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6건)
...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생산 입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아세안과 인도의 가치를 분석하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협력 ...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의 가치를 평가하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바탕으로 공급망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동차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 아세안과 인도의 전략적 가치는 매우 크다. 아세안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자동차산업의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2023년 국내 건설기계산업은 국내 및 중국의 건설업 경기가 위축되었지만, 업체들의 시장 다변화 노력과 미국 및 중동 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미국 내 건설 비용 상승 및 원부자재 수급 지연, 미국정부의 보조금 축소 등의 영향으로 미국 시장 수출 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 다변화 ... 시장의 약 80%로 적지 않고, 향후 광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새로운 수요처로서 긍정적이다. 단기적으로는 중남미와 아프리카, 중장기적으로는 북미·오세아니아 지역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산 부문 수요 확보를 위해서는 광산 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어태치먼트 및 제품 개발, 신뢰성 향상, 현지 정비·유지보수 관련 시설 및 공급망 ...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산업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중국종합전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중국의 주요 지역과 한국 간의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중국 중부3성 지역이며, 구체적으로 산시(山西)성, 허난(河南)성, 안후이(安徽)성이다. 중국 중부지역은 일반적으로 6개의 성(산시, 허난, 안후이, 후베이, 후난, 장시)을 일컬으며 중국 ‘중부굴기’정책의 대상지역이자 중국 교통물류의 중심지역이다. 이중 본 연구의 대상지인 산시(山西),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3개 성은 중부지역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부 연해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여건은 2017년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동향 검색 결과 (2건)
... ○ 세계 주요 국가 대부분이 코로나 사태의 피해를 입었고, 미국, 브라질, 인도 등의 누적 확진자 수는 세계 상위를 기록 ○ 코로나 사태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대다수 국가와 지역은 전례 없는 통제 정책을 실시 ○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중간재 수급 문제가 대두되었고 글로벌 제조업에 대한 피해도 불가피하게 발생 ○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세계 주요 국가는 다양한 ... 국가들은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관광산업, 물류, 일부 제조업은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미·중 무역 분쟁을 계기로 공급망 다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일부 국가는 자국 기업의 탈중국을 유도 ○ 한·중·일 FTA 협상도 이런 배경에서 진전이 느림 ○ 2020년 11월 15일, 8년간의 긴 협상을 거쳐 역...
... 국내경제는 내수회복과 수출 호조가 이어져 4.5%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민간소비의 완만한 증가세, 건설경기의 회복과 설비투자의 양호한 증가세 등이 맞물려 내수의 성장기여도는 2006년보다 높아질 전망이나 성장의 진폭은 여전히 수출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수출은 세계경제의 연착륙 전망, 유가 안정, IT경기의 회복, 수출구조의 고도화와 수출지역의 다변화 등으로 호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Ⅱ. 산업별 전망 - IT산업이 제조업 경기를 주도할 전망 ○ 산업별로 IT산업이 세계 IT경기 회복, 윈도 비스타 출시 등 신수요 창출 요인에 따른 높은 성장으로 제조업 경기를 주도할 전망 - 조선은 수출증가에 힘입어 생산 호조가 지속될 전망이며, 일반기계는 설비투자 증가세 지속으로 견조한 생산 증가세가 이어질 ...
소통 검색 결과 (244건)
... 보고서는 이 같은 전망을 토대로 세단형 승용차나 중소형 SUV 등 소형차 수요 증가를 전망했다. 미국 소비자들이 좀 더 싸고 작은 차를 찾게 되면서, 소형차에 강점이 있는 한국차에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신차 교체 수요가 줄어들면서 중고차와 AS 부품 수요가 늘어나는 것도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위기에 직면한 자동차 부품기업이 생존을 위해 연 800억달러(약 110조원) 규모의 미국 AS 부품시장 진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아 미국 고관세 정책 리스크에 취약한 상황”이라며 “정부 차원의 금융.세제 지원과 함께 현지생산 확대나 수출 지역.품목 다변화 등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형욱(nero@edaily.co.kr)
... 인한 가격 인상과 완성차 수출 감소와 맞물린 수요 감소가 우려된다. 완성차 업체가 관세 전가를 위해 부품 단가 하락을 압박할 수도 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당초 올해 미국 내 차량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관세 조치 이후 전년 대비 3.1% 감소한 1540만대로 수정 전망치를 내놨다. 보고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만큼 미국 고관세 정책 리스크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돼 현지 생산 확대나 수출 다변화와 같은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품 산업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 및 경영 안정화 등 단기적 지원과 함께 기술·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별로도 대미 수출 구조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 디지털 무역, 탄소국경조정, ESG 공시제도 등에서 기술 기반 제도 수출이 가능하다"고 제시했습니다. 또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와의 신통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시장 다변화, 공급망 다변화, 생산기지 다변화를 동시에 추진할 수 있다. 한국은 아세안(ASEAN), 중동중남미, 아프리카 등과 FTA(자유무역협정), ODA(공적개발원조), 기술협력 기반을 바탕으로 ... 통상전략의 정합성 확보 등 새로운 축을 중심으로 통상전략의 전면 개편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스라엘·이란 사태에 따른 부정적 영향도 복병처럼 도사리고 있습니다. 코트라 중동지역본부 측은 "단기영향은 사태 장기화 시 물류 등 영향이 우려된다. 장기 영향은 중동 수요시장 위축 및 물류 차질에 따른 수출 타격"이라며 "사태 장기화 시 대체시장 발굴, 공급선 다변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42건)
... 1. 중국발 자동차 부품 공급망 리스크 노출 (1)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2) 중국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따른 의존도 상승 (3) 중국 자동차산업 공급망 리스크 고조 2. 무역흑자 확대에 기인한 갈등 가능성 (1)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확대 (2) 경제 블록화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3) 무역적자의 국제 이슈화 3. 공급망 다변화의 어려움 (1) 우리 기업의 공급망 위기 대응 현황 (2)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분석 (3)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마할라노비스 거리를 이용한 분석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
...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 및 추진체계 2. 중국 중부3성 관련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 지역연구 (2) 대중국진출 연구 제2장 중국 중부3성의 산업경제 현황 1. 중부3성의 주요 경제지표 (1) 경제 규모 및 경제성장률 (2) 주요 산업 현황 2. 중부3성의 지리적 ... 중국의 에너지 구조 이슈 3. 산업협력의 기반 조성 4. 물류 분야에서의 협력 (1) ‘육해상복합물류파트너십’을 통한 물류효율성 확보 (2) 물류노선 다변화 (3) 한ㆍ중 물류단지 조성을 통한 물류협력 기반 마련 5. 기진출기업의 서진을 통한 협력 (1) 환경오염 저감 관련 제조업 (2)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업 6. 소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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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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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