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90건)
... 조짐을 보이자 의약품에 대한 고율의 수입관세 언급 제조 역량이 저하된 미국 내 제약바이오산업 생태계 재건을 위해 파격적인 투자 지원 계획 발표 최혜국 가격제도 도입과 메디케어 협상 범위 확대 등 강력한 약가 인하 정책을 추진 미국 내 의약품 가격에 대해 최혜국 대우(MFN) 추진과 IRA 정책 확대 적용 등 약가 인하 추진 다만 약가 인하 정책이 실현될 경우, 글로벌 제약사들은 혁신 R&D를 줄이고 신약 출시를 지연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독자적인 연구 기반 구축과 산업경쟁력 강화 등 전략산업화 강구 미국의 의약품 관련 정책 변화로 피해가 예상되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책 필요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한 전략적 협력 방안과 함께 자체 기술력 제고 및 산업경쟁력 강화 전략 모색
... 가전제품, 디지털 기기 등의 소비를 촉진하여 이들 업종을 고도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성장모델 전환을 추진하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중국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 관련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이구환신 정책에 참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이 지역별로 더욱 다양한 품목에 대해 추진되고 있으므로 지역별로 상이한 소득 수준에 따라 상대적인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는 ...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동향 검색 결과 (149건)
... 경제학부 윤참나 교수를 초청해 ‘러스트벨트(Rust Belt)의 쇠락과 회복: 원인, 시사점 및 정책적 함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여섯 번째 강연으로,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연구진의 정책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되었다. 강연에서는 미국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제조업 경쟁력 약화에 따른 경제변수 및 사회적 후생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구조적 모형을 설명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러스트벨트 지역 또는 거주자를 돕기 위한 보조금 시나리오(균형발전정책) 간 정책효과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과거 여러 국가의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실제 성과를 비교·분석한 논문을 통해 낙후공업지역의 회복력(resilience)에 ...
... 한국산업은행(이하 ‘산업은행’, 회장 직무대행 수석부행장 김복규)과 공동으로 ‘25.7.3.(목), 「2025년 주요산업의 동향과 이슈 진단」이라는 주제로 ’제9차 산업연구원-한국산업은행 공동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산업연구원-산업은행은 지난 2021년부터 연간 2회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하면서 산업구조 변화 분석, 경쟁력 진단, 기술 및 기업전략 등에 정례적으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정책화 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나라 주요 성장동력 산업의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고,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를 비롯한 대내외 이슈가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대응 방향을 공유하였다. 총 3개 산업 분야가 논의된 이날 세미나에서 산업연구원은 「자동차 산업」, 분야의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중 스마트기기와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이미지센서, 배터리(전기차용)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지만, 1위와 격차는 좁혀지지 않는 상황 국가안보에 중요한 전략기술 인공지능과 비메모리반도체, 바이오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
소통 검색 결과 (6361건)
... 물량에서 글로벌 조선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 조선협력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에서 수십 년에 한 번 찾아올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은창(사진)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3일 이데일리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한미 조선협력에 대해 “HD현대와 미국의 팔란티어가 협력해 미래 스마트 조선소를 만들려고 하는 것처럼, 한국과 미국의 강점을 바탕으로 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한미 관세 협상에서 1500억 달러 규모의 한미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는 원만한 협상 타결의 지렛대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직 마스가 프로젝트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미국 내 신규 조선소 건설, 조선 ...
... 동일 선상에 섰지만, 그동안 우리 자동차들은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부담이 커진 셈입니다. 자세한 내용, 홍영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현대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 차는 20만 6천 대의 투싼입니다. 현지 가격은 2만 8천705달러, 미국 시장 최대 경쟁 차종인 일본 토요타의 라브4보다 2.9% 저렴합니다. 이런 가격 경쟁력의 배경엔,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전혀 없었던 점도 한몫했습니다. 일본과 EU는 그동안에도 2.5%의 차량 관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미 관세 합의로 표면적으론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최대 라이벌 관계인 한국과 일본, EU 자동차 업체들은 모두 15%라는 똑같은 품목 관세율을 적용받게 됐습니다. 하지만 한미 FTA로 인한 종전의 상대적인 관세 이점이 사라져 가격 경쟁력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67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
【국내 온실가스배출규제 강화의 산업부문 영향 및 대응 과제】 〇 향후 예상되는 국내 기후정책 강화 추세에서 국내 산업(제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그린전환 촉진 방안 도출을 위한 정량·정성적 분석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정책과제로 구분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산업혁신, 산업경쟁력, 산업·기술정책
산업입지정책, 입지규제 개선, 산업집적지 경쟁력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2205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