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95건)
산업부는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이하 기활법)을 통해 기업들의 사업재편을 지원 최근 석유화학, 철강 등에서의 과잉공급이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업재편 지원제도로서의 기활법의 필요성과 정책적 역할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 기활법은 대기업 협력업체를 포함한 중소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제도를 활용하는 등 산업 현장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는 기반을 마련 다만, 최근의 경제 여건을 감안할 때 산업 전반의 근본적이고 신속한 구조 전환이 요구되는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필요 법·제도 정비와 실질적 인센티브 강화를 통해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제도의 실효성과 산업적 파급력을 높여야 할 필요 기업이 ...
...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은 통상 리스크 심화, 세계 경기 회복의 지연, 해외 생산 확대 등의 부정적 대외 여건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고 내수 회복이 제한됨에 따라 일부 IT 신산업을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상반기의 생산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글로벌 IT 수요 개선 영향으로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의 생산과 수출은 양호할 전망이며 바이오헬스 및 조선산업도 하반기 일시적 둔화가 나타나겠지만 2025년 전체적으로는 전년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기계, 철강, 정유, 가전, 이차전지산업은 국내외 수요 부진으로 상반기 침체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석유화학은 하반기 업황 개선이 소폭에 그침에 따라 본격적 회복 시점은 2026년 이후로 연기될 전망이다.
올해 2월 10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기존 철강·알루미늄 및 파생상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 예외 및 면제 조치를 무효화하고 예외 없이 25%의 관세를 부과함을 공표(3월 12일 시행) 최근 철강의 대미 수출이 부진하면서, 관세 효과에 대한 우려 증폭 1~4월 한국의 대세계 철강 수출액(미국 제외)은 전년동월비 2.6% 감소한 반면, 동 기간 대미국 수출은 10.2%의 큰 폭의 감소 기록 트럼프 관세 효과는 미발현, 최근의 대미 수출 둔화는 기저효과가 주원인 최근 대미 수출의 큰 감소(전년동기비)는 2024년 동 기간 대미 수출 실적이 201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데서 비롯되는 현상 열연·중후판 등 주요 품목의 수출은 큰 폭 감소한 가운데 강관, 표면처리강판, 석도강판 ...
동향 검색 결과 (220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
... 자국 조선업 재건에 나서면서 한국이 기술력과 생산역량을 갖춘 핵심 파트너국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이 연구위원은 “미국이 자국 조선 재건을 위해 동맹국과의 협력을 모색하는 가운데, 한국은 기술력과 생산역량, 지정학적 중립성 측면에서 가장 유력한 협력국으로 꼽힌다”면서 “일본은 LNG 선박 시장에서 이미 퇴출됐고, 중국은 지정학적 제약이 커 미국이 선택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한국 내에서도 조선업은 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이고, 미국 내 생산을 위해서는 미국산 철강 사용 등 엄격한 현지화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제약도 있다. 이 연구위원은 “양국 간 실질 협력을 위해선 정부의 전략적 지원과 생태계 재구축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통 검색 결과 (2872건)
국내 산업계 영향은 31일 한-미 관세협상 타결에 따른 국내 주요 산업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미국과 먼저 관세 협의를 마친 일본·유럽연합(EU)에 견줘 불리하지 않은 상호관세(15%)가 확정된 건 다행이지만, 자동차·철강 등은 대미 수출에 경고등이 켜졌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번 타결로 미국 정부가 한국산 자동차에 매기는 수입 관세율은 기존 25%에서 8월1일부터 15%로 낮아졌다. 자동차(부품 포함)는 지난해 기준 전체 대미 수출액의 3분의 1 남짓을 차지하는 최대 수출 품목이다. 한국산에 붙는 관세 15%는 일본·유럽산 자동차와 같다. 그러나 이날 국내 증시에서 현대차와 기아 주가는 각각 4.48%, 7.34% 급락했다. 경쟁 상대인 일본·유럽산 차에 견줘 낮았던 관세의 이점이 사라졌다는 이유에서다. 트럼프 ...
... 선임연구위원 : "오른 비용을 이제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좀 더 낮추기 위해서는 그런 스마트 제조 같은 부분에 많이 투자하고 우리 정부도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기술력과 자금이 있어 버틸 여력이 있는 대기업에 비해 자동차 부품업계는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대부분 중소.중견기업이라 생산 위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 고용 둔화 등 연쇄 타격이 우려됩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구리에 대한 관세율 50%는 유지됐습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촬영기자:김한빈/영상편집:권혜미/그래픽:여현수 제보하기 전화 : 02-781-1234, 4444 이메일 : kbs1234@kbs.co.kr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박경준 (kjpark@kbs.co.kr
... 일본·유럽연합(EU)과 결국 같은 수준의 관세율을 보이게 된 상황. 우선 현 상황에 맞춰 자동차 기업들은 대미 수출량을 조절하고, 시장 다변화를 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 FTA를 고려하게 되면 우리는 12.5%가 되는 게 논리적으로 맞는 얘기거든요. (대미) 수출을 상대적으로 줄이고 대신 현지 생산을…아마 기업들은 미국 외에 다른 시장의 수출을… " 50%로 설정된 철강·알루미늄·구리에 대한 과세는 그대로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관세율에 변동이 없는 철강업계의 경우 미국 수출 물량을 두고 이른바 한·일·EU '3파전'이 펼쳐질 것이란 관측입니다. "어차피 미국이란 나라는 (철강) 2,500만 톤 내외의 물량을 수입을 해야만 되는 나라예요. 우리가 주력으로 수출했던 강종이 얼마나 겹치는가, 그러니까 비교 우위가 있느냐 없느냐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 정책방안 도출 ㅁ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국내 소재산업의 현황 1. 소재산업의 위상 (생산, 수출, 투자, 지역경제 기여도 등) 2. 소재산업의 구조 (기업규모별, 생산제품별, 투자구조) 3. 소재산업의 당면과제 (국제경쟁력, 구조고도화 등) Ⅲ. 소재산업 관련 주요 환경규제 현황 1. 철강산업 (온실가스배출할당제, 수질규제, 대기규제 등) 2. 화학산업 (화평법, 화관법, 온실가스배출할당제 등) 3. 섬유산업 (수질규제, 화평법 등) 4. 종합과 시사점 Ⅳ. 환경규제의 소재산업에 대한 영향분석 1. 분석방법론 (규제 순응비용, 환경규제의 한계저감비용) 2. 분석결과 (비용부담, 수익성, 생산 및 고용, 투자 등에 미치는 영향 등) 3. 정책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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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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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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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