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2건)
...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차세대 전지가 출시되었고, 배터리의 효율적 차량 장착과 관련한 해결 방안도 제시되었다. 또한 화웨이는 핵심부품이나 ...
...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통해 큰 폭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급과잉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러한 산업은 스마트공장에서 아주 저렴한 중품질 제품들을 ...
일반 자동차는 수많은 교통상황 및 주변 돌발변수에 대해 인간 운전자가 판단하고 운전을 한다. 물론 인간 운전자가 판단의 책임을 진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다양한 교통상황 및 주변 돌발변수에 대해 자동차 즉 자율주행 시스템이 판단하고 운전해야 하며 사고 시에는 당연히 자동차(자율주행 시스템)가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현재 FSD(Full Self Driving)의 기능을 갖춘 테슬라 자동차의 경우는 사고 시 책임은 인간 운전자에 있 기 때문에 테슬라 자동차가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이지만 법규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각종 센서의 안전 성능과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슈퍼컴퓨터급의 하드웨어 컴퓨팅 능력, 인공지능이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
동향 검색 결과 (30건)
...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품질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 변화(AI 등 신산업 및 친환경 규제 완화, 자국중심주의, 관세정책 등)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생성형ㆍ피지컬 AI 활용의 혁신 본격화: 지능형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
소통 검색 결과 (723건)
... ⓒ김보배 기자 미래차 생태계로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연구개발(R&D) 투자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 자동차업계가 배터리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 등 다양한 동력원과 자율주행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개별기업 역량 만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24일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이날 오전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신정부에 ... R&D 예산과 마찬가지로 자동차산업 R&D 예산도 크게 감소됐지만, 2025년 증가에도 불구하고 2023년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면서 "R&D 예산 확대를 통해 다양한 동력원, 자율차, 커넥티드카, SDV 등 다양한 미래차 생태계 지원 확충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이 24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열린 ''제42회 ...
...9;과 같은 AI 기반 생산성 도구는 기술 내재화와 시장 활용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엔비디아=엔비디아는 GPU 기술을 고도화해 AI 반도체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부상했다. 초기에는 비주얼 컴퓨팅에 주력했지만, 2006년 병렬 컴퓨팅 플랫폼 CUDA를 개발하며 GPU를 AI 연산용 반도체로 진화시켰다. 이후 딥러닝 열풍과 함께 엔비디아의 GPU는 생성형 AI,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핵심자산이 됐다. 전체 인력의 70% 이상을 개발자로 운용하며 R&D 중심의 기술조직을 구성한 점, 전략적으로 3Dfx, 멜라녹스 등의 기업을 인수한 점 등이 기술 내재화의 근간이 됐다. ◇아마존=아마존은 전자상거래 기업이라는 이미지 너머에 ''기술 인프라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쌓아왔다. 2006년 아마존웹서비스(AWS)를 ...
... 분야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은 산업 현장에 AI를 빠르게 접목하며 실용화 측면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딥시크' 모델은 비용 효율성이 높고, 자율주행차, 로봇, 헬스케어,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을 통해 산업 현장에 빠르게 확산하며 시장 확대에 성공하고 있다. 더욱이 중국은 오픈소스 채택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는 독점 모델을 ... 황 CEO는 CES 2025 기조연설에서 AI의 다음 단계로 '피지컬 AI(Physical AI)' 시대의 도래를 선언했다. 피지컬 AI란 AI가 휴머노이드 로봇이나 자율주행차와 같은 물리적 기기에 탑재되어, 마찰·관성·인과관계 등 물리적 법칙을 이해하고 실제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움직이며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역시 같은 해 3월 개최된 양회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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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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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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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