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2025년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해방의 날’을 선언하며 전 세계 수입품에 최소 10%, 중국 등 특정국에 최대 14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강경한 무역정책을 발표했다. 이는 제조업 리쇼어링과 고용 창출을 위한 경제 민족주의 전략의 일환으로 무역수지 적자를 불공정한 구조로 보고 상대국에 상호관세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조치는 글로벌 무역 질서에 큰 충격을 주며 주요국 수출 감소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물가 상승과 GDP 감소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도 수출 감소와 중국의 우회 수출 문제, 해외 진출 기업간 경쟁 심화, 산업 경쟁력 위축 가능성 등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미국과의 무역수지 개선, 전략적 협력 유인을 통한 관세 ...
... 업황 전망은 탄소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유럽 내 수요 개선, 핵심 광물 가격 안정화 등이 긍정 요인으로 꼽히나, 최대 리스크는 미국 신(新)정부의 배터리 정책 변화 가능성이다. 만약 트럼프 당선인 공언대로 IRA 세액공제가 철폐 또는 축소된다면 한국 배터리산업의 성장 버팀목으로 부상 중인 미국 시장의 배터리 수요가 감소하고 IRA 기대이익 상실로 한국 기업 실적도 부정적 ... 제안하는 정책적 대응 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한국의 대미 투자 성과, 탈중국 공급망 구축 노력 등을 강조하며 향후 미국의 배터리 정책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결정될 수 있도록 미국 신정부를 설득할 필요가 있다. 둘째, 결국 언젠가는 업황이 반등하고 배터리 수요도 증가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은 만큼 어려운 시기에도 기업들이 투자를 지속할 수 있도록 세제, R&D ...
... 정상화 이후 미국 행정부의 대쿠바 경제제재 완화조치로 미국기업의 통신, 항공, 관광업계는 쿠바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또한 관광과 이민자 송금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카스트로 형제의 지난 60년간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새로 등장한 디아즈 카넬은 쿠바 혁명세대 출신은 아니지만 라울 카스트로의 오랜 정치적 동지였던 만큼 정치적 이변이 없는 한 라울 카스트로 정권의 정책을 대부분 계승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의 관계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쿠바 경제제재 강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향후 정치적인 이슈들이 존재하는 만큼 변화의 가능성도 상존한다. 쿠바의 개혁·개방은 소련해체 이후 서로 다른 경제발전 경로를 채택한 북한의 향후 개혁·개방에 다양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통 검색 결과 (44건)
산업연구원 양주영 실장 "단기적으로는 업종별 리스크 관리·중장기적으로는 전략적 밸류체인 구축' 산업연구원 양주영 실장 [산업일보] 2기 트럼프 정부가 출범한 지 두 달 가까이 지나면서 미국발(發) 불확실성이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관세를 앞세워 기존의 무역흑자국들을 압박하는 트럼프 정부의 경제정책은 한국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 주제로 공동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산업연구원의 양주영 실장은 '트럼프 2기 통상ㆍ산업 정책이 한국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트럼프 정부의 정책이 국내 주요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양 실장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 신정부의 산업통상정책은 ▲관세부과를 통한 보호무역주의 추진 ...
12일 '미국 신정부 자동차 통상환경 대응' 간담회 개최 간담회에 참석한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상욱 기자. 내달 미국 정부의 자동차 품목 25% 관세 부과를 앞두고 자동차 업계 및 정부·국회가 손을 잡고 대응 방안 모색에 나섰다. 12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주관으로 '미국 신정부 자동차 통상환경 대응을 위한 간담회'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이른바 '트럼프발 관세 전쟁' 대응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이 주로 논의됐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산업연구원 김경유 실장은 "자동차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 등의 불확실성이 예상된다"면서 "자동차산업이 대미 무역흑자가 커 비관세장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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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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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