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1건)
최근 고용지표 개선에도 불구, 노동시장 미스매치는 지난 15년간 2배 가까이 증가 작년 실업률은 3% 미만으로 코로나19 이전보다 개선되었으나 실업률에 집계되지 않는 ‘쉬었음’ 비경제활동인구가 급증하고 체감 고용 상황은 악화되고 있음. 미스매치는 구직자와 빈 일자리 변동을 모두 고려하여 실제 고용 현황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지표 미스매치로 ... 인력 공급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 미스매치는 산업 간 좋은 일자리의 편차, 일자리 이동제약이 많은 노동자의 비중, 구직자ㆍ일자리 수도권 집중도가 커질수록 증가하며, 이를 개선하는 정책으로 미스매치 완화 모색 필요 ① 고임금, 정규직과 같은 구직자 선호 일자리의 산업 간 편차가 커질수록 인력 쏠림이 심화, 인력 유입을 보장할 수 있는 지원 내용을 사전 검토한 ‘좋은 ...
... 국가가 되겠다는 목표 “2021~2030 국가기본계획(마스터 플랜)결의안 138호(No.138/NQ-CP)”를 2022년 10월 발표했다. 이를 위해 전략적 기술이전 외국인 투자자에게 세제 혜택 부여, 과학기술 분야 핵심 인재 유치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 2월 베트남 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Science and ... 승계를 촉진해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과학기술혁신법(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Act) 초안도 발표했다. 동법 초안에는 전략적 기술을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FDI의 경우 5년간 법인세 면제, 이후 10년간 법인세 50%를 감면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또한 30년간 9%의 우대법인세율 혜택을 제공하고, 기술이전에 대한 인증서가 부여된 ...
... 차원에서 2024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지방대육성법)에서의 지역인재 채용의 기준을 강화함. 300인 이상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신규 채용인원의 일정 비율 이상을 지역인재로 채용할 것을 권고하며, 비수도권 지역 소재 공공기관은 35% 이상을 지역인재로 채용하도록 의무화 이와 관련하여 이전에 2014년 8월 지방대육성법 제정에 따라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이 권고되어 지역인재 권고 효과에 대한 분석 필요성이 제기됨. 또한 해당 법에 따른 지역인재의 정의에 대한 검토 필요성이 제기됨. 따라서, 대졸 청년들의 노동시장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인재 전형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 방안 마련이 필요함.
동향 검색 결과 (21건)
... 국토균형발전을 제시하고, 이행방법으로 산단,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한 지역전략산업 육성 및 지역투자 촉진등을 제시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 지역산업과 도시/지역의 융복합 정책 개발 △ 기업유치 및 산업단지 활성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 지원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한편, 업무협약식에 이어 ‘산업·공간 융복합 전략’을 주제로 ... 발표는 배진원 부연구위원(산업연구원)이 ‘국내 산업 특구 진단과 효율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이삼수 팀장(LHRI)이 ‘수도권 중소(중견)기업 지방이전 활성화 방안’을 각각 발표하며 산업과 공간 정책 간 연계 필요성과 실행 전략을 제안했다. 이어진 종합 토론에서는 산업 특구와 기업이전, 산업단지 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균형발전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 재고 소진과 차량 가격 상승으로 수요 둔화가 본격화될 전망 차량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세단, 중소형 차량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며, 트럼프 정부의 환경규제 완화 정책으로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유럽 시장은 여전히 판매가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해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은 편이나, 미국 관세정책으로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
소통 검색 결과 (866건)
... 15%라는 똑같은 품목 관세율을 적용받게 됐습니다. 하지만 한미 FTA로 인한 종전의 상대적인 관세 이점이 사라져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부담이 커진 건 사실입니다. [김용범/대통령실 정책실장 : 아쉬운 부분입니다. 15%인데,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자동차 관세) 12.5를 주장했으나 거기까지는. 그렇게 해주면 유럽 같은 경우에도 다 그냥 15%예요.] 게다가 현대차와 ... 경쟁국과 같은 15%의 관세가 부과되더라도 현지 생산 비율이 낮은 한국 업체들의 부담이 더 큰 겁니다. 그래서 현대차는 올 초부터 멕시코 공장 생산 물량까지 미국 앨라배마 공장으로 이전하는 등 현지 생산 비중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지화가 가속되면, 국내 자동차 생산 기반이 위축될 수 있다는 건 또 다른 문제입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 8천282억 원의 관세 이펙트(영향)가 있었고 3쿼터, 4쿼터에는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걸로.)] 일본과 EU가 자동차 품목 관세를 15%로 낮춰 상황은 더 다급해졌습니다. 트럼프 정부 이전 일본과 EU산 자동차 관세가 2.5%, 우리는 FTA로 무관세였던 걸 감안하면, 한국산 자동차 관세를 12.5%로 낮춰야 이전의 가격경쟁력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3월 트럼프 ... 추가적으로 만드는 것은 이해가 된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도 조선업 협력, 일명 'MASGA' 프로젝트를 미국 정재계에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용범/대통령실 정책실장 : 대기업 회장들에게도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가서 노력을 하고 있고 민간 기업들이 그동안 구축해 놓은 미국 내 네트워크가 상당합니다. 네트워크 가지고 본인들이 활동을 ...
... 이런 요청을 하리라 예상한 사람은 드물었다. 이는 우리 조선업이 주력 제조업의 위상을 넘어 새로운 국제질서하에서 통상 및 안보 지렛대가 될 것임을 상징하는 사건이었다. 조선업은 산업정책이 다시 주목받는 시대에 정부의 역할 재정립을 고민해야 하는 대표적 산업이기도 하다. ■ 「 일본 자민당, 조선업 재생 위해 공정거래법 적용 재검토 등 요구 규제 환경 달라져 다양한 ... 조선업 관련 공약을 여럿 제시했으며, 업계도 긍정적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조선업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한 가지 우려되는 점은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 추진과 더불어 조선 업무의 해수부 이관을 주장하는 움직임이다. 조선업의 광범위한 제조업 연계 효과나 신국제질서 하의 핵심적 위치, 해운과 조선을 묶은 실패 사례로 보이는 일본의 경우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연혁 KIET가 걸어온 길 ( KIET 40년사 ) NOW 2024 산업연구원 제23대 권남훈 원장 취임 2014 서울에서 세종특별자치시로의 이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선도하고 세계 일류의 산업정책 싱크탱크로서의 새로운 시대를 준비 2003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정책과 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 제31조 근거)를 위해 연구원 부설로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설립 2000 ~ NOW 새로운 도약 세계 일류의 산업 및 지역정책 싱크탱크로 부상 1999 국무총리 산하의 사회과학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감독하는 경제사회연구회(2005년 경제 ·인문사회연구회로 변경) 소속으로 변경 1998 1997년에 발생한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성장과 고용창출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
○ 혁신도시에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도시 입주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성과를 파악, 향후 기업 및 관련 산학연의 성과 제고, 더 나아가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 ○ 현재 부족한 혁신도시 내 산학연의 동질성 제고 및 산학연 임계규모 확보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시 정책적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수단을 제안
ㅁ연구 내용 ○ 지역 혁신생태계 구축과 지역R&D 효율성과 관련된 이론 및 정책 사례를 검토하여 맞춤형 지역산업 육성전략으로서 새로운 정책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천과제를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지역클러스터와 지역혁신생태계 1.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 지역클러스터정책의 ... 현황 및 정책 사례 3. 정책적 개선방향 4. 중개연구 기반 지역R&D 사업모델 개발 Ⅵ. 지역R&D 효율성 제고 방안 1. 지역R&D 지원제도 개선 : 기획 및 선정 시스템 효율화 2. 개방형 협력연구 환경조성 : 공동연구활성화 3. 지역R&D 평가 및 관리 강화방안 4. 보상시스템 구축 5.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6. 금융지원시스템 강화
첨부파일 검색 결과 (272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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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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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