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0건)
... 의미한다. 특히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창업 사업체에게 이커머스 참여는 저비용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써 중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재판매(직매입)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동일한 플랫폼 내에서 제3의 판매자인 사업체와 플랫폼사업자 간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유통이 활발한 식품제조업에서 영세(종사자 수 30인 미만의 단독 사업체) 창업 사업체의 이커머스 참여 및 이커머스 플랫폼 선택에 따른 성과를 비교함으로써 이커머스 유통경로가 사업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는 2017~2022년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와 공정거래위원회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자료를 연결하여 창업 사업체의 이커머스 선택을 식별하였으며, 성과변수는 사업체의 생존과 매출액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신규 진입한 식품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을 유통하는 경로로 활용하고 있는 전자상거래(e-commerce, 이하 이커머스) 현황을 분석하고 그 성과를 사업체의 생존율과 매출액 관점에서 비교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 자료와 공정거래위원회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자료를 연결하여 전수 수준에서 2017~2022년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종사자 수 30인 미만의 단독 사업체)의 이커머스 참여현황을 확인 이커머스의 발달은 식품과 같은 소비재제조업체의 유통·판매 방식에 구조적인 변화를 야기 이커머스는 제조업체가 낮은 비용으로 자사 제품을 유통·판매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장 진입장벽을 낮춤.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는 2017~2021년 지속 증가하였으며, 이커머스 참여 사업체 비중 또한 ...
... 교육훈련, ④ 한국-인도네시아 간 전문가 네트워킹 활동 활성화, ⑤기타 협력 가능 사업발굴에 대해 양국이 협의하였다.1) 이 협약에 기반하여 2023년에는 ‘한-인니 산업혁신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한국의 기술력과 제품력을 기반으로 인도네시아의 의료기기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을 판단하였다. 이 공동연구의 일부분으로 활용될 “한국-인도네시아 의료기기산업의 협력 방안 및 실행전략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Making Indonesia 4.0”이라는 산업 발전 로드맵을 통해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2030년까지 인도네시아를 세계 경제 규모 10위권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범국가적 정책의 목표로 삼고 있다.
동향 검색 결과 (5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반려동물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서비스산업 혁신역량 현황 및 시사점 - 글로벌 OTT 플랫폼의 시장 주도와 시사점 - 신규 식품제조업체의 통신판매 현황과 시사점 - 생활물류서비스 종사자의 근로환경 이슈와 시사점 특별기고 - 플랫폼 확산에 따른 지역 음식점업의 진입과 퇴출 현황 및 시사점 - 지역 ICT산업 인력채용의 무한 경쟁 시대에 부합하는 지역정주형 인력양성 패러다임
...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중국은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1위 최근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소비 시장의 변화를 주도 중국의 전통적 산업인 제조업에 대한 탈산업화 진행으로 제조업 분야의 수출, 고용, 기업 이익 등이 감소하는 상황에 중국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2022년 기준 GDP의 41.5%) 확장이 진행 중
... 반면에, 유로존은 지난 연말 역내 생산 및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월과 달리 동반 감소로 전환 ○중국은 연초의 경제지표 실적 발표가 3월 중 예정된 가운데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식품(6.2%)과 비식품(1.2%) 가격의 동반 상승세로 3개월만에 최고치(2.1%) □국내 실물경제 ○ 내경기 : 1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5% 증가, 소비 감소ㆍ투자 증가 ... 축소ㆍ가계대출 감소폭 축소, 3월 초순(3월 2~10일) 금리 하락, 원/달러 환율 상승 ○수출입 : 2월 수출 7.5% 감소, 수입 3.6% 증가, 무역수지 53억 달러 적자 □제조업 ○총괄 : 1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13.2% 감소, 전월비 3.2% 증가 ○자동차 : 올해 전기차 보조금 조정안 확정으로 내수 확대 ○조선 : 생산지표는 양호, 수출과 ...
소통 검색 결과 (112건)
... 교통이 편하며 수도와 인접한 특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덕분이었다. 지역 경제의 개척자들은 장터에서 시장으로, 클러스터로, 세계로 뻗어나가며 각각의 공급망·유통망·수요망을 갖춰갔다. 제조업, 건설업, 식품업 등 분야를 막론하고 여러 가지의 지역 산업들이 변동과 풍랑 속에서 방향을 잃지 않고 한국 경제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그 결과 경기·인천은 인구 수나 산업 ... 없는 척박한 황무지에서 우리는 국가 재건의 첫 삽을 떠야 했다. 대한민국의 역사는 바로 그 빈손에서 시작됐다. 국민은 다시 땅을 일구고, 기술을 배우고, 산업을 세웠다. 농업에서 제조업으로, 제조업에서 첨단산업으로 이어지는 격동의 성장 여정은 '재건'이라는 단어의 진정한 의미를 온 국민이 몸소 실천한 과정이었다. 그로부터 80년이 지난 2025년 8월, 대한민국은 ...
... 있습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언제 원자재를 수입하고 완제품을 수출하느냐에 따라 이익이 급변할 수밖에 없다"며 "수출이 늘어날 수는 있지만 환율 변동이 너무 크다"고 말했습니다. 식품 업계는 당장 내년도 사업계획을 다시 짜야 하는 건 아닌지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초콜릿의 주원료인 코코아, 커피 원두 등은 환율이 아니더라도 사상 최고를 찍은 상황입니다. 환율까지 폭등하며 ... 관계자 : 공사비 원가에 들어가는 자재비가 오를 수 있어서. 전체적인 골조에 대한 가격도 오르고 시멘트나 기본적인 원자재 가격이 오르니…] 뿐만 아니라 고환율 수혜업종으로 꼽히는 제조업체들도 고민입니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계획을 전반적으로 조정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에 대규모 공장을 짓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시설 투자 및 반도체 장비와 설비 구입비용이 ...
... 일자리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7일 산업연구원의 고령친화산업 관련 보고서를 보면 지난 2000년 고령화사회(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 7% 이상)로 진입한 한국은 오는 2025년 초고령사회(노령인구 20% 이상)를 앞두고 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고령친화산업 발전은 답보 상태 문제는 실버경제 상승이 고령친화산업의 발전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 고령친화 제조업은 22조3000억원, 서비스업은 50조원으로 총합 72조3000억원 규모입니다. 이는 지난 2021년 기준 고령친화 용품·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과 고령친화 요양·여가·주거·급식·금융을 대상으로 규모를 추정한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집계입니다. 고령친화산업의 전체 시장 중 의료·의약 산업 17.6%, 돌봄산업 14.9%, 생활산업은 6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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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반려동물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서비스산업 혁신역량 현황 및 시사점 - 글로벌 OTT 플랫폼의 시장 주도와 시사점 - 신규 식품제조업체의 통신판매 현황과 시사점 - 생활물류서비스 종사자의 근로환경 이슈와 시사점 특별기고 - 플랫폼 확산에 따른 지역 음식점업의 진입과 퇴출 현황 및 시사점 - 지역 ICT산업 인력채용의 무한 경쟁 시대에 부합하는 지역정주형 인력양성 패러다임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제2장 이커머스 플랫폼과 마켓플레이스 1.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유통구조 변화 2. 이커머스 플랫폼 유형 (1) 이커머스 플랫폼 현황 (2) 이커머스 플랫폼 유형 (3) 마켓플레이스 수수료 제3장 신규 진입업체의 유통 경로 선택 1. 자료 2. 신규 사업체의 유통 경로 선택 (1) 진입 연도별 유통 경로 선택 (2) 진입업체 특성별 유통 경로 선택 3. 소결 제4장 신규 진입업체의 유통 경로별 성과 1. 분석 모형 2. 분석 결과 (1) 신규 사업체의 퇴출 분석 (2) 신규 사업체의 매출 분석 3. 소결 제5장 결론 1. 주요 결과 및 한계점 2.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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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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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