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최근 중국의 경제력이 급격히 확대되고 가구소득이 빠르게 늘어남 에 따라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 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력 규모 확대는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대폭적 성장을 유도하여 중국을 아시아 최대의 아웃바운드 관광객 송 출국으로 부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아웃바 운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국가들은 비자제도 완화와 새로운 관광 프 로그램 및 관련 서비스 상품 개발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치열하게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시장 역시 이 러한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모는 ...
최근 중국 경제의 급성장 및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하여 전 세 계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커지고 있 다 . 방한 중국인 관광객 역시 급증하여 2013 년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 모는 432 만 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35.5% 를 차지함으로써 최다 방한국에 올랐으며 방한 중국인 관광객 총지출액은 ... 미칠 수 있다 . 따라서 이러한 중국인 관 광객 급증 효과를 관련 산업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단기적으로 는 저가관광 구조를 개편하고 관광상품의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해야 한 다 .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중국인 관광객 소비패턴에 대한 엄밀한 분석 을 통해 중국인 소비자의 선호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노력 을 기울여야 하겠다 .
소통 검색 결과 (5건)
... ▷박훈 연구위원=매출이 줄어든 도매상들이 중국산보다 국내 주문량을 줄여 동대문 주변 봉제공장 매출이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봉제업체 매출 감소는 동대문 원단시장은 물론 패턴·샘플공장 매출을 50% 이상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명유석 대표=국내 패션시장은 2010년을 기점으로 고가 수입품과 가성비를 앞세운 저가 상품으로 양분화되고 있다. 동대문시장도 ... 주요 원인은. ▷박 연구위원=공급과잉과 온라인 거래 급증으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인들이 제품 개발보다 저가품 생산, 다른 제품 `카피`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중국인 관광객들이 동대문시장에서 살 물건이 없다는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제경희 과장=가장 표면적 원인은 `사드(THAAD) 사태`로 중국인 방문객이 급감한 것이다. 그사이 중국 곳곳에서 ...
... 중국인 관광객이 국내 관광·여행, 쇼핑, 숙박 등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한 내수시장 전반에 걸쳐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수가 일례다. 산업연구원의 '중국인 관광객 소비패턴 분석 및 산업연계 활용방안'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 수는 2013년 기준 전체 외국인 관광객 1217만명 중 432만명(35.5%)을 ... 규모다. 이 같은 추세라면 2020년에 중국인 관광객 1280만명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인 관광객의 숫자도 숫자지만 씀씀이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중국인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액은 2013년 2272달러에서 2014년 2094달러로 감소했지만 여전히 2000달러 이상을 소비했다. 이를 토대로 산업연구원이 추산한 2013년 중국인 관광객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건)
... 현황 및 파급효과 분석 1. 중국인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현황 (1) 방한 중국인 관광객 변화 추이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관광 특성 3. 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따른 경제파급효과 (1) 분석 개요 (2) 주요 방한 외국인 관광객 지출 추계 및 적용 (3) 파급효과 분석 결과 제3장 방한 중국인 관광객 소비실태 1. 연구 ... 중국인 관광객 소비지출 실태 분석 (1) 방한 중국인 관광객 여행행태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제품 구매행태 (3) 방한 중국인 관광객 뷰티 관련 서비스 구매행태 (4)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순수관광 관련 상품(관광지) 구매행태 3. 소결 제4장 방한 중국인 관광객 항목별 소비패턴 분석 1. 중국인 관광객 대분류 소비항목별 지출구조 분석 (1) 분석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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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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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