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9건)
인도네시아는 풍부한 자원과 인구, 높은 경제성장률, 아세안 시장의 접근성,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우호 정책 및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요인을 통해 해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로 주목받았다. 한국의 인도네시아 투자는 1968년을 시작으로 광업, 섬유, 전자기기 등 저임금 기반의 노동 집약적 투자에서 2019년 한국-인도네시아 CEPA 체결 이후 자동차, 배터리, 석유화학, 금융 등 자본 집약적 투자로 고도화·대형화되었다. 이처럼 인도네시아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조코위 정부의 경제정책이 주효했다. 조코위 1기 정부 시절에는 16차례 경제정책 패키지를 발표해 외국인 투자제한 업종을 완화하고 산업단지, 물류, 에너지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제조업이 효율적으로 ...
... 국가적 과제 중 하나이다. 한국은 그간 각 주력산업 분야 글로벌 가치사슬(GVC) 내 대량소비 시장(Mass Market)이 담보된 제품군의 ‘효율적 양산’에 자원 배분을 집중하면서, 신규 시장 창출 역량과 직결된 고부가 지식ㆍ금융(투자) 분야 전략 기획과 자원 투입 경험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한국은 주력 제조업의 경쟁우위가 중국ㆍ인도ㆍ아세안ㆍ미주ㆍ중동신흥국에 의해 위협받고 있으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고부가 신산업 창출은 지난 20여 년 이상 경제ㆍ산업 정책의 최대 화두였다. 그러나 상술한 바와 같이 금융산업 경쟁력이 구조적으로 낙후한 상태이며 특히, 혁신기업 창출과 직결된 모험자본 산업은 정부 주도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요 선진국 대비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現)시점에서, ...
...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생산 입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아세안과 인도의 가치를 분석하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협력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의 가치를 평가하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바탕으로 공급망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동차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 아세안과 인도의 전략적 가치는 매우 크다. 아세안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
동향 검색 결과 (10건)
산업연구원(원장 권남훈)은 5월 14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제1차 한-아세안 싱크탱크 다이얼로그(AKTD: ASEAN-Korea Think Tank Dialogue) 컨퍼런스를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한국과 아세안10개국의 싱크탱크 대표들을 비롯해 아세안사무국, 아세안동아시아 경제연구소(ERIA), 아시아 재단, 연세대, 한-동남아 정책협력센터 등 산·학·연 관계자 100여명이 함께 하였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주제발표에서 “AKTD는 한-아세안이 지속 가능한 협력과 공동 번영을 위해 정책과 비전을 공유하는 플랫폼”이라며 “오늘 제1차 컨퍼런스는 다양한 국가와 제도, 문화를 가진 정책 전문가들이 함께 ...
□ 해외경제 : 美 연준 소폭 추가 금리 인하, 유럽중앙銀 3번째 금리 인하 □ 국내경기 : 9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3%, 소비 감소˙투자 확대 □ 국내금융 : 10월 기업대출 확대 및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 11월 초(11.1~11일) 금리 제한적 하락 및 원/달러 상승 □ 산업별 동향 : 9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1.4%, 서비스업생산 -0.2% □ 고용 : 9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5% 증가 □ 수출입 : 10월 수출 +4.6%, 수입 +1.7%, 무역수지 32억 달러 흑자 <부록> 최근 우리나라의 對아세안 수출 특징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소통 검색 결과 (381건)
... 산업까지도 이렇게 파급 효과가 좀 나타나지 않을까..."] 국내에 있는 자동차 부품 업체에겐 '생존' 문제입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 : "중소기업들이 많이 몰려 있는 곳이다 보니까 관세를 맞음으로써 이제 경영 악화가 일어날 수도 있고 생산 기반이 또 약해질 수 있다는..."] 기업들은 미국 정책에 휘둘리지 않도록 보조금 같은 내수 강화 정책이나 아세안 등에 대한 수출지 확대 협조 등을 정부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산업부는 다음 달 안에 자동차 산업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지만, 미국의 관세 정책이 또 어떻게 바뀔지 몰라 고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하누리입니다. 영상편집:박은주 제보하기 전화 : 02-781-1234, 4444 이메일 : kbs1234@kbs.co.kr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5건)
아세안 지역 및 산업, 리쇼어링 정책
아세안 산업 발전, 개도국 산업 ODA, 비관세장벽
동남아, 해외 인프라(에너지·자원) 사업
첨부파일 검색 결과 (97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