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제조업의 서비스화’ 혹은 ‘제조-서비스 융합’은 제조업 고도화 및 전 주기 혁신의 필수 원천으로 대두 우리 경제의 생산성 증가율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주요국에 비해 더디게 증가 중 제조-서비스 융합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하거나 생산과정에서 고부가 서비스 중간재를 투입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며 제조혁신의 필수 원천으로 대두 정책적 중요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화 추진기업에 대한 원활한 정책지원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 제조-서비스 융합은 “신정부 110대 국정과제(2022년 5월)” 및 “제조업 르네상스(2019년 9월)”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이나 제조업 서비스화에 대한 ...
○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 내에서 창출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화)를 측정하고 지수의 유의성을 분석 - 지수 구축과 관련하여 최근 Miroudot(2016)에서 제안된 기업 내 다양한 생산활동 구분과 그에 따른 직업분류 체계를 이용 ○ 이를 바탕으로 2008년에서 2015년 간의 한국 제조업 부문 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화에 관한 실증적 분석 제공 ○ 실증적 분석에 따르면, 국내 제조업의 서비스화 정도는 산업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변화에서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산업의 경우 서비스 부문 내에서 R&D 및 엔지니어링 등의 기술서비스 지원기능의 비중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됨. ○ 운송 · 물류 · 유통 부문의 서비스화가 해당 제조업의 생산성을 증가시킨 증거가...
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운 기술의 출현은 전세계 산업생태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 기존의 제조업 중심의 수출주도 성장에서 제조업의 강점을 활용한 서비스화(servicification)가 한국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다.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국내경제의 혁신과 성장을 이끌기 위해선 국내시장의 제조서비스 확대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으로의 제조서비스 진출전략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주변국인 중국을 포함한 주요 국가들과의 제조서비스 확대와 글로벌혁신네트워크(Global Inovation Network, GIN) 구축이 필요하다. 국내 제조서비스화 역량 강화와 GIN 구축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디지털 및 ICT 관련 분야의 전세계 선도기업과의 전략적인 제휴는 필수불가결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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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2장 제조업의 서비스화 개념과 최근 변화 양상 1. 선행연구 검토로 본 제조업의 서비스화 개념 2. 최근 제조업 서비스화의 변화 양상과 사례 (1) 디지털 서비스화(Digital Servitization)로의 진화 (2) 서비스화(Servicification)를 통한 가치사슬 고도화 제3장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현황과 추진 성과 1.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정량화 방법론 (1) 기업 단위의 서비스화 정량분석 필요성 (2) 제조-서비스 융합기업 식별 방법론 2.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현황과 추진 성과 (1) 국내 서비스화 추진기업 규모 (2) 업종별 서비스화 추진 현황 (3) 유형별 서비스화 추진 현황 (4) 제조-서비스 융합기업 추진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제2장 산업별 서비스화 구축 방안 1. 서비스화 개념 및 방법론 2. 산업별 서비스화지수 구축방안 제3장 산업별 서비스화 비교 및 변화 분석 1. 산업별 서비스화 비교 2. 산업별 서비스화 변화 제4장 산업별 서비스화와 생산성 및 임금의 상관 관계 1. 산업별 서비스화와 생산성 2. 서비스화 및 각 서비스 기능과 임금 3. 실증분석의 한계점 제5장 결론 1. 주요 연구결과 2. 정책적 시사점 3.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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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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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