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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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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관광객 소비패턴 분석 및 산업연계 활용방안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4.12.26

# 중국인 관광객 # 관광산업 # 중국인 관광객 소비패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및 구성

제2장 중국인 해외관광 현황 및 파급효과 분석

1. 중국인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현황
(1) 방한 중국인 관광객 변화 추이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관광 특성
3. 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따른 경제파급효과
(1) 분석 개요
(2) 주요 방한 외국인 관광객 지출 추계 및 적용
(3) 파급효과 분석 결과

제3장 방한 중국인 관광객 소비실태

1. 연구 개요
(1) 연구 배경
(2) 분석 자료
2. 중국인 관광객 소비지출 실태 분석
(1) 방한 중국인 관광객 여행행태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제품 구매행태
(3) 방한 중국인 관광객 뷰티 관련 서비스 구매행태
(4)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순수관광 관련 상품(관광지) 구매행태
3. 소결

제4장 방한 중국인 관광객 항목별 소비패턴 분석

1. 중국인 관광객 대분류 소비항목별 지출구조 분석
(1) 분석 개요
(2) MDCEV(Multiple Discrete-Continuous Extreme Value) 모형
(3) 실증 모형설정 및 기본 통계량
(4) 추정 결과
(5) 소결
2. 중국인 관광객 세부 소비품목별 수요 추정
(1) 분석 개요
(2) 분석 모형
(3) 기본 통계량 및 실증 모형 설정
(4) 추정 결과
(5) 소결
3. 중국인 관광객 세대별 소비행태 분석
(1) 분석 개요
(2) 세대별 중국인 관광객 소비행태
(3) 세대별 중국인 관광객 소비 의사결정과정 분석
(4) 분석 결과
(5) 소결

제5장 산업연계 활용방안

1. 연구결과 요약
2. 중국인 관광객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1) 기본적인 관광수용태세 개선
(2) 중국인 선호 제품 및 서비스 구매여건 개선
(3) 세대별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4) 융·복합형 관광상품 개발
3. 산업연계를 위한 정책방안
(1) 시장 관리(market management) 전략
(2) 시장 창출(market creation) 전략
(3) 시장 확대(market extension) 전략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최근 중국의 경제력이 급격히 확대되고 가구소득이 빠르게 늘어남
에 따라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
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력 규모 확대는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대폭적 성장을 유도하여 중국을 아시아 최대의 아웃바운드 관광객 송
출국으로 부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아웃바
운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국가들은 비자제도 완화와 새로운 관광 프
로그램 및 관련 서비스 상품 개발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치열하게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시장 역시 이
러한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방한 중국인 관광객 규모는 2007년 100만 명 수준에
서 2013년에는 432만 명으로 급증하여 일본을 제치고 최다 방한 관광
국 지위를 갖게 되었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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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

산업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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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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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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