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64건)
... 패키지’ 추진 ‘산업 기능별 정책’으로는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③ 산업기술, ④ 인력, ⑤ 규제, ⑥ 투자 및 ⑦ 기업생태계 부문별로 세부 정책과제 추진 (산업기술) 성과 중심의 ‘수요지향·시장중심’ 산업기술정책 패러다임으로 전환 (산업인력) 인구 감소에 대응한 맞춤형 인력수급 효율화 (규제) 사후적 산업경쟁력 ... ‘글로벌 전략’으로 ⑧ 실용적 대미 협력 및 가치 동맹 기반 신통상산업전략과 ⑨ 중국의 첨단산업 선도에 대응, ‘초격차’ 중심에서 ‘경쟁적 협력’ 전략 전환 추진 ‘...
... 이구환신 지원 대상 소비재뿐 아니라 해당 소비재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과 AI와 같이 탑재되는 기술, 자원회수 및 순환이용, 재제조 등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이 산업적 기회를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중국의 거대 내수시장과 정부 정책을 기반으로 중국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가속화될 것에 대한 준비도 긴요하다. 우리 기업은 차세대 반도체, 디스플레이 ... 승부를 거는 한편, 관련 서비스, 인포테인먼트 등에서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공급망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생산 거점의 다원화는 필요하지만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내수시장을 글로벌 기업과 브랜드와의 경쟁을 통해 우리 기업의 ‘체력(경쟁력)을 키우는 휘트니스 센터’로 삼아 우리 제품의 경쟁력을 키워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미국 현지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 조달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판매가격 인상 요인이 높은 편 고관세로 인해 ...
동향 검색 결과 (82건)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 걸림돌을 제거하고 확산을 촉진 (바이오의약ㆍ헬스) 글로벌 의료ㆍ제약 시장 내 한국의 점유율은 미미하나, 향후 5년간 두 자릿수 성장세 전망 (지능형 반도체) 2023년 한국 반도체산업은 메모리 시장 지배력 확인, 비메모리 분야에서는 미국의 독주(57.7%)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국은 주요국 중 최하위 수준 유지 (양극재) 전기차 성장 둔화 속 중국 기업은 가격 인하, ...
... 분야의 설비투자 규모를 2023년 대비 25% 이상 높이고 규모이상 공업의 디지털화 연구 개발 설계 도구 보급률 90% 이상과 관건 공정의 수치 제어화 비율 75% 이상 달성을 목표 중국 수소에너지 산업화의 도전과 과제 국무원발전연구센터 자원환경정책연구소 기후정책연구실 리지펑(李继峰) 연구원은 중국이 수소에너지의 대규모 산업화 응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도전에 직면해 ... 생산-저장-운송-사용으로 이어지는 산업사슬은 효율성이 낮고 주로 연료전지 형태로 교통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어 응용 범위를 확대할 필요 (장거리 수소 운송 기술의 미성숙 및 고비용) 중국의 그린 수소 업스트림은 신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화북, 서북, 동북 지역 등에 분포하고 있으나, 다운스트림 수요는 화동, 화남 지역 등에 집중되어 있어 성숙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수소의 ...
소통 검색 결과 (3413건)
...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산업정책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 트럼프를 이해하고 예측하려면 중국의 산업정책부터 파악해야 금융위기 이후 산업정책 본격화한 중국, 위기 끝나도 개입 유지 범용 기술과 전략 분야 선정해 지원하되 시장 이용해 경쟁 촉진 정부 주도 기금 2126개, 약정액은 GDP 10%인 1조8000억 달러 」 중국 산업정책의 ... 산업정책을 거침없이 나아가는 중국의 도전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미국과 트럼프는 이미 답을 낸 셈이다. 더 이상 점잖음이나 국제적 위신은 생각지 않고 힘으로 자국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중국식 방법론을 동원해서라도 경쟁력을 높인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문제는 우리다. 거의 모든 주력산업이 중국과 겹치고 미래 경쟁력도 보이지 않는다. 미국마저 우리에 청구서를 내미는 상황에서 ...
... 경상북도 경주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2025 정상회의가 열린다. APEC은 1989년 출범 이후 역내 경제 통합과 다자 협력의 중심축으로 성장했다.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1개 경제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APEC 회원국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2024년 기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62%, 무역량은 약 ... 같이 역내 무역.투자 자유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실제로 APEC의 역내 평균 관세율은 1989년 17%에서 2024년에는 5% 이하로 낮아지며 큰 성과를 거뒀다.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EU.미국의 산업 보조금 확대, 공급망 블록화 같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다시금 주목된다.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는 디지털 무역 규범 확립, ...
... 일본의 반도체 수출을 제한했다. 결국 일본 반도체 제조업은 쇠락의 길을 걸었고 미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반도체 가치사슬 체제가 자리잡았다. 이후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중국은 전자산업 전반에서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 2009년 반도체 굴기를 선언한 데 이어 2015년 ''중국 제조 2025''를 통해 첨단산업 자립 전략을 공개했다. ... 동맹국을 끌어들여 공급망과 프랜드쇼어링을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런데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이 반도체법을 부정하고 반도체 품목별 관세 부과를 연일 언급하고 있다. 미국의 반도체산업 정책이 일관성을 잃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술 자립과 산업 경쟁력 강화 최우선 과제로 한국의 입장에서는 미국 시장 확대를 위해 현지투자 자체를 무조건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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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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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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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