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4건)
... 수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산업은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우선 생산 원가 절감으로 국내 생산 비용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관세 부담을 흡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과 AI·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중소·중견 부품업체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높은 대미 수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EU, 동남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해야 하며 신규 시장에 대한 비관세 장벽 해소 및 맞춤형 수출 지원 프로그램 등의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 전동화 등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정된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이 예산 부족으로 지연되지 않도록 정부 역량의 적극적인 투입과 실행이 절실하다.
...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차세대 전지가 출시되었고, 배터리의 효율적 차량 장착과 관련한 해결 방안도 제시되었다. 또한 화웨이는 핵심부품이나 ...
...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통해 큰 폭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급과잉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러한 산업은 스마트공장에서 아주 저렴한 중품질 제품들을 ...
동향 검색 결과 (30건)
...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품질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 변화(AI 등 신산업 및 친환경 규제 완화, 자국중심주의, 관세정책 등)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생성형ㆍ피지컬 AI 활용의 혁신 본격화: 지능형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
소통 검색 결과 (736건)
... 주요 이슈로 글로벌 정세 변화에 따른 한·미 협력 관계의 양상과 전망, 트럼프 2기 미-중 경쟁의 전개 양상과 전망, 미-중 기술패권 경쟁의 현황과 전망, 유럽연합(EU)의 전략적 자율성과 산업·통상정책 전망, 동남아시아의 산업·통상 정책 전망 등에 대해 주요 쟁점을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전망하고 국내 산업 영향 및 대응 방향을 제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 2033년까지 235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9.1% 신장이 전망된다. 지역적으로는 미국, 유럽 외에 인도, 동남아시아도 유망 수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자동차, 전기차 상승세 둔화·자율주행차 SW 경쟁력 취약·중국 경쟁력 강화로 한국 위협 한국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판매량이 줄어든 이후 최근 반등 중이나 코로나19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 ...
... 달라진 무역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산 효율을 높이고 기술 혁신을 추진하는 등 추가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우선적인 과제는 생산비 절감이라든지 생산 효율을 높이는 쪽…자동차의 자율화나 스마트화라든지, AI로 전환하는 부분이라든지. 자동차의 가치를 높이는 형태로 해서 전반적으로 차량의 경쟁력을 높여야 되는…" 때마침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와 손을 잡고 차량 인공지능, AI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칩 '블랙웰' 5만장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로보틱스 분야 혁신에 나설 전망입니다. 관세 먹구름 속에서도 자동차 업계의 기술 혁신은 계속되는 모습입니다. 연합뉴스TV 장한별입니다. [영상편집 최윤정] [그래픽 김형서] #기아 #현대차 #자동차관세
... 벌어지는 현상이 있었다. 산업혁명 진입이 늦었던 대부분 나라가 식민지로 전락했다. 그런 현상을 '대분기'라고 말한다. 지금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AI는 하나의 범용기반기술이기 때문에 AI와 직접 관련된 AI 산업 그 하나만 중요한 게 아니다. 전기나 증기기관처럼, 모든 산업으로 확산이 되면서 기존의 산업들을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바꾸게 된다. 자동차는 자율주행차, 조선소는 스마트 조선, 의료는 스마트 의료로 변할 것이다. 국가 간의 위계도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지금을 '제2차 대분기'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향후 수십 년을 결정할 수 있는 그런 시기다.” 그 과정에서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가 “산업의 대전환은 다른 말로 자본스톡의 대규모 재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기존의 산업 패러다임 속에는 축적된 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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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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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