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5건)
최근 중국의 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생성형 AI 모델 딥시크-R1을 공개하며 글로벌 AI 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딥시크가 저비용으로 고성능 AI 모델을 개발함에 따라 AI 기술의 보편화와 비용 절감의 가능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데이터 보안, 기술 패권 경쟁, 글로벌 AI 시장의 판도 변화 등 다양한 이슈를 야기하고 있다.
... 내용을 바탕으로 글로벌 로봇산업의 최신 동향 및 한국 로봇산업의 현주소와 이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한국 로봇산업이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터, 감속기, 제어기 등 주요 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부품 신뢰성 검증과 R&D 지원을 통해 자급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최근 로봇 수요가 급증하는 해외시장을 공략해 맞춤형 기술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함으로써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국내 로봇 시장의 내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배송, 서빙, 푸드테크 등 전문서비스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스타트업이 서비스용 로봇 전문기업으로 조기에 성장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 또한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 필요로 함. XR산업은 첨단기술 집약적인 핵심 구성요소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첨단산업으로 정의됨. 미국이 혁신적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XR산업을 주도하는 반면, 한국은 특히 사업화 측면에서 주요국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전략이 요구됨 2014년 미국 페이스북(현 메타)의 가상현실(VR) 디바이스 스타트업 오큘러스 인수가 XR 시장의 개화를 촉진했고, 이후 여러 글로벌 기업이 XR 사업을 추진하면서 XR 생태계가 구축되기 시작 정보통신기획평가원(2023)에 따르면 한국의 XR 기술 수준은 87.7점으로 중국(88.5), 일본(87.1)과 비슷한 수준 그러나 최근 XR 디바이스 시장을 살펴보면 중국과 일본은 주요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반면, 한국은 유의미한 ...
동향 검색 결과 (26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새로운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래차로의 전환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첨단화ㆍ미세화가 진행 → 산업구조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강화 긴요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기회 및 위협 요인 ○ 신산업 대부분이 ‘위협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기회 요인’이 더 크게 작용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 - 현재 시점에서 주요 신산업 중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
소통 검색 결과 (301건)
산업 및 경제 연구기관·학계 전문가 12인 심층설문 "인구 개혁안, 패키지로"...예산·권한 갖춘 범부처 컨트롤타워 필요 여성 경력 유지, 저출산 문제 해결+노동 공급 감소 개선 남성 육휴 확대...中企 돌봄권·시니어 참여형 돌봄도 초고속 고령화...퇴직 후 재고용·주택연금 확대 추진 속도내야 산업 구조개혁 못지않게 절실한 것이 ''인구 구조개혁''이다. 초저출산과 초고령화에 따른 복합적 인구 위기는 우리나라의 성장 잠재성을 좀먹고 있다. 2012년을 정점으로 생산연령인구 비중이 감소하자, 노동의 경제성장 기여도 역시 줄었다. 이런 현상은 앞으로 심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중점 과제로 여성의 경력 유지를 들면서, 이를 가능하게 할 일·생활 균형(일·가정 ...
... 영향은? - 트럼프, 삼성.SK 中공장 미국산 장비 반입 제한 추진 - 美, 삼성.SK.TSMC에 中공장 장비 반입 허가 통보 - 미국, 반도체 기술 중국 유출 차단 의지 강화 - 삼성.SK, VEU 예외 철회 시 중국 공장 차질 우려 - 미국, 동맹국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재검토 - 삼성.SK 中공장, 미국산 장비 반입 건별 허가제로 - 예외 조치 철회 땐 국내 기업 경쟁력 하락 우려 - 정부, 미측과 통상 협의…불확실성 해소 주목 - 중국 내 삼성.SK 반도체 생산기지 운명 불투명 - 반도체 공급망 미중 갈등, 국내 기업 직격탄 우려 Q. 아직 확정된 정책은 아니지만,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두 기업은 중국에서 반도체 사업을 활발히 운영 중인데요. 그전까지는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로 허가받아 장비 반입을 ...
...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국내 내수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어 양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은 해외 브랜드의 공세 속에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은 국내 가전시장의 현주소와 양대 기업의 생존 전략을 조명한다. 챗GPT생성형 이미지. [뉴스락] 삼성·LG, 가전시장 AI 패권 경쟁 본격화 국내 가전시장이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과 고물가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업계 양강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생존 전략을 전면 재편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모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한국 주요 가전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 103억4000만달러(약 14조 2175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은 2% 수준으로 완만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현재의 시장 위축 상황을 고려할 때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〇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조건을 파악함으로써 혁신기반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에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 제공 〇 대규모 스타트업 자료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유형화하고 이들의 생존과 성장조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실증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해 스타트업 육성에 요구되는 맞춤형 정책 방안을 제시
○ 코로나 이후 넥스트 노멀 환경에 적합한 중소기업의 스케일업 구조를 분석하고, 맞춤형 스케일업 진단, 정책지원 관련 평가 도구 및 지표 개발 등을 포함한 정책체계를 구축 - 넥스트 노멀 환경 속에서 스타트업ㆍ벤처기업ㆍ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스케일 업 구조 정립 및 정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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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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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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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