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65건)
AI·디지털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경쟁 심화, 탄소중립 전환 등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주력산업은 구조적 전환과 경쟁력 약화라는 도전에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AI 기술 도입 (철강) 고기능성·친환경 철강 시장 중심으로 기회 확대 (바이오제약) 첨단 바이오 중심 밸류체인 전환 기반 ...
산업부는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이하 기활법)을 통해 기업들의 사업재편을 지원 최근 석유화학, 철강 등에서의 과잉공급이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업재편 지원제도로서의 기활법의 필요성과 정책적 역할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 기활법은 대기업 협력업체를 포함한 중소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제도를 활용하는 등 산업 현장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는 기반을 마련 다만, 최근의 경제 여건을 감안할 때 산업 전반의 근본적이고 신속한 구조 전환이 요구되는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필요 법·제도 정비와 실질적 인센티브 강화를 통해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제도의 실효성과 산업적 파급력을 높여야 할 필요 기업이 ...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은 통상 리스크 심화, 세계 경기 회복의 지연, 해외 생산 확대 등의 부정적 대외 여건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고 내수 회복이 제한됨에 따라 일부 IT 신산업을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상반기의 생산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글로벌 IT 수요 개선 영향으로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의 생산과 수출은 양호할 전망이며 바이오헬스 및 조선산업도 하반기 일시적 둔화가 나타나겠지만 2025년 전체적으로는 전년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기계, 철강, 정유, 가전, 이차전지산업은 국내외 수요 부진으로 상반기 침체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석유화학은 하반기 업황 개선이 소폭에 그침에 따라 본격적 회복 시점은 2026년 이후로 연기될 ...
동향 검색 결과 (199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산업연구원과 한국경제학회, 한국산업조직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정책 토론회인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 주력제조업 : 방산, 원전, 조선’이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렸다. 산업연구원의 권남훈 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방위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분야에 대한 대략적인 전망을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 퇴출됐고, 중국은 지정학적 제약이 커 미국이 선택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한국 내에서도 조선업은 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이고, 미국 내 생산을 위해서는 미국산 철강 사용 등 엄격한 현지화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제약도 있다. 이 연구위원은 “양국 간 실질 협력을 위해선 정부의 전략적 지원과 생태계 재구축이 병행돼야 한다”고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소통 검색 결과 (2861건)
... 폭탄발언을 쏟아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집적회로와 반도체에 100%의 관세를 부과할 겁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생산한다면 관세가 없어요." 관세율로만 보면 알루미늄이나 철강의 50%보다 두 배나 높은 셈입니다. 반도체가 작년 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한 우리로선 긴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100% 관세를 맞을 일은 없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대통령실은 ... 반도체에 15% 품목관세만 부과하도록 합의했기 때문에 한국에도 15%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투자 압박을 위한 트럼프 특유의 협상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현실적으로는 협상을 통해서 아마 좀 더 (반도체 관세율이) 낮아지지 않을까 그렇게 예상이 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텍사스주 오스틴에 이어 테일러 지역에도 공장을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한국 산업의 도약을 위한 전략과 과제 본문요약 한국 산업의 현황 진단 및 도전요인 ➡ 4대 분야 10대 정책과제 ➡ 10대 주력산업 고도화와 8대 신성장 동력을 위한 심층 검토 및 전략 제시 현재 한국 산업은 ▲산업경쟁력 ...ddot;규제·투자·기업 생태계 등 정책 부분별 핵심과제, ▲미·중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한 글로벌 전략 전환, ▲산업고도화를 위한 10개 주력산업 고도화와 8대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정책과제 추진 자동차, 이차전지, 반도체, 조선, 통신기기, 일반기계, 철강, 바이오제약, 화학, 방위 등 10개 주력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경쟁력 ...
... 이제 사라진 건데, 부담은 기업들 몫이 됐습니다. 한.일 시장 반응도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관세 협상 타결 당일, 도요타 주가는 14%가 올랐지만 현대차는 4% 넘게 내렸습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오른 비용을 이제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좀 더 낮추기 위해서는 그런 스마트 제조 같은 부분에 많이 투자하고 우리 정부도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기술력과 자금이 있어 버틸 여력이 있는 대기업에 비해 자동차 부품업계는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대부분 중소.중견기업이라 생산 위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 고용 둔화 등 연쇄 타격이 우려됩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구리에 대한 관세율 50%는 유지됐습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촬영기자:김한빈/영상편집:권혜미/그래픽:여현수 제보하기 전화 : 02-781-1234, 4444 이메일 :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ㅁ 연구내용 ○ 소재산업에 대하여 적용되는 주요 환경규제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러한 환경·에너지 규제 및 정책이 소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아울러 환경기준의 강화와 같은 사회적 요구와 조응할 수 있는 산업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 소재산업에 대한 환경규제의 종류, 범위 및 영향 등을 분석하고, 국제 수준과의 조화를 위한 규제방향을 도출 - 해외 환경 및 산업정책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소재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환경규제와 병행하여 추진되어야 하는 정책방안 도출 ㅁ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국내 소재산업의 현황 1. 소재산업의 위상 (생산, 수출, 투자, 지역경제 기여도 등) 2. 소재산업의 구조 (기업규모별, 생산제품별, 투자구조) 3.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4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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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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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