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3건)
... 된다. 동 법안은 총 6개의 중국 배터리 기업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데, 이들은 ① CATL, ② BYD, ③Envision Energy, ④ EVE Energy, ⑤ Gotion High-tech, ⑥ Hithium Energy Storage Technology이다. 현재 중국은 글로벌 배터리의 약 80%, 리튬이온배터리의 약 75%를 생산하고 글로벌 전기자동차(EV)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SNE리서치의 자료에 근거하면 2024년 출하 실적 기준 글로벌 EV와 ESS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CATL(점유율 38%)이다. 2위를 차지한 BYD는 1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EVE는 5%로 CALB와 함께 공동5위, Gotion High-tech는 점유율 4%로 삼성SDI와 함께 6위를 ...
... 투자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향후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투자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는 ①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 ②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건설, ③ 경영 서비스업이다. 첫째,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은 인도네시아가 중국에 대한 산업 의존도를 줄이려는 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투자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이는 한국 기업이 정제련 기술을 확보하고, EV 시장에서 미국의 공급망 전략에 부합하는 파트너 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둘째,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건설 분야는 2023년 한-인도네시아 경제협력 위원회에서 투자 협력을 요청받았으며, 향후 글로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셋째, 경영 서비스업은 인도네시아 자국의 제조혁신 역량을 강화하려는 정책 수요에 따라 ...
... 중심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 전략과 이에 개발도상국과 연대로 대응하는 중국 전략 사이에서 우리의 공급망 재편방향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는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 방향을 두고 두 가지 비전과 전략이 충돌하는 핵심 지역인 인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기업과 산업의 공급망 재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으로 선택한 산업은 반도체와 EV용 이차전지이다. 두 산업은 미, 중, 일, 한국 등 주요국 공급망 재편 정책의 초점에 있으며 기술적 특성이 매우 다를 뿐만 아니라 국별, 특히 미ㆍ중 경쟁 지형이 전혀 다르고 재편의 목적에도 큰 차이가 있어 공급망 재편의 동인, 방향, 관련 정책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반도체와 EV용 이차전지는 첨단 기술 및 산업으로서 소수 국가 및 기업만 가치사슬에 ...
동향 검색 결과 (18건)
...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
... 투자가 긴요 ■ 글로벌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2년 세계시장점유율 ○ 우리나라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세계시장점유율’(2022년)로 평가하면, 뚜렷한 상승은 없이 대체로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큰 격차로 열세 - 세계시장점유율 1위 분야는 OLED(중소형, 67%), 수소차(54%) - 세계시장점유율 2위 분야는 EV용 배터리(23.7%), 이미지센서(29%) - 2021년과 비교할 때, 세계시장점유율이 상승하여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줄거나 유지 중인 신산업은 이미지센서, 인공지능 - 그러나 EV용 배터리(36.7%포인트 격차), 제조용 로봇(40%포인트 격차), 파운드리(57.4%포인트 격차)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더 커진 상황 - OLED는 우리가 1위를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일의 파운드리 분야 진출로 세계 반도체산업 분업구조의 변화가 전망 → 메모리 초격차 전략,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혁신과 육성이 긴요 ■ 주요 신산업의 2023년 세계시장 전망 ○ 2023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 전망: EV용 배터리, 전기차, ARㆍVR 주도로 성장세가 지속되나, 반도체 분야는 역성장 ○ 주요 신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세는 2023년에도 지속될 전망이지만, 2022년에 비해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 친환경 이슈, DX 추진 등의 성장요인이 상존하나, 금리 인상, 러-우 사태 등에 따른 세계 경기 부진으로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메타버스) 디지털 기술 진전과 차세대 ...
소통 검색 결과 (172건)
... 지수는 78로 전분기(84) 대비 하락했다. 매출 지수 역시 77을 기록해 전분기(87)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국내시장출하(79), 수출(86), 재고(99), 설비투자(95), 고용(96), 경상이익(80), 자금사정(78) 등 제조업 경기를 진단하는 세부항목 모두 기준선인 100을 하회했다. 광주광역시 빛그린산업단지 내 위치한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캐스퍼 EV가 차량 검수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연관은 없음. [사진 = GGM]항목별 응답 결과는 0 ~ 200의 범위에서 지수(BSI)로 산출한다. 100(전분기 대비 변화 없음)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전분기 대비 개선을, 반대로 0에 근접할수록 악화를 의미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7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됐고, 1487개 제조업체들이 응답했다. 업종별로는 ...
... 자동차 판매점, 품질과 디자인, 기술까지 인정받으면서 한국차의 인기도 높아지는 분위기입니다. [스페인 현지 자동차 딜러 : 전체적인 사양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KIA는 스페인시장에서도 좋은 회사로 꼽힙니다.] 실제로 기아는 지난 1월 스페인에서 처음으로 전기차 판매 1위를 차지했고, 유럽시장을 노린 전략 차종도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랑스럽게 소개합니다. EV4, EV2 콘셉트카, PV5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공세 역시 매섭습니다. 중국 전기차는 20%가량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3%도 되지 않았던 유럽 시장 점유율을 3년 만에 20% 넘게 끌어올렸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와 폭스바겐 등 전통 자동차 강국의 본토까지 위협하자, EU는 최고 45.3%의 관세 부과 방침과 전기차 보조금 축소로 중국의 질주에 브레이크를 걸었습니다. ...
... 시큰둥할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아토3의 사전 계약 건수는 일주일 만에 1000대를 넘어섰다. BYD 야토3./사진=BYD 업계에서는 낮은 가격 정책이 시장에 통했다고 보고 있다. 아토3의 기본 트림은 3150만원으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적용하면 29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비슷한 수준의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EV3'와 비교했을 때 수백만원 저렴한 셈이다. BYD의 높은 글로벌 인지도도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을 것으로 보인다. BYD는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로, 중국뿐 아니라 유럽, 일본에서도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아토3는 지난 2022년 첫 출시된 BYD의 베스트셀링카다.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만 100만대 이상이다. 지난해 하이브리드 차를 포함한 BYD의 판매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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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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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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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