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MZ세대의 특징과 직업 가치관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조사는 많은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있다. MZ세대의 특징 중에서도 시대를 관통하여 청년이라는 특정 연령층이 가지는 특성이 있을 수 있으며, 같은 MZ세대라도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특징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본고는 2008년부터 2019년까지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OMS)를 활용하여 MZ세대의 직업 가치관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고, 지역 간 이동에서의 직업 가치에 대한 중요도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학력·상용직·전문직 일자리 종사자와 개인의 발전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청년층이 지역 간 이동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을 선택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밀레니얼세대에 비해 Z세대에서 두드러진 특징이 존재하였는데 사무직·생산직 ...
... 메타버스가 각광받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서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최근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가상의 공간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공연, 입학식 및 신입사원 연수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메타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제페토 등과 같이 콘텐츠산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이 형성되고 있으나,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XR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 등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가 인터넷을 잇는 차세대 서비스로 대두되면서 적극적인 기술 개발 ...
SK하이닉스에서 시작된 ‘MZ세대’의 성과급 논란이 주요 대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2020년 5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 전년 대비 84%나 증가했으나 성과급이 연봉의 20%만 책정된 데 대한 MZ세대의 불만이다. 성과급 등 공정한 보상을 요구하는 MZ세대는 밀레니얼과 Z세대를 아우르는 세대로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이다. 이들은 국내 인구의 34%(약 1,700만명), 주요 기업 구성원의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만큼 국내 직장인들의 주류로 MZ세대가 떠오른 것이다. 취업조사기관 ‘사람인’이 지난해 8월 주요 기업 451곳의 인사담당자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MZ세대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이들은 워라밸 중시, 회사에 보상 요구, ...
소통 검색 결과 (10건)
김현우 산업연구원 지역정책실 전문연구원 MZ세대의 특징과 직업 가치관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조사는 많은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있다. MZ세대의 특징 중에서도 시대를 관통하여 청년이라는 특정 연령층이 가지는 특성이 있을 수 있으며, 같은 MZ세대라도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특징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본고는 2008년부터 2019년까지의 대졸자 직업이동경로조사(GOMS)를 활용하여 MZ세대의 직업 가치관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고, 지역 간 이동에서의 직업 가치에 대한 중요도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학력·상용직·전문직 일자리 종사자와 개인의 발전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청년층이 지역 간 이동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을 선택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밀레니얼세대에 비해 Z세대에서 두드러진 특징이 존재하였는데 ...
... 겁니다. 이러다 보니 자기소개서부터 필기, 면접까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윤성훈 / 취업 교육 전문가 : 재수생이나 n수생이 늘어나는 것처럼 취업시장에서도 n수생들이 좀 많이 늘어나고 있지 않나…. 본인이 원하는 직무가 있는데, 잘 맞지 않으면 재취업을 준비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재취업 준비생들도 늘었는데, 젊은 세대들이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산업연구원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아우르는 이른바, MZ 세대를 대상으로 직업 가치관을 조사해봤더니, 연봉과 워라밸이 직장을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여 년 전에는 개인의 발전 가능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지만, 지금은 근로 소득과 시간이 가장 중요해진 겁니다. [한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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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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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