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7건)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 미·중 분쟁 등으로 야기된 공급망 불확실성의 영향이 한층 확대 대미 직접 수출과 달리 감소 추세인 부가가치 수출은 트럼프 2기 관세정책에서도 직접적인 영향권 대미 부가가치 수출의 상위 경유국, 미 무역적자 상위국과 맞물리며 수출 우려 - 현재 멕시코, 중국, 베트남, 캐나다 등 상위 경유국은 미국 관세정책의 주요 대상으로 높은 상호관세율이 부과되어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 2007~2023년 대미 부가가치 수출은 수출 규모 변화가 산업구조 변화보다 두드러짐. 2023년 기준, 산업별로는 전기 및 광학장비, 운송장비, 기타 제조업, 섬유제품, 기타 기계 및 장비 순으로 5개 산업이 부가가치 수출 비중의 91.1%를 차지하는데, ...
...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방편에서 한일 FTA의 필요성 부상 한일 FTA 추진 시 협상에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 CPTPP 수준에서 한일 FTA가 추진될 때 양국 수출 및 수입 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필요 CPTPP를 기준으로 한일 FTA를 추진할 시 현재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양측 수입 관세율의 더욱 빠른 감소가 예상 대일본 수입의 경우 석유화학, 전자 제품, 그리고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우리 측 관세의 빠른 철폐와 이로 인한 대일본 수입 증가 예상 대일본 수출도 석유화학 및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일본 측 관세 인하가 예상되지만 수출 증대 효과는 제한적일 것 한일 FTA 추진 시 대일본 무역수지 적자의 ...
자동차산업은 고용, 생산, 수출, 부가가치, 무역수지 등의 측면에서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주력산업이다. 2023년 기준 제조업 중 고용은 11.4%, 생산액은 14.5%, 부가가치는 12.1%이고, 수출은 2024년 기준 93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수출액의 13.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공장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1만 개 이상의 부품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산업은 개별소비세 인하, 전기차 보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내수는 증가(3.5%)한 반면, 미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25%)과 전기차 생산 현지화 등으로 수출이 마이너스 성장(-3.8%)하면서 생산도 다소 감소(-1.6%) 했다.
동향 검색 결과 (24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 공동으로 주최한 정책 토론회인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 주력제조업 : 방산, 원전, 조선’이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렸다. 산업연구원의 권남훈 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방위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분야에 대한 대략적인 전망을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이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동 ...
...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견조한 IT 및 바이오의약품 수요와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지속 등의 긍정적 여건 예상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
소통 검색 결과 (1733건)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진단과 대응 방향 본문요약 대미 직접 수출과 달리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부가가치 수출은 미 관세정책의 직접적인 영향권 멕시코, 중국, 베트남, 캐나다 등 대미 부가가치 수출의 상위 경유국은 미 무역적자 상위국과 겹치면서 대미 부가가치 수출 하락세 심화 우려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트럼프 2기 통상 정책 변화를 예의주시해야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 및 주요 산업은 미국의 수입시장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 트럼프 2기 정부는 미 무역 ...
결국 한미정상회담 협상의 항로를 뚫은 것은 한국의 배였습니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라는 뜻의 마스가 프로젝트는 관세협상에 이어 정상회담의 지렛대로 작용했습니다. 쇠퇴한 미국 조선업을 살리려는 트럼프의 계획에 K조선은 대체불가능한 필수조건이 됐기 때문이죠. 미국이 100년 넘게 꽁꽁 묶어놨던 조선업 시장을 한국에 열면서 적극적인 구애까지 하는 이유는 뭘까요? - #미 296척 vs 중 370척 미국은 갈수록 위협이 되는 중국의 해군력을 심각한 위기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조선 생산 능력은 급격히 감소한 반면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운용 중인 함정과 잠수함은 370척으로 이미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여전히 10척 이상의 항공모함을 운용하며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건)
○ 미중 무역전쟁이 향후 산업, 기술패권, 관세, 환율, 해외투자, 금융 등 다양한 부문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수립
ㅁ연구 내용 ○ 무역기술장벽(Technical Barriers to Trade, TBT)은 비관세장벽과 관련된 이슈 중 건수 비중이 높으며 모든 국가에서 대부분의 제품을 대상으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가간 기술격차가 존재하는 산업에서 무역기술장벽이 존재하는 경우 무역의 장애요인으로서 작용할 여지 존재 ○ 본 연구는 국가간 기술격차가 존재하는 산업에서 교역대상국의 무역기술장벽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ㅁ연구 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II. 무역기술장벽의 개념 및 정의 1. 무역기술장벽의 개념 2. 무역기술장벽의 유형분류 III. 주요국의 무역기술장벽의 현황과 산업의 기술 수준 현황 분석 1. 주요국의 무역기술장벽 현황 ...
ㅁ 연구내용 ○ 비관세장벽이 우리나라의 대EU 수출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비관세장벽 대응을 위한 정책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 EU의 비관세장벽 현황을 파악하고 우리나라의 대EU 수출 및 투자 현황을 파악하고, 비관세장벽이 무역 및 투자에 미치는 효과를 이론적 검토를 통해 개념화 - 비관세장벽이 우리나라의 대EU 수출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산업별로 정량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EU의 비관세장벽 대응에 대한 효과적인 이행 및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근거 제공 ㅁ 연구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II. 비관세장벽의 개념 및 정의 1. 비관세장벽의 개념 2. 비관세장벽의 유형분류 III. EU의 비관세장벽 현황과 대E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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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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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