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건)
장기불황으로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조선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의 수요 증가로 부활의 기회를 맞이했다. 또한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같은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강점을 가진 한국 조선사에 유리한 환경이 될 전망이다. 본고에서는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패러다임 변화로 창출되는 신시장 주도를 위한 주요 선박 및 관련 기자재·플랫폼의 개발과 인프라 확충, 산업구조 최적화, 중소·수리개조 조선사 육성, 인력 유연성 확보 및 국내외 선주와의 유대 강화와 선박금융역량 ...
□ 지능정보기술 등 신기술 활용이 가능한 인력 확보를 어렵게하는 규제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 신기술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다른 어떤 기업들보다 R&D 성과 달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벤처기업의 R&D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대표적인 애로요인은 R&D 수행의 주체인 R&D 인력 운용, 특히 우수한 R&D 인력 수급의 어려움이다. 2019년 벤처기업협회에 의하면, 벤처기업의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는 직종 중 연구/개발직이 62.2%로 가장 높으며, 특히 첨단제조(에너지, 반도체, 의료 등)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78.9%가 연구개발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정부 지원사업 관련 대상 기업에 대...
○ 국내외 거시적 환경은 물론 조선해양산업의 여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우리 조선해양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향후 미래비전과 발전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크게 증가 ○ 한편,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은 글로벌 시황 악화로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도 병행하여 일찍부터 자국 수요 창출에 집중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상황 ○ 우리나라는 해운 부문의 발주 규모가 적고 조선 전체 건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낮아 전후방 산업연계가 약한 상황이나 현재처럼 세계시장 침체기에는 상호협력을 통한 공조가 매우 중요 ○ 우리 조선해양산업이 아직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고 특히 고부가가치 영역에서는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현재의 구조조정 및 정책 방향에 따라 향후 산업의 위상이 크게 달라질 전망
소통 검색 결과 (10건)
... 에너지.전자장비 기술력을 보유한 한화와의 결합으로 자율주행 선박 분야에서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누적적자와 우발채무 우려가 있는 대우조선 인수를 성공시키려면 친환경.스마트 선박 등 미래 분야에 적극 투자와 기술 강화를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자율운항 선박 시너지 기대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가 대우조선을 품게 되면 당초 3강 체제를 ... 있어 한화 입장에선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을 벌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대우조선 인수로 자율주행선박 사업에서 시너지도 예상되고 있다. 우종훈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대우조선의 선박 건조 기술에 한화의 센서, 내비게이션 등 자율주행에 필수인 장비.기술이 결합하면 현대중공업그룹과 자율운항 선박 부문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래 선박 기술 선점해야 윈윈 ...
투자 규모 사상 최대 3사, 상반기에만 6300억 투자 노후 기계장비 교체·R&D 등 생산 효율성 끌어올리기 나서 친환경 분야에도 2000억 예정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가 올해 친환경 분야에 2000억원대 투자 계획을 밝힌 가운데 시설개선에도 1조원 이상 투자할 예정이다. 연말로 갈수록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미래를 대비하고 ... 건조 능력 확보를 위해 보완 투자를 할 예정이다. 올해 조선3사의 투자금액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조선3사 대표는 이미 지난 19일 이창양 산업부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암모니아 추진 선박, 탄소포집장치 개발 등 친환경 부문 투자에 2340억원을 약속한 바 있다. 친환경 부문 투자금액은 3사가 비슷한 것으로 파악됐다. 조선3사의 설비 및 친환경 투자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
... 환경규제에 따른 선박 시장의 호조세는 코로나19에 의한 해상물류 교란으로 실종된 듯 보였다. 앞서 국제해사기구는 지난 2020년 1월1일부터 신조 선박은 이산화탄소 20% 저감, 기존 운항선박들은 연료유에 포함된 황산화물 기준을 3.5%에서 0.5%로 저감하는 환경규제를 실시했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의 출현과 함께 2020년 말부터 LNG 연료추진 선박 같은 친환경 선박, ... 있다.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은 현재 진행형이고 관련 기술의 선박 적용 역량이 뛰어난 국내 업계에 주문이 몰리면서 최근 친환경 선박의 수주점유율이 약 66.0%에 이르고 있다. 앞으로 친환경 선박은 LNG, LPG 등을 연료로 하는 현재의 저탄소 선박에서 수소, 암모니아 등을 이용하는 무탄소 선박으로 이행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과 더불어 자율운항 선박으로의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건)
... 유해물질 관리 규제 강화로 화학산업의 경쟁력 약화 3. 사업 확장 및 신규 사업 추진을 저해하는 법제도 미비 (1) 첨단소재의 효과 불인정으로 첨단소재의 공급 유인 제한 (2) 자율운항선박의 등록 및 운용 애로 (3) 법제도 미비로 친환경 선박연료에의 대응 지연 4. 다양한 형태의 규제 적용 (1) 안전 등의 규제로 인한 복층형 수소충전소, 셀프충전소 설치 어려움 ... 사업 확장 및 신규 사업 추진을 저해하는 법제도 미비 (1) 새로운 인증방식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 제한 (2) 기술 적용을 통한 해외 여행객 대상 금융서비스 제한 (3)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하는 운송서비스 제한 3. 다양한 형태의 규제 적용 (1) 의료법 등의 규제로 비대면 의료 및 간호 서비스 제한 (2) 실감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서비스 제한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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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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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