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01건)
... 일자리의 편차, 일자리 이동제약이 많은 노동자의 비중, 구직자ㆍ일자리 수도권 집중도가 커질수록 증가하며, 이를 개선하는 정책으로 미스매치 완화 모색 필요 ① 고임금, 정규직과 같은 구직자 선호 일자리의 산업 간 편차가 커질수록 인력 쏠림이 심화, 인력 유입을 보장할 수 있는 지원 내용을 사전 검토한 ‘좋은 일자리 정책’이 필요 ② 일자리 이동 비용이 높은 고학력 구직자가 증가할수록 미스매치가 높아지므로 전문인력 수급과 고용 효율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산업 특화 인재양성’ 지원 방향 수정 ③ 비수도권 인력 분산의 한계를 한국형 퀵스타트(Quick Start) 사업과 같은 지역인재 연계형 일자리 창출로 보완하여 비수도권 고용 활성화와 미스매치 안정을 함께 추구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비수도권 투자는 완만하게 상승 비수도권의 총고정자본형성(실질)은 2015년 311조 원 → 2023년 354조 원으로 완만하게 상승 지방투자 활성화 및 투자 성과 제고를 위해 투자자 맞춤형 인력 수급이 필요 지방투자 결정 시 맞춤형 인력 수급 여부를 주요한 고려 요인으로 삼음. 투자는 단기적이고 수시로 인력 수요를 창출하여, 지역산업의 인력 수급 불균형을 확대 미국의 조지아주는 ‘퀵스타트(Quick Start)’를 통해 첨단 및 대규모 투자를 유치 한국형 퀵스타트 사업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였지만,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 필요 한국형 퀵스타트 시범사업에 4개 기업이 참여하였고, 85명 교육생 가운데 69명이 채용되었으며, 채용인원 ...
... 기업과 산업을 비롯하여 클러스터 전체 발전에 기여하는 특징을 가지는데 정부 R&D를 통한 공공기술은 산업클러스터 혁신 선순환에서 촉매제 역할을 한다. 반면 공공기술 이전율이 낮아지는 만큼 기술 획득을 위한 기업의 비용은 증가하고, 산업클러스터 내 혁신 활동도 저하된다. 산업클러스터 혁신 선순환 체계를 진단하기 위해 본고에서 제시한 지표를 기준으로 5개 산업클러스터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각 산업클러스터별로 생애주기 단계와 세부지표별 특성이 서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효과적인 산업클러스터 육성을 위해서는 산업클러스터별 특성에 맞는 정책 추진과 혁신 활동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에 체계적인 산업클러스터의 지속적인 선순환 체계 진단 방안과 개방형 공공 기술이전 사업화를 정책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동향 검색 결과 (56건)
산업연구원(원장 권남훈)과 강원연구원(원장 현진권)은 2025년 2월 20일 정부의 지역산업 정책과 강원특별자치도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조성에 대하여 학술 교류를 활성화하고 상호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업무협약 체결을 기념하며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특강을 통해 글로벌 경제질서의 변화와 한국 경제의 구조적 문제 등 한국경제가 직면한 7가지 역풍과 각 국가별 차별화된 산업정책을 설명하면서 정부가 시장경제에 직접 개입하는 한국형 신산업정책을 제시하였다. 산업연구원 김송년 박사는 강원도의 기회발전특구 선정과 관련하여 내실있는 투자성과 관리, 지구별 과제의 우선순위 설정 및 배후도시와의 연계사업 발굴을 요청하였다. 강원연구원 김석중 박사는 강원자치도의 미래산업 선정과 육성전략을 설명하고 ...
... 세계 물류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타격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이어가며 약 9조 4,100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 2028년에는 물류산업 규모가 14조 8,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글로벌 커넥티드 물류 시장 규모는 2031년까지 91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시장 성장률은 14.0% CAGR로 증가 중국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배송 물량이 급증했으며 중국 연간 택배 배송량은 2019년 635억 건에서 2023년 1,321억 건으로 증가, 10년 연속 전 세계 1위 2022년 중국 스마트 물류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6,99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 2017년 이후 두 배 이상 성장 글로벌 물류환경은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로 물류망의 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의 니즈 ...
저공경제(低空经济)는 민간용 유인운전 및 무인운전 항공기의 저공 공역 내 다양한 비행 활동을 견인하고 관련 분야의 통합 발전을 주도하는 포괄적인 경제 최근 광둥성 정부는 저공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광둥성 저공경제 고품질발전 추진 행동방안(2024~2026)”을 발표하였고 이 계획을 바탕으로 광저우시 정부는 세부적인 지원정책으로 “광주시 저공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를 발표 저공경제의 발전은 입체공간자원을 활성화하고 효율적인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생산 및 생활 방식을 변경하여 새로운 생태계를 촉진하고 새로운 경제 성장 엔진을 구축, 신품질 생산력 형성 가속화에 매우 중요
소통 검색 결과 (2208건)
... 상반기 1만 2천개에서 2024년 상반기 7만 2천개로 빠르게 증가 특히 첨단산업 전문인력 부족이 심각하여 인력수급 대책마련 시급 미스매치는 산업간 좋은 일자리 격차가 커질수록, 고학력자 비중이 높아질수록 증가하며, 양질의 일자리 정책과 산업 특성화 인재육성 정책의 재편이 필요 구직자의 수도권 집중은 미스매치 완화 효과가 있으나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비수도권 일자리 창출과 지역인재 채용이 연계시킬 수 있는 정책 활성화 내용 문의 민순홍 부연구위원(044-287-3104) 엠바고 본 자료는 5 월 1일 (목)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30 일(수)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한국형 퀵스타트를 활용한 지방투자 활성화 방안 본문요약 미국은 AI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 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 중국은 데이터와 제조업 강국의 강점을 활용하여 빠르게 AI 기술을 산업화하고 확산시키며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 중 AI 시대, 중국 제2의 전기차·배터리·태양광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 AI 응용산업이 될 전망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
[세종=뉴시스]손차민 기자 =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형 퀵스타트(Quick Start)' 사업이 지방 투자 기업의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양성 인력의 장기근속 지원 등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4일 이런 내용의 '한국형 퀵스타트를 활용한 지방투자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형 퀵스타트 시범사업에 참여한 4개 기업에서 85명의 교육훈련생이 배출됐다. 이 중 69명이 해당 기업에 채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채용 인원의 91%는 지역 주민이었다. 이에 보고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퀵스타트 사업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한다. 다만 현행 제도와 관련해 첨단산업·신기술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는 한계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96건)
〇 분권형 균형발전에 기반한 지역첨단산업 혁신생태계를 위한 정책방향과 정책과제를 제안 〇 5 개 초광역권별 생태계 혁신역량진단을 통해 정책과제 발굴 , 중장기 단계별 추진 로드맵 도출 , 지역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파급효과 등을 제시
〇 산업데이터 , AI 의 산업적 활용에 대한 기대가 산업부문의 디지털전환 현황을 점검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 〇 산업 디지털전환 , 산업 인공지능 내재화전략 ( 산업부 ) 의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과제를 도출
〇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고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 R&D 활성화 정책 제시 〇 우리나라 산업적 특성에 부합하는 서비스 R&D 활성화 어젠다 도출과 서비스 혁신역량 제고에 필요한 정책내용 , 대상 , 수단 제도개선 방향 등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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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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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