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건)
본 연구는 신규 진입한 식품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을 유통하는 경로로 활용하고 있는 전자상거래(e-commerce, 이하 이커머스) 현황을 분석하고 그 성과를 사업체의 생존율과 매출액 관점에서 비교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 자료와 공정거래위원회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자료를 연결하여 전수 수준에서 2017~2022년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종사자 수 30인 미만의 단독 사업체)의 이커머스 참여현황을 확인 이커머스의 발달은 식품과 같은 소비재제조업체의 유통·판매 방식에 구조적인 변화를 야기 이커머스는 제조업체가 낮은 비용으로 자사 제품을 유통·판매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장 진입장벽을 낮춤.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는 2017~2021년 지속 증가하였으며, 이커머스 참여 사업체 비중...
... 17.7%(2023년 대비 2.9%포인트 감소)를 기록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 BYD는 3월 17일에 차세대 전력반도체 소재인 실리콘카바이드(SiC)로 만든 칩을 대량으로 적용한 슈퍼 e 플랫폼(Super e Platform)을 공개하였다. 슈퍼 e 플랫폼 차량은 5분 충전으로 최대 400km 주행이 가능하여, 주유 속도와 동등한 수준의 충전 속도를 구현하고자 한 것으로 알려졌다. BYD는 그룹의 수직적 통합 수준이 높다는 강점을 바탕으로, 1500V 고전력 실리콘카바이드 칩을 빠르게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었다고 밝혔 다. 실리콘카바이드는 기존의 실리콘(Si)보다 더 높은 전압과 온도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여 전기자동차의 주행 거리와 충전 속도 및 성능 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소재이다.
... 요약할 수 있다. 반도체 공급망의 재편 방향은 첨단 노드에서는 디커플링의 강화, 성숙 노드에서는 아세안과 인도 등을 중심으로 한 대안적 공급망 구축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배터리 공급망은 중국, 한국, 일본 중심에서 주요 거대 시장중심의 권역화와 소수 기업으로의 집중이 동시에 일어나는 방향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첫째,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의 국내 완결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투자 허브 통상 중추국 정책, 둘째, 클러스터 기반 수직 통합형 생태계를 구축하는 새로운 산업정책, 셋째, 시장 보호주의에 대응하는 고표준 생산 입지 정책, 넷째, 해외 주요 시장별 산업생태계 복제, 다섯째, 대안적 국제무역질서로 그린테크 파트너십 등 다면적이며 체계화된 한국판 디리스킹 정책으로 대응해야 한다
동향 검색 결과 (2건)
...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배터리ㆍ카메라 성능 등 기술 개선 및 가격 인하가 향후 드론 수요를 이끌 전망 ...
... 자발적 투자 유인이 구조적으로 제약되어 구축기업의 제품혁신이나 영업이익 등의 실질적 성과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 기업 내부 전 과정의 통합과 가치사슬 상에 있는 기업들간 긴밀한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요 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생산방식의 실현’이라는 스마트제조혁신의 이상향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 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책당국의 정책 우선순위를 고려한 명확한 로드맵의 제시가 필요하다. 또한, 공급기업으로서의 중소기업, 공통의 기술개발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들을 고려 수직적, 수평적 협력에 기반한 탄소중립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더해, 탄소중립 기술에 대한 수요와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매칭하여 그린뉴딜 유망기업 등 친환경 유망분야 벤처 및 스타트업을 ...
소통 검색 결과 (74건)
... 산업이어서 각종 환경규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제품 수요는 줄어들고, 대규모 투자와 기술의 개발로 대응해야 하는데 적자 지속 상황에 여유가 없다. '꿈의 기술'로 불리는 '정유·석유화학 통합시설(COTC, Crude Oil To Chemical)' 설비가 확대되는 점도 기존의 사업자에게는 결정타가 될 수 있다. COTC는 나프타를 거치지 않고 원유로부터 직접 석유화학제품을 ... 겪었고, 구조조정에 성공했다. 다만 그 방식은 서로 달랐다. 박경민 기자 미국에서는 오일쇼크 이후 자발적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 재편이 이루어졌다. 범용 제품의 생산업체들은 석유 부문과 수직 통합해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다른 업체들은 고부가가치 제품 집중 등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였다. 반면, 일본은 정부가 나서 지휘하며 범용 설비를 통폐합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
... 진출 초기 제한적…장기적 위협" - 이달 중국 BYD(비야디)가 국내에 진출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를 비롯한 한국 기업들에 미칠 영향은. ▲ 비야디는 배터리 생산부터 차량 조립까지 수직 통합된 공급망을 통해 원가 절감을 실현하고 있어 가격 경쟁력이 매우 높다. 한국 기업들도 생산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국내 소비자들은 ... 고급화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 비야디는 중국의 저임금 구조와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로 차량 생산 비용을 대폭 낮췄다. 차량 제조비용의 약 60%를 차지하는 부품 조달을 자사 생산과 통합해 비용을 절감하는 구조다. 그동안 비야디는 글로벌 시장에서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통해 점유율을 확대해왔는데 이제는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고급라인을 통해 품질, 비야디만의 이미지 구축에 ...
... 반도체업체 등이 담당하고 있다. 반도체는 설계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계로 분업 생산을 한다. 이에 따라 수많은 업체가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에 관여한다. 자동차의 제어 등이 통합되어 SW나 반도체도 통합 반도체 형태로 되면서 대형 소프트웨어업체나 반도체업체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주요 자동차업체들에 있어 이러한 핵심적인 경쟁력이 되는 부분을 어떻게 조달할 ... UAM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은 현대자동차그룹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UAM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고 연구개발과 더불어 구체적인 UAM 출시 계획까지 내놓고 있다. 이와 더불어 GM도 수직이착륙기 e-VTOL을 공개하면서 시장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크라이슬러 ▲중국의 지리 ▲포르쉐 등도 UAM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로봇에 있어서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적극적인 모습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0건)
...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배터리ㆍ카메라 성능 등 기술 개선 및 가격 인하가 향후 드론 수요를 이끌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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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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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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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