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7건)
... 로봇은 산업용 로봇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가정용 로봇 등에서는 취약하다는 평가여서 이들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헬스케어 및 재활 분야 로봇에서 다수 혁신상을 수상하여 향후 이들 분야의 산업화가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전에서는 우리 대형 가전업체를 중심으로 혁신제품이 많이 출품되었지만, 중국기업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고 가성비에서는 뒤져 경쟁력 상실이 우려되고 있다. 결국 우리도 가성비를 확보할 수 있는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헬스 분야는 한국의 중소벤처기업이 매우 뛰어난 혁신성을 보여준 CES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한국이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다수의 혁신상을 받았는데 향후 혁신제품 및 기술을 산업화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의 배경과 목적 중국 정부는 미ㆍ중 무역 갈등이 발생한 2018년 이후 전정특신(전문화ㆍ정밀화ㆍ특성화(차별성)ㆍ참신화(혁신성), 专精特新) 기업의 육성 본격화하고 2021년에 전정특신을 국가전략으로 격상하여 추진을 가속화 2024년 3월 양회(两会) 기간에 ‘정부업무보고’에서 2024년 중국 경제산업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현대화된 산업체계의 건설과 신질생산력(New Quality Productive Forcesㆍ新质生产力)의 촉진을 제시한 가운데, 전정특신 기업의 발전에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고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이 경제산업의 대내외 리스크에 대한 중장기적인 대응 전략으로 추진 중인 전정특신 기업 육성 전략을 도출하고, 동전략의 추진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을 ...
2010년대 후반부터 모기업인 대기업의 글로벌화, 중국과의 경쟁 심화 등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R&D투자가 위축되는 가운데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더욱 약화되면서 미래 혁신성장을 위한 혁신투자 재활성화가 주요 정책과제로 대두되고 있음. 그런데 대기업과 달리, 혁신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자사에 최적인 혁신투자 전략을 구사하는바, 혁신투자 개념을 OECD의 개정된 선진 개념에 맞게 전통적인 R&D자금뿐만 아니라 연구인력, 생산성 향상 설비투자 등도 포함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함. 우리나라는 여전히 혁신을 신제품 개발 또는 R&D자금투자 등으로 협소하게 인식, 접근함으로써 혁신성과 극대화에 뒤처지고 있기 때문임. 특히 상호 보완적 또는 대체적인 이들 혁신투자 요소 ...
동향 검색 결과 (4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혁신적 비즈니스모델의 경쟁력, 세계 선도기업과 국내 선두기업군 간의 혁신성 격차 상존 ○ 현실화되는 EV 테슬라의 힘, 양산차 메이커로서의 자리매김 강화 ○ 초대형 M&A로 경쟁이 가속화되는 세계 반도체산업 재편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게놈 분석)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면서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 ○ (수소) 脫탄소 시대로의 대전환기를 맞아, 수소 활용의 필요성이 빠르게 확산 ○ (이차전지 4대 소재) 세계 리튬이온전지용 4대 소재의 국별 시장점유율 추이 : 중국의 압도적 우위 유지 속 한국의 위상 강화 기대 ○ (전기차)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차(EV) 투자를 가속화하면서 본격적인 EV시대의 도래에 적극 ...
... 적극적으로 추진 ○ (중국) 미·중 분쟁과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등 중국의 신산업 굴기는 현재 진행형 ○ (자율주행차) 신종 코로나의 영향으로 글로벌 주요 기업들의 자율차 투자 지연, 반면에 비대면 트랜드 확산으로 자율주행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제고 ○ (글로벌 혁신 스코어보드)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는 스웨덴이며, 한국은 글로벌 혁신성과 1위(비EU) 국가로 2012년부터 8년 연속 선정 □ 신산업별 동향 ○ (전기차) 주요국의 전기차 충전부문에 대한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이 강화 ○ (물류 로봇) 한국형 뉴딜 전략을 통해 물류로봇을 포함한 제조·서비스 로봇 보급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 ○ (드론) 주요국이 UAM(도심항공교통) 시장조성 및 활성화 정책을 ...
... 수단 10 )이지만 점차 그 패러다임이 시대적 수요에 맞게 전환 중 ○ 대부분의 개발도상국가에서 자본과 인프라를 특정지역에 집중하여 산업발전을 도모하고 시너지효과를 얻기 위한 산업입지정책의 일환으로 경제특별구역을 조성 - Todaro and Smith(2015)에 따르면 개발도상국가들은 일반적으로 “Three Gap”(saving gap for investment, foreign exchange gap, fiscal gap to attract private investment)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특별구역정책을 활용 ○ 이후 경제특별구역에 혁신성이 추가되면서 단순한 생산집적지로서가 아닌 미래지향적 내생적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산업경쟁력을 갖춘 성장거점(growth pole)으로 진화
소통 검색 결과 (85건)
... 70% 안팎에서 더 오르지 못하고,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비중도 다시 2% 밑으로 내리는 두 가지 벽에 부딪힌 가운데, 잠재성장률이 5년 단위로 1%포인트씩 내리고 있다는 게 그 근거다. 이 학회장은 “미국식 거시금융과 정치 민주주의, 남유럽식 안전 자본주의 등이 조합된 기존 동아시아 자본주의는 이제 고성장과 고른 분배를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면서 “다만, 미국의 혁신성과 남유럽의 안정성, 북유럽의 유연하고 안정적인 노동시장을 조합한 역동적 한국 자본주의를 재창조할 여지는 여전히 남았다”고 말했다. 길은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어 그 중요성이 줄어들고 있는 다수의 중숙련 인력 양성보다는 제조업.정보기술(IT) 혁신을 이끌 소수의 초일류 공학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노동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윤혜준 직능연 인재역량연구센터 ...
... 분야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들은 협력과 통합 없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 또 이러한 합병이 반드시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르노-닛산-미쓰비시 그룹이나 스텔란티스처럼 합병 후에도 혁신적 성과를 내지 못한 사례가 많다. 오히려 독자 브랜드의 정체성이 약화되고 조직 간 통합이 어려워지는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 결국 합병의 성패는 기술 개발의 혁신성과 시장에서의 실행력에 달려 있다. 단순히 기업 규모를 키우는 것만으로는 현대차·기아의 브랜드 경쟁력을 위협하기 어렵다고 본다. 조철 ? 現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現 한중사회과학학회 부회장 ? 現 한국자동차산업학회 부회장 ? 前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 前 문재인정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업경제혁신위원
... 머물러있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지적이 나왔다. K-방산의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은 12%에 불과할뿐더러, 생태계 역량도 미국의 60% 수준에 불과하다는 분석이다. 산업연구원이 5일 발표한 '글로벌 방산 생태계 최근 동향과 K-방산 혁신생태계 조성 방안' 보고서를 보면, K-방산 생태계 역량은 미국 대비 60% 수준이다. 생산성은 58.7%, 강건성 58.5%, 혁신성 63.9%에 그쳤다. 최근 수출 증가에도 수요 측면에서 2022년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은 10%대로 턱없이 적었다. 공급 측면에서는 양극화된 모습을 보였다. 정부 지정 방산업체 84곳 중 체계종합업체 16곳이 전체 매출의 71%, 수출의 9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기술지원 인프라도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등 정부출연연구소가 국방 연구개발(R&D)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과정에서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역량을 파악하고 미래차로의 이행에 필요한 자동차부품 정책 방안 모색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각 부품군별 혁신역량 파악
ㅁ 연구내용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혁신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하고, 각기 다른 혁신성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제조중소기업들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식별한 후, 식별된 각 군의 '혁신적 중소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인력 및 금융문제가 각각 어떻게 다르고 어떠한 점에서는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형태의 자구노력을 꾀하고 있는지를 규명 - 정부의 정책자원이 어디에 어떻게 배분되어야 중소기업들이 지속가능한 혁신성을 담보할 수 있는 토대가 구축될 수 있는지와 관련한 시사점 도출 -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정부의 인증제도에 대한 평가에 초점을 맞춤. 그 결과 인증제도에 기반한 시책을 전제하는 등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만 정책 시사점 도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63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본 연구의 차별성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중국 전정특신 기업의 발전 현황 1. 중국 전정특신 기업의 정의와 육성 단계 (1) 전정특신과 전정특신 기업의 개념적 정의 (2) 전정특신 기업의 육성 단계와 중점 육성 분야 (3) 중소기업과 전정특신 기업의 경제적 위상 2. 중국 전정특신 기업의 발전 현황 (1) 산업 분포 (2) 지역 분포 (3) 특화 산업 클러스터 분포 제3장 중국 전정특신 기업의 육성 수단 1. 정책 체계의 수립 (1) 중장기 국가발전규획과 단기 국가발전계획 (2) 제조강국전략 (3) 중국의 ‘1+1+1+N’ 전정특신 기업 육성 정책 체계 2. 재정 및 금융 지원책 (1) 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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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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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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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