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0건)
... 산업혁명 시대를 설명하는 사이버물리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s, CPS) 세상이 왜 필요한지를 체감하게 한 것이다. CPS란 기술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오프라인 현실 세계와 온라인 가상 세계가 연결·연동되는 체계를 말한다. 이러한 연결성으로부터 필연적으로 데이터가 생성되어 흐르게 되는데, 이 데이터를 잘 모아 해석하는 빅데이터와 AI ... 일과 삶의 방식에서의 변화가 불가피함을 깨닫게 했고, 디지털 전환의 흐름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 문화적 환경이 마련되는 시간이 되었다. 로봇은 CPS 세계를 구현해 나가는 데 현실 세계의 생산과 서비스를 구현하는 가장 유력한 디바이스로서 의미를 가진다. 생산의 측면에서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서 제조용 로봇의 역할이 폭증하고 있고, 서비스의 측면에서 스마트시티 ...
... 우리말로 전지(電池)라 함은 전기를 담는 연못이라는 뜻이다. 전기는 기본적인 물리량의 정도를 표현할 수 있는 에너지라는 말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으며, 결국 전지라는 것은 에너지를 담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저장공간으로 이해할수 있다. 즉 배터리라는 것은 다양성을 포함하고 있는 에너지의 개념인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퍼스널 모빌리티, 웨어러블 디바이스, 로봇, 가상현실, 드론 등의 공통된 특징을 보면 모든 디바이스가 포터블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에너지를 망에서 직접 공급받는 형태가 아닌 디바이스 자체가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다가 이를 사용하는 형태이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에 대부분의 디바이스들이 기본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며, 이런 점에서 배터리 시장의 중요성과 성장성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유럽을 ...
... 포함되며 비 ICT 산업은 자동차 , 조선 , 기계 , 철강 , 화학 , 의 약ㆍ 의료기기 , 유 통ㆍ 물류 , 금융 , 의 료ㆍ 보건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 디지털 기술은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 사물인터넷 (IoT), 클라우드 컴퓨팅 , 5G 이동통신 , 로봇기술 ( 로보틱스 ), 가상증강현실 (V R ㆍ AR), 블록체인 , 적층제조 , 그리고 플랫폼을 대상으로 분석한다 . 선행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코로나 19 확산 이후 거의 2 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주요 ICT 및 비 ICT 산업의 디지털 전환 도입 현황과 역량 수준을 분석하고 , 10 개의 디지털 기술이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
동향 검색 결과 (9건)
○ 메타버스는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의 융합 작용을 위한 몰입형 상호연결공간으로 차세대 정보기술 통합혁신과 응용의 미래산업이며 디지털경제와 실물경제의 고급 융합 형태 - 가상과 현실의 상호촉진을 통해 차세대 인터넷 발전을 선도하고 제조업의 고도화, 스마트화, 녹색화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 중국 정부는 글로벌 메타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산업의 건강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발전을 유도하고 제조강국, 네트워크강국, 문화강국의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산업 발전계획을 발표 ○ 내수 확대 전략과 공급측 구조 개혁의 유기적 결합을 추진하며 산업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제조업에 대한 기여를 주요 목표로 차세대 정보 기술 융합 혁신을 주도 ...
게임산업의 정의 및 특징 ○게임산업은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의 기획·제작·유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1)을 뜻하며 규제 대상 산업이자 요소기술과의 결합도가 높은 콘텐츠산업 - 콘텐츠산업 내에서도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등 ICT의 융·복합이 일어나는 게임산업은 메타버스산업 등 신산업과의 동반 성장이 예측되며 빅테크 기업과의 협력도 증진하는 추세 ○중국의 게임산업을 견인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텐센트(騰迅), 넷이즈(網易) 등이 있으며 최근 메타버스 관련 투자 및 개발을 지속 - 중국 정부가 양회(两会)에서 기술혁신에 기반한 산업고도화(첨단화, 스마트화, 디지털 전환)를 제시2)한바, 게임산업은 제조업이 ...
□ 메타버스의 정의 ○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연결하는 확장된 공간을 의미하는 신조어 ○ 메타버스는 5G, AI, 블록체인, 콘텐츠 창작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며, 그중 가장 핵심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모두 포괄하는 확장현실(XR) ○ 메타버스산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로 기존 산업을 기반으로 한 각각의 독립적인 메타버스가 발전하는 시기이고, 2031년부터 독립적인 산업별 메타버스 기술이 서로 융합되는 통합 발전 □ 메타버스산업 발전 현황 ○ 중국에서는 2021년부터 바이트댄스, 텐센트 등의 디지털 기업이 '메타버스(元宇宙)'에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전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
소통 검색 결과 (120건)
... 4배 증가한 14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휴머노이드 로봇은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일본, 미국 및 독일 등 자동화에 대한 요구가 큰 국가를 중심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골드만삭스는 2030년 출하가 예상되는 휴머노이드 로봇 약 25만대 가운데 대부분은 산업용으로 전망한다. 예를 들어 2023년 4월 일본의 철도회사 JR西日本은 송전선 유지보수 작업 현장에 가상현실(VR)을 적용하여 운용 가능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활용함으로써 안전성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 로봇 판매도 급속히 증가하여 향후 10년 이내에 연간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2035년 고사양은 약 225억달러, 중사양은 112억달러, 그리고 저사양은 42억달러로 각각 전망된다. [출처=골드만삭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매커리에 ...
... 내일은 윤석열 대통령도 예방합니다. 이 만남의 배경엔 역시, AI가 있었습니다. 박상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갈색 외투를 입고 차에서 내리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 10년 만의 방한길에 가장 먼저 LG전자를 찾았습니다. "한국 기업의 AI반도체 기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커버그는 조주완 LG전자 사장 등과 두 시간여 동안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조주완 / LG전자 사장 "라마(초대형언어모델)를 가지고 어떻게 인공지능을 디바이스에서 잘 구현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 등을 두 가지로 나눠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협의 자리에서 저커버그는 지난해 LG와 협력해 만든 혼합현실, XR 헤드셋을 직접 체험해보기도 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이어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을 만나 AI 반도체 ...
[앵커] 페이스북 창업주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9년여 만에 한국을 찾았습니다. 메타는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신사업으로 삼겠다며 2021년 바꾼 이름입니다. 한국을 찾은 이유도 여기 있는데,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우리 기업들과 최신 확장현실 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어젯밤 ... 지나서, 다시 모습을 드러낸 곳은 서울 여의도 LG그룹 본사입니다. [마크 저커버그/메타 CEO : "안녕하세요."] LG전자와 그룹 최고경영진을 만나 점심 비빔밥 회동을 했는데, 확장현실, XR 분야에서 두 회사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XR은 가상현실을 일상 생활로 확장하는 걸 뜻하는데, 머리에 쓰는 헤드셋이 핵심 기기입니다. 두 회사는 이미 내년 신제품 출시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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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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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