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26건)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20년까지 30개 OECD 국가를 대상으로, 정부의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이산화탄소(CO2)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패널 분석 결과,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자의 효과는 보통 2~3년의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밖에도, 배출권 거래제와 탄소세와 같은 탄소 가격 책정 메커니즘이 CO2 배출 감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GDP가 약 4만 달러가 되면 환경 쿠즈네츠 가설이 성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적 패널 모형의 강건성 검증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
... 현재 1.0%로 더욱 하락 국내 섬유산업은 R&D 투자 부진에 따른 기술경쟁력 약화, 개도국에 대한 가격경쟁력 취약, 수출시장 다변화 미흡, 수출 주력 제품 개발 부진 등에 따른 국제경쟁력 약화로 세계 시장 개척에 많은 어려움 직면 우리 주력 제품들이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지의 제품과의 가격 경쟁력 열세로 국내외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수출 주력 제품 발굴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연구개발 인력 부족, 투자 부진 등에 따른 R&D 역량 저하 등으로 제품 고부가가치화 및 신제품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선진국이 점유하고 있는 차별화ㆍ고부가가치 시장 개척에 한계 수출도 마케팅력 부족 등으로 특정 국가에 편중되고 신시장을 개척하지 못함으로써 수출 증가에 제약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 참여자와 기존 업체 간 혁신과 연구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의 구조와 경쟁 구도도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관계 부품업체를 제외한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는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산업구조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판매 실적도 나빠져 투자 금액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는 악순환 고리로 인해 모빌리티 혁신 대응이 늦은 것으로 평가되고 ...
동향 검색 결과 (66건)
... 1.3. 수요 1.4. 투자 1.5. 노동·고용 1.6. 연구개발·기술 1.7. 물가 1.8. 무역 1.9. 기업경영 1.10. 생산성·경쟁력 1.11. 산업연관관계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2. 서비스업 제3부 글로벌 여건 변화 3.1. 거시지표 3.2. 산업구조 3.3. 생산 3.4. 노동·고용 3.5. 무역 3.6. 물가 3.7. 투자·연구개발 3.8. 생산성·경쟁력 산업통계 플러스 1. 대중국 수출입 추이와 현황 2. 한·중 상호 간 무역 의존도 추이와 현황 3. 한·중 간 무역경쟁력 추이와 현황 4. 한·중 간 해외투자 추이와 현황
... 조항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며 2024년 11월 1일부터 발효 앞서 2023년 10월에 시진핑(习近平) 총서기가 제3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제한을 전면 폐지할 것을 언급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가속화 중국 36Kr연구원이 2024년 인공지능 플러스(AI+) 유통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의 기반 및 기술, 응용 개발 및 서비스, 사용자 등 각 부분에서 AI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 (기반 및 기술) AI 칩 제조업체가 유통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이미지와 음성의 인식 및 처리 기능을 제공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 처리,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AI 알고리즘 및 기술 개발업체가 ...
... AI로봇산업의 생태계 강화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 시장 전망 신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아 신기술 확보 및 시장 진입에 불확실성이 크지만, 산업 성장에 중요 요소인 ‘새로운 수요’의 확대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다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가 공통적인 기회 요인이며, ‘선도국과 기술 격차 및 경쟁 확대’, ‘글로벌 규제’, ‘안전ㆍ보안 등 리스크’는 여전히 위협 요인으로 작용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미래차) 전동액슬(-Axle) 개발 경쟁 격화 (미래차) 전동액슬(e-Axle) 개발 경쟁 격화 (우주항공) 일본의 H3 로켓 발사 성공
소통 검색 결과 (3687건)
... 배분''이라고 강조했다. 이 중에는 서비스 산업도 포함된다. 이미 뒤처진 미국·중국 등 강대국과의 신산업 경쟁에서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투자 비용만 늘리는 연구개발(R&D)에서 벗어나 양질의 결과물로 기업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선 고급인력을 키우고, 성과 중심의 보상체계 개편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존 산업구조로는 ... ''똑똑하게'' 촉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양수 원장은 "AI를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 전 산업에 결합해 생산성을 크게 향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초연구와 원천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필요하다. 기초연구를 강화하면 경제성장률이 0.2% 개선된다는 한은의 시나리오 분석 결과도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투자를 공격적으로 늘리는 것보다 ...
... 대화는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주최로 열린 '2025년 한-인니 경제 파트너십 포럼'의 일환으로 EV 생태계 발전을 위한 니켈 전방산업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됐다. 산업연구원을 비롯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국법제연구원, 인도네시아 산업부, 투자조정청(BKPM), 경제조정부, 재무부, 국제전략연구소(CSIS) 등 주요 정책·연구기관이 대거 참여했다. 이들은 ... 생산·소재·재활용 등 전 주기에 걸친 제도·전략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인도네시아 측은 자동차 시장의 96%가 LFP EV에 지배 당하고 있다며 니켈 기반 EV로의 전환 및 관련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 측은 배터리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전략과 배터리 재활용 관련 법·제도 및 정책을 공유했다. 황경인 산업연구원 박사는 "순환경제 차원을 넘어서 성장성과 경제성까지 ...
...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개최업계, 수출 및 내수 부진·통상 리스크 ''삼중고''"자동차산업 위기는 국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내수 활성화, 미래차 전환 적극 대응 필요성↑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24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열린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포럼''에서 ''R&D 지원 확대를 통한 한국 미래차 생태계 강화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보배 기자 미래차 생태계로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연구개발(R&D) 투자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 자동차업계가 배터리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 등 다양한 동력원과 자율주행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개별기업 역량 만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9건)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특구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〇 경제특구(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외국인투자지역, 연구개발특구, 도심융합특구, 지역혁신플랫폼, 캠퍼스 혁신파크, 규제자유특구 등)가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향후 경제특구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방향을 제시 〇 경제특구 관련 재정지원 사업군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
【지방투자의 파급효과와 효율적인 거점도시 형성 방향에 관한 연구】 〇 정부의 거점도시 형성을 위한 지방투자의 주요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공간적 파급효과 측정을 위한 공간일반균형모형의 개발 〇 거점 형성을 위한 지방투자에 있어 ‘소수 지역의 집중적 거점화’와 ‘다수 지역의 분산형 거점화’ 전략 간 경제적 효율성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거점도시 형성을 위한 정책 방향에 유용한 판단 근거를 제공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첨부파일 검색 결과 (544건)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20년까지 30개 OECD 국가를 대상으로, 정부의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이산화탄소(CO2)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패널 분석 결과,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자의 효과는 보통 2~3년의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밖에도, 배출권 거래제와 탄소세와 같은 탄소 가격 책정 메커니즘이 CO2 배출 감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GDP가 약 4만 달러가 되면 환경 쿠즈네츠 가설이 성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적 패널 모형의 강건성 검증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장 글로벌 섬유산업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1. 글로벌 섬유 생산 및 수출 현황 (1) 글로벌 섬유 생산 현황 (2) 글로벌 섬유 수출 현황 2. 섬유산업의 글로벌 분업구조 현황 (1) 개요 (2) 국가별 의류 수출입 현황 (3) 국가별 섬유류 수출입 현황 3. 일본 섬유산업 현황과 정책 분석 (1) 일본 섬유산업 현황 (2) 일본 섬유산업 정책 분석 4. 정책적 시사점 제3장 국내 섬유산업 현황과 산업경쟁력 1. 국내 섬유산업의 위상과 산업파급효과 (1) 국민경제적 위상 (2) 산업파급효과 2. 국내 섬유산업의 생산과 고용 현황 (1) 생산 현황 (2) 고용 현황 3. 국내 섬유산업의 수출입 현황 (1) 수출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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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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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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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