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최근 배터리 업황 악화에 대한 우려가 크다. 배터리 총수요의 70~80%를 차지하는 전기차 부문의 성장 둔화 때문이다. 특히 배터리 업황과 직결된 순수전기차(BEV)는 유럽 시장은 이미 역(逆)성장세(-2.2%, 2024년 상반기)에 돌입했고, 미국도 2024년 상반기 들어 증가율이 크게 감소(2023년 54%→2024년 상반기 4%)했다. 배터리 기업 실적도 올해 들어 악화됐는데 전기차 성장 둔화와 더불어 원재료(광물) 가격 급락에 따른 판가 인하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배터리 업황 전망은 탄소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유럽 내 수요 개선, 핵심 광물 가격 안정화 등이 긍정 요인으로 꼽히나, 최대 리스크는 미국 신(新)정부의 배터리 정책 변화 가능성이다. 만약 트럼프 당선인 공언대로 IRA ...
... 캐즘(Chasm)에 들어서면서 배터리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업은 결코 사그라들 산업이 아니다.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둔화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라고 본다. 최근 세계 각국은 배터리산업을 반도체에 버금가는 신성장산업으로 인식하여 자국 내 배터리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중국은 일찍이 정부 ...
...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정책이 시작된 첫해인 2019년 수소산업 내 사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021년까지 이어져 사업체 수가 2019년 대비 56% 확대된 데에 더해 대기업의 진입으로 산업 전체의 매출액(474%)과 고용(180%)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분석 결과는 ① 핵심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 개선으로 수소산업의 신성장동력화 추진, ②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을 따라 수소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향후 국내 수소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고는 또한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① 모빌리티 중심의 수소 수요 확대, ② 수전해·연료전지 핵심 소재 공급망 강화 등의 과제를 제시한다.
동향 검색 결과 (4건)
... 완성차 공급이 정상화되고 주요 수출시장에서 이연된 수요가 실현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 -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코로나19 이후 수요 회복 시기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되었으며, 2022년 하반기 이후 공급물량 증가는 수출 증가로 이어짐. - 유럽,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전동차 전환이 본격화되고 HEV(하이브리드차),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BEV(순수전기차)의 수출시장 판매 호조 지속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생산량 증가로 수출단가 상승세는 지속하면서 수출 금액 증가의 주요 요인 - 지역별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 - 자동차부품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러시아, 중국 해외 생산 감소로 우리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감소로 전환 ○ 상반기 ...
... 공업정보화부1)에 따르면 신에너지차(New Energy Vehicle, NEV)는 기존의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자동차와는 다른 새로운 유형의 동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신형 에너지 구동 장치에 완전히 혹은 주로 의존하는 자동차를 지칭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REEV) 포함), 순수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와 같은 연료전지차 등을 포함 □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과 녹색산업으로서의 신에너지차산업 ● 중국은 1990년대 초반부터 전기차 연구개발을 시작하였고, 2000년대 초반에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약 20년에 달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신산업인 전기차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4~5년에 불과2)하다는 점에 주목 - 2001년 중국 과학기술부는 ...
... 점유율도 낮은 수준 ○ 이차전지는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적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한 것으로 파악 ○ 친환경차, 제조로봇, 스마트홈 서비스/플랫폼, 파운드리, 반도체 패키징 등은 선진기업과의 기술적 격차가 크지않지만, 점유율에서는 상당한 열세 ○ 상업 드론, AR·VR, 바이오·헬스, 반도체 팹리스, 수전해 생산(수소) 등은 성장 잠재력이 크지만 투자 부족, 상대적 기술력 열세 등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있는 포지셔닝을 확보하지 못한 단계 ○ 인공지능은 기술력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지만 미국, 중국 등 AI 선진기업과의 격차가 상존하고 점유율도 낮은 단계에 위치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이 주도하는 EV 가격경쟁, 유럽 ...
소통 검색 결과 (39건)
... 보급된 무공해차는 약 91만대 수준이다. 하지만 전환보조금만으로는 전기차 수요를 끌어올리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미래자동차학부)는 “보조금 확대 움직임 자체는 바람직하다고 보지만, 그 효과가 그렇게 크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여전히 부족하고 배터리 전기차 화재 우려 등이 여전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순수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차 시장이 이미 탄탄히 형성돼 있다는 점도 이번 신설 제도의 소구력이 떨어지는 이유로 꼽았다. 내연기관차에서 곧바로 전기차 전환을 유도하기보다 '중간 다리'인 하이브리드차 전환을 꾀하는 게 현실적이라는 지적이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올해 1∼9월 누적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은 하이브리드차가 42만대이고 전기차가 16만대 수준으로 집계됐다. 배충식 카이스트 ...
... 비야디(BYD)가 일본 진출 2년여 만에 친환경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수입차의 무덤'이라 불리는 일본에서 외국기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 속에, 국내 자동차 업계도 일본 친환경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넓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 6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간한 '비야디의 일본 진출 경과와 전망' 보고서를 보면, 비야디의 올해 상반기 일본 순수전기차(BEV) 시장 점유율은 6%로 나타났다. 전체 자동차 시장 내 점유율이 같은 기간 0.08%인 것과 견주면 순수전기차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중국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는 2022년 7월 일본 승용차 시장에 진출해 2023년 1월 첫 모델을 출시한 바 있다. 일본이 주요국 중 전동화 속도가 느리고 자국 브랜드 판매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비야디의 ...
... 큰 시설을 갖추게 되면 경제성은 어느 정도는 좀 좁혀지지 않을까. 다만, 탄소가 배출되는 부생수소와 추출수소 등 일명 '그레이수소'와 달리 탄소배출이 없어 궁극의 친환경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수요가 늘면 경제성도 갖출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배병찬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실장 궁극적으로는 재생에너지가 점점 많아지고, 싼 전기가 공급되면 수전해를 통해서 '그린수소'가 생산되면 이제 수소값이 점점 떨어지게 되겠죠. 그래서 이제 그때 되면 수소 전기차가 이제 배터리 전기차와 충분히 경쟁력이 있겠고요. 7년 만에 출시된 새로운 수소연료전지 승용차. 제조사는 주행거리와 연비, 소음 등 모든 면에서 개선됐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충전의 불편함, 비싼 수소값 등 현실의 한계는 여전합니다. 더욱이 정체기에 빠진 전기차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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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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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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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