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3건)
자동차산업은 고용, 생산, 수출, 부가가치, 무역수지 등의 측면에서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주력산업이다. 2023년 기준 제조업 중 고용은 11.4%, 생산액은 14.5%, 부가가치는 12.1%이고, 수출은 2024년 기준 93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수출액의 13.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공장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1만 개 이상의 부품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산업은 개별소비세 인하, 전기차 보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내수는 증가(3.5%)한 반면, 미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25%)과 전기차 생산 현지화 등으로 수출이 마이너스 성장(-3.8%)하면서 생산도 다소 감소(-1.6%) 했다.
BYD반도체가 글로벌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7위에 진입하였다. BYD반도체는 세계 1위 전기자동차 기업인 중국 BYD의 자회사이다. 2025년 5월 8일 세계 최대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독일의 인피니언(Infineon)이 발표한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BYD반도체는 글로벌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2024년 기준 시장점유율 3.1%로 7위를 기록하여, 처음으로 글로벌 10위권에 들었다. 특히 글로벌 10위권 기업 중 BYD반도체와 또 다른 중국 기업인 항저우실란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6위, 시장점유율 3.3%)만이 2023년 대비 시장점유율을 확대한 것으로 알려져, 중국 기업의 성장세가 눈길을 끈다. 인피니언은 시장점유율 17.7%(2023년 대비 2.9%포인트 감소)를 기록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 BYD는 3월 17일에 ...
... 여겨진다. 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차종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
동향 검색 결과 (184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상반기는 관세 영향으로 차량 가격 상승 예상에 따른 ...
...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 개선(자동차, 바이오헬스), AI서버 투자 확대(정보통신기기) 등은 긍정적 요인 중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2월 산업생산이 광업과 제조업 증가로 전월비 증가세가 약간 확대되고, 소매판매 역시 주유소와 자동차 및 부품 등의 부진에도 소폭 증가 일본은 1월 생산 감소와 소비 약세 등 실물지표들의 부진세가 나타나고, 유로존은 역내생산 증가 및 소비 감소 등 내수 지표들의 혼조세가 지속 중국은 1~2월 생산 증가세가 지난 연말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 동반 감소 전환, 4월 초(4월 1일~11일) 금리 하락 및 원/달러 변동성 확대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2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7.1% 증가, 전월비 0.8% 증가 자동차: 빠른 전기차 보조금 확정에 따른 전기차 판매 확대로 내수 증가세 전환 조선: 생산지표 큰 폭 상승 서비스산업 생산: 2월 생산은 전년동월비 0.8% 증가하였으며, 업종별로는 ...
소통 검색 결과 (2376건)
... 가중 평균 수입 관세율은 2.67%로, 100대 수입 품목 중 상위 15개의 관세는 1.5∼8.0% 수준이다. 100대 수입 품목 가운데 54개가 현재 유관세로, 한일 FTA 체결 시 석유화학, 플라스틱, 전기기계류 등 품목의 수입 관세율 인하가 예상된다. 보고서는 한일 FTA가 추진되는 경우 상품 개방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수준을 따르되 민감한 분야는 제외하거나 별도로 협상하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한일 FTA가 CPTPP 수준에서 체결되는 경우 자동차, 석유화학, 전자제품 등의 수입 증가가 예상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지난 3년간 한국의 대일본 수출에서 유관세 적용 대상 금액은 연평균 110억2000만 달러로 전체 297억 4000만 달러 대비 37.1% 수준이다. ...
... 1일까지 협상을 타결하지 못해 고관세율을 적용받게 된 브라질, 인도, 캐나다, 대만 등의 상황에 우리를 대입해 보면 결론은 분명하며 나름 최선의 결과를 얻었다고 보는 게 맞다. 물론 자동차와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더 낮추지 못한 것은 아쉽다. 하지만 트럼프는 품목별 관세 수준에 일종의 마지노선을 설정했던 것으로 보인다. 설령 우리와 일본, EU가 합동전선을 폈더라도 돌파하기는 ... 나타날 것이다. 예를 들면 대미 수출액 중 철강 비중이 10% 내외여서 50% 관세를 적용받아도 경제적 타격은 제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철강을 많이 쓰는 파생상품인 일반기계나 전기.전자 부문도 고율 관세를 적용받으며 비용 인상을 감당할 여력이 없는 중소.중견 기업이 많다. 정부의 신속한 리스크 평가와 적재적소 대응 능력이 강화돼야 하는 이유다.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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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9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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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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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