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 country’s firms have risen to prominence in key global sectors including automotive, electronics and shipbuilding; today, Samsung, LG, and Hyundai are household names around the globe. This success has been built through ... rise as an industrial power has occurred during a period of major reorganization of global trade and industry around global value chains (GVC). Since the mid-1960s, global firms have been slicing up their supply ...
This study attempts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heavy and chemical industries (HCI) policy and development process in five countries Korea, Taiwan, the Philippines, Brazil, and Algeria with a focus on their implications. In particular, it looks at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background of their HCI drives, the implementation processes, the policies, and their results. Industria...
... 유지 - 1980년대 이후 내수선박은 물론 수출선 수주를 적극화하면서 현대적 산업기반의 토대를 마련하 기 시작함. ○ 1995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이 2.1%에 불과했던 중국의 조선산업은 정부의 적극적인 설비확장 과 지원으로 2005년 13.5%를 차지하면서 조선 3위국으로 등장 - 중국의 조선산업의 빠른 성장은 국영기업 CSSC(China State Shipbuilding Co.)와 CSIC (China Shipbuilding Industry Co.)의 조선기지 확충이 마무리되는 2010년 이후가 되면 더욱 가속 화될 전망임. - 중국은 대형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가 2002년 9개에서 2015년 17개로 확대되고, 도크도 6 기에서 최소 23기로 증가할 전망임. - 중국은 대대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설비를 기반으로 향후 ...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4건)
... 4. 17), “FACT SHEET: Biden-Harris Ad\-ministration Announces New Actions to Protect U.S. Steel and Shipbuilding Industry from China's Unfair Practices”. 11) 전기차뿐 아니라 철강·알루미늄, 항만 크레인, 태양광 전지, 성숙 공정 반도체, 배터리 및 주요 광물 ... Action to Protect American Workers and Businesses from China's Unfair Trade Practices”. 12) Semiconductor Industry Association(2024. 5. 8), “Emerging Re\-silience In the Semiconductor Supply Chain”, 다만 본문의 국가별 선단공정...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 Asian RVCs 3.3. Korea and the Electronics Global Value Chain 3.3.1. Development of the Electronics Industry in Korea 3.3.2. Korea’s Participation in the Electronics GVC/RVC 3.3.3. Product Profile and End ... (sector-specific) and Supporting Stakeholders 3.3.5. Electronics Recommendations Chapter 4. Korea and the Shipbuilding Global Value Chain 4.1. The Shipbuilding Global Value Chain 4.1.1. Introduction 4.1.2. Market and ...
... 4. Evaluation 5. Difficulties and Obstacles in the Development Process 6. Conclusion Chapter 4. The Process and Policy of the Philippine's HCI Drive 1. Industrial Development Policy 2. The Automotive Industry Program 3. Shipbuilding Industry 4. The Steel Industry 5. Evaluation of Philippine Industrial Program 6. Lessons Learned Chapter 5. The Process and Policy of Brazil's HCI Drive 1. Introduction 2. The ...
I. 머리말 II. 중국 조선산업의 글로벌화 1. 세계 속의 중국 조선산업 2. 환경변화와 산업 내 경쟁구조 3. 산업구조 분석 4. 지원정책의 변화 III. 중국 조선산업의 발전 잠재력 평가와 변화전망 1. 중국 조선산업의 발전 잠재력 평가 2. 중국 조선산업의 구조변화 전망 : 2010년 전망 IV. 우리의 대응전략 1. 한·중 간 유망 산업협력 분야 2. 한·중·일 산업협력과 경쟁전망 3. 정부 및 기업이 대응 전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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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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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