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7건)
... 안보를 이유로 무역 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25% 수입 관세를 부과했다. 자동차는 4월 3일, 부품은 5월 3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 이에 따라 관세 부과 이후 대미 수출은 확실히 큰 폭으로 줄었지만, 자동차는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이 늘어 전체로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재고 등으로 아직 미국 시장에서 우리 수출차의 판매도 줄지 않았고, 미국 신공장 가동으로 전체 미국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판매는 비교적 큰 폭 증가했다. 그러나 부품은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 다변화가 힘들어 미국 수출뿐 아니라 전체 수출도 줄었다. 자동차 업체의 경우 미국의 관세 부과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늘었지만, 가격을 올리지 못해 이익이 큰 폭으로 줄었다. 특히 미국 시장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한국GM은 큰 폭의 흑자에서 ...
...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생산 입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아세안과 인도의 가치를 분석하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협력 ...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의 가치를 평가하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바탕으로 공급망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동차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 아세안과 인도의 전략적 가치는 매우 크다. 아세안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자동차산업의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2023년 국내 건설기계산업은 국내 및 중국의 건설업 경기가 위축되었지만, 업체들의 시장 다변화 노력과 미국 및 중동 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미국 내 건설 비용 상승 및 원부자재 수급 지연, 미국정부의 보조금 축소 등의 영향으로 미국 시장 수출 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 다변화 ... 시장의 약 80%로 적지 않고, 향후 광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새로운 수요처로서 긍정적이다. 단기적으로는 중남미와 아프리카, 중장기적으로는 북미·오세아니아 지역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산 부문 수요 확보를 위해서는 광산 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어태치먼트 및 제품 개발, 신뢰성 향상, 현지 정비·유지보수 관련 시설 및 공급망 ...
동향 검색 결과 (2건)
... ○ 세계 주요 국가 대부분이 코로나 사태의 피해를 입었고, 미국, 브라질, 인도 등의 누적 확진자 수는 세계 상위를 기록 ○ 코로나 사태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대다수 국가와 지역은 전례 없는 통제 정책을 실시 ○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중간재 수급 문제가 대두되었고 글로벌 제조업에 대한 피해도 불가피하게 발생 ○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세계 주요 국가는 다양한 ... 국가들은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관광산업, 물류, 일부 제조업은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미·중 무역 분쟁을 계기로 공급망 다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일부 국가는 자국 기업의 탈중국을 유도 ○ 한·중·일 FTA 협상도 이런 배경에서 진전이 느림 ○ 2020년 11월 15일, 8년간의 긴 협상을 거쳐 역...
... 국내경제는 내수회복과 수출 호조가 이어져 4.5%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민간소비의 완만한 증가세, 건설경기의 회복과 설비투자의 양호한 증가세 등이 맞물려 내수의 성장기여도는 2006년보다 높아질 전망이나 성장의 진폭은 여전히 수출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수출은 세계경제의 연착륙 전망, 유가 안정, IT경기의 회복, 수출구조의 고도화와 수출지역의 다변화 등으로 호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Ⅱ. 산업별 전망 - IT산업이 제조업 경기를 주도할 전망 ○ 산업별로 IT산업이 세계 IT경기 회복, 윈도 비스타 출시 등 신수요 창출 요인에 따른 높은 성장으로 제조업 경기를 주도할 전망 - 조선은 수출증가에 힘입어 생산 호조가 지속될 전망이며, 일반기계는 설비투자 증가세 지속으로 견조한 생산 증가세가 이어질 ...
소통 검색 결과 (252건)
... 부과되던 25% 관세는 미 동부 기준 지난달 1일자로 소급해 15%로 낮아지고, 목재 관세는 15%로 인하, 항공기 부품 관세는 철폐돼 지난달 14일자로 소급 적용된단 내용 등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정부와 국회에 감사를 표하며 기술 혁신과 품질 경쟁력 제고를 통해 미국 시장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선/현대차그룹 회장 (지난 11월 16일) : 수출 지역 다변화를 추진하고, 자동차 차량 수출을 2030년까지 현재 대비 2배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대미 비즈니스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평가했고, 한국무역협회도 "양국 정상회담에서 확인한 한미 경제동맹의 신뢰가 구체적 성과로 이어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정부와 산업계는 향후 철강 등 일부 품목에서 추가 관세 인하 논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 비용이 크고 정보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중소기업이 주저해왔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기회가 남아 있다"고 했다. 예컨대 베트남·인도네시아는 성장 잠재력과 한류 소비 기반을 동시에 갖춘 지역이고, 중동은 인공지능(AI)·에너지 전환·스마트시티 등 초대형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 단장은 "중남미는 자원 부국의 구매력과 제조업 ...9;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면·떡류 제조사 칠갑농산의 이영주 대표는 종교나 문화, 위생 민감도 등이 국가별로 다른 것도 중소기업엔 일종의 장벽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수출 다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어떤 나라에선 동물성 원료가 없는 제품뿐 아니라 포장지까지 할랄 인증(이슬람교도가 먹고 쓸 수 있음을 보증하는 제도)을 요구하는 게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
... 여수(석유화학), 경북 포항(철강) 등 주요 산업 도시들은 특정 제조업에 뿌리를 두고 성장해 왔다. 본지가 인터뷰한 마강래 중앙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 박병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정성훈 국제지역학회장, 정재우 경북대 경영학부 교수, 허문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상 가나다순) 등 전문가 5인은 지방 산업 도시의 위기를 "특정 산업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20년 넘게 방치된 ... 플랫폼을 가진 한국은 여전히 기회가 있다"며 "이제라도 한국은 특정 제조업 의존 구조를 AI·소프트웨어 중심 경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굴뚝 산업의 자리를 디지털 혁신 산업과, 지역 특색을 살린 관광·서비스·농업 등으로 다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전 수석은 "농림축산업, 서비스산업 등 모든 산업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며 "더는 제조업이 경쟁력 없는 산업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43건)
... 1. 중국발 자동차 부품 공급망 리스크 노출 (1)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2) 중국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따른 의존도 상승 (3) 중국 자동차산업 공급망 리스크 고조 2. 무역흑자 확대에 기인한 갈등 가능성 (1)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확대 (2) 경제 블록화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3) 무역적자의 국제 이슈화 3. 공급망 다변화의 어려움 (1) 우리 기업의 공급망 위기 대응 현황 (2)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분석 (3)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마할라노비스 거리를 이용한 분석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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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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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