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8건)
... 것으로 예상 총배출량에서 차지하는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높고 난감축 분야인 산업부문에 대한 관련 규제(배출권거래제)가 강화될 가능성 배출권거래제 4기에서는 2030 NDC 로드맵이 반영됨에 따라 배출허용총량이 축소될 예정 산업부문 2030년 감축목표 (2018년 대비 11.4%) 달성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유상할당 비율 상향, 적용 대상 확대 등의 배출권 할당방식의 개선이 주요 정책과제에 포함 ⋅2026년 K-ETS 4기 시작에 대비하여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은 2024년 말, 배출권 할당계획은 2025년 중순까지 마련되어야 함.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도의 개편, 특히 유무상 할당 정책의 변화는 필히 온실가스 다배출 소재산업과 이에 연관된 대다수 제조업종에 상당한 파급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본 연구는 구인ㆍ구직난이 심화되고 있는 국내 노동시장의 산업별ㆍ직종별 미스매치 지수를 산출하고 그 결정요인을 규명하여 노동시장의 효율성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임. 산업별ㆍ직종별 미스매치 지수는 Sahin et al.(2014)의 방법론을 준용하여 마찰적 실업을 유발하는 미스매치 정도를 계산함. 미스매치 지수는 섹터별 최적 고용 대비 실제 고용의 비율을 통해 섹터 간 마찰로 실업자의 이동 제약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냄. 마찰적 실업은 노동시장이 산업, 직종 등의 특성에 따라 분절되어 노동자가 세부 노동시장 간 이동에 마찰(friction)이 존재해 발생 마찰적 실업 원인으로는 세부 노동시장의 근로조건 및 임금 격차, 기술 요구 수준의 차이 등을 꼽을 수 있음. 산업별 노동생산성을 반영하면 ...
... 관련된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회복세가 지연되는 모습 이처럼 ‘불확실성의 시대’에 돌입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사업체ㆍ기업 단위의 미시자료를 활용하여 불확실성의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고, 그러한 영향의 구체적인 경로를 탐색함으로써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경기 둔화의 주요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정책 시사점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 Bloom et al.(2018)의 방법론에 따라서 사업체 단위의 총요소생산성 표준편차를 미시적 불확실성으로 측정하고, Baker et al.(2016)의 정책 불확실성을 거시적 불확실성으로 사용하여 미ㆍ거시적 불확실성이 사업체ㆍ기업의 고용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정책 불확실성과 같은 거시적 불확실성은 경제 전반적인 현재 상황이나 앞으로의 일에 대한 의견의 불일치 등을 대변하는 ...
소통 검색 결과 (29건)
... 선박금융 조달도 어려워지면서 해운사의 발주 여력이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나 규정의 강제화 시점과 기술·경제적 불확실성이 2024년까지 이어지면서 해운사의 관망세도 단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량조선사도 풍부한 수주잔량으로 장납기 리스크를 선가에 반영하여 선별 수주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EEXI/CII뿐만 아니라 EU-ETS, FuelEU Maritime과 같은 규제가 진행되면서 유조선과 벌크선과 같이 발주가 많지 않았던 선박의 친환경 선박 전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생산 인력 부족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는데, 2023년에 내국인 인력양성 및 외국인 노동자 유입으로 인력난은 점차 완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2024년에 생산해야 할 물량이 더 증가하기 ...
... 있다. IMO(국제해사기구)는 2023년에 2050년 탄소중립으로 목표를 강화했고 EEXI(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 CII(탄소집약도지수)와 같은 현존선에 대한 규제도 시행했다. 다만, CII에 대한 강제화가 확정되지 않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연료에 대한 기술이나 공급의 불확실성도 있어 규제에 대한 해운사의 관망세는 지속되는 중이다. 하지만, EU는 IMO와 별도로 ETS에 해운산업을 포함하여 2024년부터 시행하고 FuelEU Maritime은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어서 관망세가 지속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요 엔진메이커는 2024년 하반기에서 2025년에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의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어서 기술이 안정화되는 1~2년을 고려하면 조만간 노후 선박의 대규모 교체가 발생할 것으로 ...
... 인플레이션감축법의 주요 내용과 경과 등을 발표했다. 그는 "글로벌 녹색 규제는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중심으로 분류돼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수요 측면 정책 수단의 적극적 발굴과 개발, 정책 간 연계 강화가 필요하다"라고 제언했다. 이어 'EU CBAM 시행에 따른 주요 쟁점과 대응'을 발제한 법무법인 광장 김윤승 변호사는 "배출권거래제(K ETS) 대상기업의 경우 EU ETS 간 차이로 인해 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다"며 "우리 업계의 피해가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글로벌 기후위기로 대표되는 신통상 이슈는 경제 안보와 밀접하고 기술적으로 특화되어 있어 각계 전문가들의 혜안이 절실하다"며 "특히 수출과 우리 경제에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글로벌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1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국내외 배출권거래제 관련 정책 현황 1.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동향 2. 국내 배출권거래제 정책 현황 및 이슈 3. 주요국 배출권거래제의 유무상 할당 정책 (1) 주요국 배출권 할당 방식 (2) EU 배출권거래제(ETS)의 배출권 할당 정책 (3) California Cap-and-Trade Program (4) 호주 Safeguard Mechanism 제3장 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및 배출권 거래 실적 현황 1. 주요 산업의 동향 (1) 철강 (2) 석유화학 (3) 시멘트 2. 산업별ㆍ기업별 온실가스 배출 추이 3. 산업별 배출권거래제 유무상 할당 실적 분석 제4장 배출권거래제 유상할당 확대의 산업영향 1. 선행연구 검토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2장 선행연구 분석 1. 미스매치 지수 산출 관련 선행연구 2. 미스매치 결정요인 분석 관련 선행연구 제3장 산업별ㆍ직종별 미스매치 현황 분석 1. 미스매치의 정의 (1) 섹터별 미스매치 정의 (2) 섹터별 미스매치 지수 2. 분석 자료 (1) 실업자 정보: 「경제활동인구조사」 (2) 빈 일자리 및 신규 채용 정보 (3) 실업자-빈 일자리 자료 연계 보정 (4) 기타 분석 자료 3. 매칭함수의 추정 (1) 매칭함수의 추정 방법 4. 분석 결과 (1) 산업별 미스매치 분석 결과 (2) 직종별 미스매치 분석 결과 5. 소결 및 시사점 제4장 산업별 미스매치 결정요인 분석 1. 산업별...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구성 및 방법론 제2장 불확실성의 정의 및 측정 1. 선행연구 및 불확실성 정의 2. 불확실성의 측정: 미시자료 활용 (1) 추정모형 (2) 분석자료 (3) 기초통계량 3. 산업별 불확실성과 자원재분배의 비효율성 (1) 산업별 자원재분배 비효율성의 측정 (2) 제조업 산업별 불확실성과 자원재분배 비효율성의 관계 제3장 불확실성의 경제적 영향: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1. 기본모형 2. 불확실성과 제조업 사업체의 고용ㆍ투자 3. 산업ㆍ기업의 특성을 중심으로 (1) 산업 특성 (2) 사업체ㆍ기업 특성별 제4장 결론 1. 주요 연구 결과 2. 시사점 3.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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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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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