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건)
21세기 초 말엽인 2025년의 오늘, 반도체산업은 다시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이 빠른 호흡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각 변동의 요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스마트폰·태블릿PC·워치·스마트카 등 ICT 디바이스의 대규모 누적 보급과 최근 인공지능 패권 경쟁 격화로 인한 데이터센터로의 수요 중심 이동, 둘째, 미국의 지배력 강화 시도와 중국의 급격한 추격으로 인한 기존 과점 안정화 구도의 붕괴 가능성이다. 금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승리자 대열에 선다면, 금세기 중반 혹은 그 이후까지 우리 반도체산업의 번영은 물론 인공지능의 기반 공급 국가로서 한국의 국가·경제안보레버리지 역시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대외 여건의 압력과 기회를 우리 내부 역량의 진화와 혁신적 ...
... 정의된다.자동차산업은 소비재로서 산업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기에 다른 산업과는 달리 이 부분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모든 산업에서 수요 부분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최종 소비재인 자동차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어 따로 분석이 필요하지는 않다. 연구개발의 경우 업종에 따라 분석 대상에 큰 차이를 보인다. 자동차는 제품 기술 중심으로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스마트카로 크게 구분하고, 공정개발이 중요한 철강은 제품 기술과 더불어 공정 기술도 살펴본다. 반도체는 연구개발 및 설계에서는 필수도구인 EDA/IP와 더불어 설계가 중요한 메모리반도체와 시스템반도체를 구분하여 분석한다. 조달의 경우 자동차는 부품을 중심으로 내연기관차 부품, 친환경차 부품, 스마트카 부품 등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조달이 원료와 연료 중심인 철강은 철광석, 원료탄, ...
... 노력이 필요하다. 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이 실시한 ‘2017 산업기술수준조사’에 따르면, 지능형로봇 분야는 지난 2년(2015년→2017년)간 기술수준이 4.4% 포인트 증가(80.6%→85.0%)하여, 타 분야에 비해 기술수준 향상도가 높은 분야로 평가되었다. 2015년 대비 기술수준이 상승한 타 분야로는 메디칼 디바이스(2.9%포인트), 디스플레이(2.8%포인트), 반도체공정/장비(2.8%포인트), 스마트카(2.2%포인트) 등인데 각광받는 신기술 분야 중에서 지능형 로봇이 가장 높은 기술수준 향상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타 국가와 기술격차 비교를 해보면 최고기술국인 일본 대비 8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격차는 1.3년이 벌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동향 검색 결과 (3건)
... ① 이업종간 제휴, ② 디지털 전환(DX), ③ 공급망, ④ 친환경 ○ 2021년 신산업 이슈의 큰 특징은 공급망(supply-chain) 및 산업생태계와의 연계성이 증대되고, 스마트화 및 융합화가 가속화되며, 다양한 응용분야로의 진출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수요확대가 전망되는 점 ○ (전기차) 애플카 추진이후, 글로벌 IT기업들의 전기자동차 시장 진출이 ... 고속도로에서의 테스트를 허용 ○ (지능형 로봇) 현대차의 보스턴 다이나믹스 인수, 다임러-루미나 간 제휴 등 로봇 수요기업-제조기업 간 M&A 확대 및 전략적 제휴가 활발 ○ (스마트홈/AR·VR)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일상생활의 공간이 ‘집안’으로 제약되면서 스마트홈이 본격 성장할 전망 ○ (바이오의약·헬스) ...
① 개회식 및 Alliance출범식 - 개회사 산업부 이관섭 차관 - 환영사 산업연구원 김도훈 원장 - 자동차 융합 Alliance 출범식, Alliance 출범 기업대표 - 자동차+타산업 융합 촉진 정책, 산업부 문승욱 국장 ② 기업 성과 및 계획 발표 - 현대차, 현대차 김대성 이사 - LG전자, LG전자 김준선 상무 - 네이버, 네이버 송창현 CTO - KT 김석준 상무 - 한화첨단소재, 한화첨단소재 김남형 상무 - IT 중소기업, 오비고 황도연 사장 ③ 종합 토론 - 좌장 : 선우명호 교수(스마트카추진단장) - 패널 : 발표자(6명) + 산업부 이상준 과장, 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위원 등
13:40~14:00 등록 14:00~14:05 개회 이종욱(한국자동차산업학회 회장) 14:05~14:10 축사 김도훈(산업연구원 원장) 14:10~14:40 기조발표 창조경제와 한국 자동차산업의 진로 -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성장 패러다임 전환 / 유지수(국민대학교 총장) 14:40~15:10 ICT와 자동차의 융합: 스마트카 개발 현황과 과제 / 이재관(자동차부품연구원 선행연구단 단장) 15:10~15:40 과학기술과 자동차의 융합: 그린카 개발 현황과 과제 / 안병기(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실 실장) 15:40~16:00 Coffee Break 16:00~16:30 자동차산업의 창조 생태계 구축 방안 / 조철(산업연구원 주력산업팀 팀장) 16:30~17:10 종합토론 창조경제 시대의 자동차산업 ...
소통 검색 결과 (216건)
... 중이라 지상전 장비 내수 규모가 크다. 많이 생산한 만큼 원가가 낮아지는 규모의 경제가 있다. 우리는 전차, 자주포, 장갑차 등을 수천 대 보유하고 있다. 반면 독일 전차는 레이싱 카처럼 몇 대씩 주문 생산하니 비쌀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우리는 폴란드에 K2 전차를 3년 만에 180대 공급할 수 있는데, 독일은 10년이 걸려도 쉽지 않다고 한다. 또 우리 군에 ... 드론 방어 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회사다. 미국 최고 방산 AI 기업으로 꼽히는 팰런티어도 마찬가지다. AI, 첨단 통신, 자율 주행 드론, 우주 기술 등을 적용해서 방산을 무인화, 스마트화하는 게 새롭고 중요한 트렌드다. 미국에선 이런 분야에서 많은 방산 스타트업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은 뭘 배워야 하나. "프랑스, 영국 등도 미국을 뒤따라 민간 첨단 기술을 국방 ...
... 외에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독자적 자율주행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출처=샤오미 발표 동영상에서 캡처]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28일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인 중국의 샤오미는 독자 모델 전기차 SU7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특히 BMW 4세대 7시리즈(E65/66)와 1세대 X5를 만든 크리스 뱅글(Chris Bangle)이 디자인한 ... 있다. 반면에 바로 한달 전에는 애플이 10년 간 개발해 온 자율주행/전기차 개발을 잠정 포기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2014년부터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슬로건 하에 애플카 개발을 추진하면서 2021년 2월에는 기아차와, 같은 해 9월에는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과의 협력을 타진하기도 하여 국내 주가가 들썩이기도 했다. 그러나 글로벌 배터리 최강자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3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 추진체계 및 주요 내용 3. 국가 간 가치사슬 분석 틀 제2장 주요 산업의 한ㆍ중 가치사슬 특성 비교와 시사점 1. 주요 산업의 단계별 가치사슬 정의 2. 한ㆍ중 주요 산업의 단계별 가치사슬 현황 비교 (1) 디자인/연구개발/설계 (2) 조달 (3) 생산 (4) 수요 3. 한ㆍ중 주요 산업의 단계별 가치사슬 경쟁우위 비교 (1) 디자인/연구개발/설계 (2) 조달 (3) 생산 (4) 한ㆍ중 주요 산업의 종합경쟁력 평가 4. 주요 산업의 한ㆍ중 가치사슬 관계 분석 (1) 디자인/연구개발/설계 (2) 조달 (3) 생산 5. 한ㆍ중 가치사슬 분석에...
... ① 이업종간 제휴, ② 디지털 전환(DX), ③ 공급망, ④ 친환경 ○ 2021년 신산업 이슈의 큰 특징은 공급망(supply-chain) 및 산업생태계와의 연계성이 증대되고, 스마트화 및 융합화가 가속화되며, 다양한 응용분야로의 진출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수요확대가 전망되는 점 ○ (전기차) 애플카 추진이후, 글로벌 IT기업들의 전기자동차 시장 진출이 ... 고속도로에서의 테스트를 허용 ○ (지능형 로봇) 현대차의 보스턴 다이나믹스 인수, 다임러-루미나 간 제휴 등 로봇 수요기업-제조기업 간 M&A 확대 및 전략적 제휴가 활발 ○ (스마트홈/AR·VR)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일상생활의 공간이 ‘집안’으로 제약되면서 스마트홈이 본격 성장할 전망 ○ (바이오의약·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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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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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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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