(京东方), 티앤마(天马), CSOT, Visionox(维信诺) 등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은 중국 브랜드의 중국산 디스플레이패널에 대한 수요와 가격 쟁력 등을 바탕으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 - 시장조사기관 스톤파트너스(Stone Partners)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국 업체의 플렉시블 OLED 출하량이 처음으로 한국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 ...
소통 검색 결과 (1157건)
... 함축적인 표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지털 기술은 우리에게 그만큼 크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국가 간 교역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다양한 디지털 상품이 하루가 멀다 하고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통상 규범은 디지털 전환이 초래한 새로운 교역 형태를 고려하지 못한 채 정립됐다. 디지털 ... 온라인 보안,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포용과 같은 새로운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이번 DEPA 가입은 우리 기업이 칠레.뉴질랜드.싱가포르와 같은 권역별 주요 거점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리고 DEPA를 통해 전자 무역이 확산되고 안정적인 데이터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되면 기업 활동이 크게 촉진될 전망이다. 우리나라가 우수한 ...
... 주문한 반도체를 만들어주는 반도체 위탁생산, 파운드리 전문 업체인데, 애플과 엔비디아 등 미국의 주요 빅테크 기업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TSMC의 지난해 4분기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무려 61.2%. 반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11.3%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대만 강진으로 TSMC가 입은 피해가 예상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TSMC는 "극자외선 ... 회복되는 시기에 TSMC의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국내 반도체 업체가 반사이익을 보는 거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TSMC의) 주요 고객들은 리스크 분산 차원에서 거래선을 조금씩 다각화하고 분산할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삼성이 거대 고객과의 거래선을 확보하고 늘릴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국과의 갈등으로 인한 지정학적 ...
...;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 등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이 가속화될 전망 미·중 기술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병행추진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에 대응하는 AI제조 발전 전략, AI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등 전략 마련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진출 및 디지털 생태계 글로벌 확장에 대응 필요 내용 문의 조은교 부연구위원(044-287-3828) 엠바고 본 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 연구수요자에게 최고의 연구결과물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새로운 가치창조의 경영을 통하여 수요지향적 국책연구기관으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국내법과 국제규정을 준수하고 자유경쟁의 시장질서를 존중하며, 모든 이해관계자와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공동의 번영을 추구한다. 우리는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차별대우를 하지 않으며, 공평한 기회와 ... 사무를 위임·위탁하는 경우 그 사무의 위임·위탁을 받는 임직원 라. 그 밖에 원장이 정하는 임직원 3. "선물"이란 대가 없이(대가가 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제공되는 물품 또는 유가증권,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4. "향응"이란 ...
○ 플랫폼 경제에 대한 경쟁정책과 산업정책의 갈등과 보완에 대해 고찰하고, 산업정책의 일부인 중소기업정책 측면에서 플랫폼 기업생태계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대안 제시 - 플랫폼 경제에 관한 시장구조 및 정보교환,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하도급 거래에 대한 통합적인 기업생태계 분석 - 플랫폼 경제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플랫폼 경제 내 중소기업 이슈에 대한 정책과제 제시
...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소비환경 조성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활용 강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한 규제개혁 및 정책 방안 모색 ○ 서비스 R&D의 성과를 제고하여 서비스 혁신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제시 ◎ 목표 4: 포용적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정책 모색 ○ 거래형태에 있어 시장지배력을 가진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 간의 위계적 분업관계로 고착화된 산업생태계가 아닌 공정한 환경에서 상호 경쟁하고 상생하는 역동적인 기업환경 구축을 위한 정책 제시 ◎ 목표 5: 글로벌 통상질서 전환에 대응한 산업통상 전략 ○ 미국 주도의 보호무역 정책이 강화되고, 이에 따라 WTO 다자간 무역규범질서가 약화되 ◎ 목표 6: 혁신성장거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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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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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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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