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18건)
최근 고용지표 개선에도 불구, 노동시장 미스매치는 지난 15년간 2배 가까이 증가 작년 실업률은 3% 미만으로 코로나19 이전보다 개선되었으나 실업률에 집계되지 않는 ‘쉬었음’ 비경제활동인구가 급증하고 체감 고용 상황은 악화되고 있음. 미스매치는 구직자와 빈 일자리 변동을 모두 고려하여 실제 고용 현황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지표 미스매치로 ... 인력 공급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 미스매치는 산업 간 좋은 일자리의 편차, 일자리 이동제약이 많은 노동자의 비중, 구직자ㆍ일자리 수도권 집중도가 커질수록 증가하며, 이를 개선하는 정책으로 미스매치 완화 모색 필요 ① 고임금, 정규직과 같은 구직자 선호 일자리의 산업 간 편차가 커질수록 인력 쏠림이 심화, 인력 유입을 보장할 수 있는 지원 내용을 사전 검토한 ‘좋은 ...
... 가속화되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노동시장 구성과 기업 운영 방식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과 노동력 고령화라는 두 가지 과제가 기업과 정책 입안자들에게 중요한 도전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령화된 노동력이 기업의 디지털 전환 기술 도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노동력 구조 변화와 디지털 기술 채택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는 각 기업의 디지털 전환 시기를 3기간(팬데믹 이전인 2020년 이전, 팬데믹 2020~2022년, 팬데믹 이후인 2023년, 2024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팬데믹 이전 시기의 경우 고령인력 기업의 디지털 전환 확률은 비고령인력 기업에 비해 약 6.8% ...
... 기업 규모·산업 다양성·기술 수준·네트워크 등의 발전 수준에 따른 진화 경로를 가지며 생애주기별로 고유한 특징을 가진다. 각 생애주기에 따라 지원정책을 수용할 수 있는 여건과 다음 단계로 진화하기 위한 요건이 다르므로 산업클러스터 진단에 기반한 육성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산업클러스터에서 발생하는 지식은 기업과 산업을 비롯하여 클러스터 ... 5개 산업클러스터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각 산업클러스터별로 생애주기 단계와 세부지표별 특성이 서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효과적인 산업클러스터 육성을 위해서는 산업클러스터별 특성에 맞는 정책 추진과 혁신 활동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에 체계적인 산업클러스터의 지속적인 선순환 체계 진단 방안과 개방형 공공 기술이전 사업화를 정책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동향 검색 결과 (19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
... 1. 조달처 2. 판매처 제3장 베트남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 사항 3. 민감 규제 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산업기술 보호 1. 핵심 기술 자산 2. 기술 유출 또는 위협 경험 3. 기술 유출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 4. 기술 보호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및 가이드 ... 진출기업에 필요한 우리 정부의 지원 제8장 결론 및 시사점 1. 다원화된 공급망 구조 2. 소폭 악화하고 있는 베트남 진출기업 경영 현황 3. 낙관적인 베트남 내 사업 전망 4. 내부자에 의한 산업기술 유출 5. 베트남 진출기업에 부담이 되는 베트남 대내환경 6.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를 예의주시하는 베트남 진출기업 7. 정책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
소통 검색 결과 (851건)
... 35조7000억원으로 확대됐습니다. 현행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투자 지원 제도는 투자 규모·유형에 따라 세제 감면·보조금 등의 현금지원 방식입니다. 예컨대 외국인투자·유턴기업·수도권 이전 기업 등 투자 규모·유형에 근거해 세제·보조금·입지 등을 지원하는 식입니다. 현금지원 방식은 투자 초기 단계의 비용 절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중장기적으로 기업 경영 성과·생산성 ... 전주기 지원 방안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사업체 내 부족 인원이 발생하는 주요한 이유로 인력의 잦은 이직이나 퇴직(20.6%)을 꼽고 있습니다. 투자와 연계한 대표적인 인력 양성 정책인 미국 조지아주의 퀵스타트는 조지아 기술대학 시스템을 통해 첨단 분야의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제조업, 창고·유통업, 제조 물류 지원 서비스업 등 대규모 투자·첨단산업 등 ...
...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다음 달, 자동차 부품에도 관세를 예고했습니다. 업계는 연쇄 타격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택성 / 대한이연 회장 "5월 3일 발효되기 이전에 가능하다면 자동차 관련된 부품 포함해서 이와 같은 관세를 어떻게든 유예를 한다든지 어떤 조정을 한다든지, 그런 것들을 정부 부처나 업계나 또 모든 관련 단체들이 총력을 기울여서...“ ... 있는 만큼, 정부도 산업 전반의 지원 방안을 서둘러 마련했습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자동차부품 기업을 위해서는 금융지원을 확대합니다. 자동차산업 정책금융을 기존 13조 원에서 15조 원으로 2조 원 확대했습니다.” 또 연말까지 무역보험 한도를 2배 확대합니다. 단기 수출보험료는 60% 할인합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대책도 ...
... 괴리감을 안겨 지역 간 발전 격차를 초래했고, 이는 한때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됐다. 김대중 정부를 시작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에 이르기까지 약 20년간 추진된 균형 발전 정책과 사회 고위직에 출신 지역을 고려한 탕평 인사 정책 덕분에 이런 갈등이 어느 정도 완화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정치적 견해 차이가 보수와 진보 간 대립을 넘어 중장년과 청년의 ... 비용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각자 하나씩 나눠 구축해도 될 일을, 서로 양보 없이 두 개를 각각 따로 추진하겠다고 나서는 경우가 비일비재할 것이다. 상대방 또는 전임자나 이전 정부가 추진하던 일을 무조건 부정하고 뒤집는 결정은 피할 수 없는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소통을 통해 갈등을 조정하는 일이 어쩌면 가장 어려운 과제가 돼버렸는지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연혁 KIET가 걸어온 길 ( KIET 40년사 ) NOW 2024 산업연구원 제23대 권남훈 원장 취임 2014 서울에서 세종특별자치시로의 이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선도하고 세계 일류의 산업정책 싱크탱크로서의 새로운 시대를 준비 2003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정책과 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 제31조 근거)를 위해 연구원 부설로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설립 2000 ~ NOW 새로운 도약 세계 일류의 산업 및 지역정책 싱크탱크로 부상 1999 국무총리 산하의 사회과학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감독하는 경제사회연구회(2005년 경제 ·인문사회연구회로 변경) 소속으로 변경 1998 1997년에 발생한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성장과 고용창출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
○ 혁신도시에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도시 입주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성과를 파악, 향후 기업 및 관련 산학연의 성과 제고, 더 나아가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 ○ 현재 부족한 혁신도시 내 산학연의 동질성 제고 및 산학연 임계규모 확보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시 정책적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수단을 제안
ㅁ연구 내용 ○ 지역 혁신생태계 구축과 지역R&D 효율성과 관련된 이론 및 정책 사례를 검토하여 맞춤형 지역산업 육성전략으로서 새로운 정책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천과제를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지역클러스터와 지역혁신생태계 1.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 지역클러스터정책의 ... 현황 및 정책 사례 3. 정책적 개선방향 4. 중개연구 기반 지역R&D 사업모델 개발 Ⅵ. 지역R&D 효율성 제고 방안 1. 지역R&D 지원제도 개선 : 기획 및 선정 시스템 효율화 2. 개방형 협력연구 환경조성 : 공동연구활성화 3. 지역R&D 평가 및 관리 강화방안 4. 보상시스템 구축 5.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6. 금융지원시스템 강화
첨부파일 검색 결과 (26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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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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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