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미국 트럼프 신정부가 세계 각국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 또는 부과를 예고하면서 관세 영향권에 놓인 국가와 기업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관세 부과로 인한 시장 위축, 기존 공급망 붕괴 및 생산비용 증가가 우려되며, 높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대응 방안 추진도 어려운 실정이다. 가전·스마트폰은 완제품의 미국 내 생산 비중이 매우 낮고, 미국이 만성적인 대규모 무역적자를 기록 중인 품목이어서 관세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한국의 LG전자는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응해 미국 공장의 증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46%의 높은 상호관세가 예고된 베트남의 생산 물량을 큰 폭으로 줄인 바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의 애플도 자사의 최대 생산 거점인 중국에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면서 인도, 브라질 등 관세가 낮은 지역에서 ...
2025년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해방의 날’을 선언하며 전 세계 수입품에 최소 10%, 중국 등 특정국에 최대 14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강경한 무역정책을 발표했다. 이는 제조업 리쇼어링과 고용 창출을 위한 경제 민족주의 전략의 일환으로 무역수지 적자를 불공정한 구조로 보고 상대국에 상호관세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조치는 글로벌 무역 질서에 큰 충격을 주며 주요국 수출 감소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물가 상승과 GDP 감소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도 수출 감소와 중국의 우회 수출 문제, 해외 진출 기업간 경쟁 심화, 산업 경쟁력 위축 가능성 등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미국과의 무역수지 개선, 전략적 협력 유인을 통한 관세 ...
소통 검색 결과 (50건)
산업연구원, 美관세 車산업 영향 보고서 "25% 관세, 다양한 경로로 韓 산업 영향, '韓 강점' 소형차 수요증가 기회 될 수도"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미국 트럼프 정부의 수입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로 국내 자동차업계에 큰 충격이 우려되는 가운데, 미국 현지 자동차 가격 인상에 따른 소형차나 수리(AS) 부품 수요 증가 등 기회 요인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 자동차산업 대(對)미국 교역 동향. (표=산업연구원) 산업연구원은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이 한국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김경유 선임연구위원)를 펴냈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 4월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자동차에 대한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어 5월엔 ...
대미 수출 감소·미국 시장 수요 감소 전망 "美 의존도 높아 관세 취약, 지원책 필요" 한국 자동차 산업이 북미 수출·생산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자동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 판매 비중이 작은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부터 수입산 자동차에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해 경쟁업체 대비 부담이 클 것이란 이유에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옆 야적장에 완성차가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산업연구원은 24일 ''미국 신정부의 관세 정책이 한국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차량 수요가 줄어들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들은 관세로 인해 높아진 비용 모두를 가격에 전가할 수 없어 수익성도 악화할 것"이라며 ...
[앵커멘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어제 유럽연합(EU)에 부과하겠다고 밝힌 50% 관세를 1개월이상 늦추겠다고 하자 글로벌 증시가 크게 올랐습니다. 그 정도로 관세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기대보다 불안과 공포가 더 큰 상황입니다. 당장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수출 주력제품인 스마트폰에 25% 관세 부과를 예고했습니다. 삼성전자 등 ... 상처뿐인 승리가 될 수 있다는 얘깁니다. 산업연구원도 관세 여파로 경제성장률이 1%로 떨어질 거란 전망을 내놨습니다. [홍성욱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수출 부진이 심화되는 데다 신정부 출범과 추경 효과에도 불구하고 내수 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년 대비 1% 내외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4> 현재 정부는 미국과 이른바 ''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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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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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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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