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건)
남북경협의 재개를 대비하여 포괄적인 협력전략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특정 산업ㆍ업종별 협력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북한이 상대적으로 산업기반과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남북경협 초기에 남한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섬유ㆍ의류, 식품가공, 그리고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북한 경공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남북한 협력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경공업이 2010년대에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실태 분석이 본 연구의 주요 주제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남북한 경공업 협력 가능성 및 협력 유망분야, 지역별 협력방안 등 추진전략, 그리고 업종별 협력방안과 남북한 경공업 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4개의 ...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행태의 변화는 소매업태별 성장과 쇠퇴를 촉진함으로써 유통산업의 구조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를 주제로 분석한 해외 선행연구는 다수 있지만 국내 선행연구는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인구구조의 변화가 유통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향후에도 그럴 것이라는 추측은 많이 하고 있지만, 실제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하여 어떻게 그러한 영향이 발생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러한 추측의 근거를 밝히기 위해서는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소비행태의 변화가 유통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유통산업의 구조변화를 전망하고 이를 토대로 유통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 및 정책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3D프린팅은 재료를 쌓아 올려 제품을 제조하는 첨삭가공 기술로서, 기존의 절삭가공 공정의 일부를 대체하거나 보완하면서 제조업 공정 혁신을 가져올 핵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제조업의 3D프린팅 도입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3D프린팅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나 그 영향에 대해서는 일부 기업의 사례들이 단편적으로 보고되고 있을 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제조업에 미치는 3D프린팅의 영향이 향후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될 것인지를 가치사슬 관점에서 전망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3D프린팅의 긍정적인 효과는 제고하면서 부정적인 효과는 축소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동향 검색 결과 (2건)
... 톤(표준석탄)으로, 자급률이 82.6%이며, 대외 의존도는 17.4% - 에너지 소비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석유는 <그림 2>와 같은 가치사슬을 거쳐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의 생활용품으로 제공 ○ 수급 관계 - 2020년 중국은 원유 총생산량 1억 9,500만 톤, 수입량 5억 4,000만 톤으로, 대외 의존도가 73.5% - 2020년 중국이 가공(Refinery)에 ... 중국에서 정유에서 화학까지 일체화 공장에 지분 투자 - 2020년까지 국유 기업의 정유, 에틸렌, PX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65%, 65%, 44% ○ 관련 법규와 정책 - 석유화학산업의 정책은 크게 기업 설립과 기업 운영 두 가지로 구분 - 외자 기업이 중국에서 석유화학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면 투자 품목에 따라 정부의 비준 혹은 등록이 필요 - 2017년까지 발개위와 ...
... 재진입하면서 1위 자리를 굳건히 함. 2. 대중국 수출 유망품목 □ 화장품: 지속적인 한류 효과와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화장품의 수출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음. □ 유아용품: 2016년부터 2자녀 정책의 본격적 시행과 더불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외국산을 선호하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영유아용 식품류 등에 대한 구매가 증가 □ 식품류: 생활수준 향상 ... 용수 등에 대한 관심 증대와 더불어 중국정부의 전반적인 환경보호 중시로 환경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의료기기 및 의약품 : 점진적인 인구 고령화로 의료기기 등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지속적인 수요 확대 예상 3. 비즈니스 활용전략 □ 2년 연속 뒷걸음치는 대중국 수출을 돌려놓을 수 있는 대안은 한·중 F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임. ...
소통 검색 결과 (87건)
...식품·화장품과 고령친화 요양·여가·주거·급식·금융을 대상으로 규모를 추정한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집계입니다. 고령친화산업의 전체 시장 중 의료·의약 산업 17.6%, 돌봄산업 14.9%, 생활산업은 6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장의 3분의 2에 이르는 생활산업(48조8000억 원)은 국내 패션시장(2021년 43조5000억원)보다 규모가 더 큰 ... 선임연구위원은 "새로운 정책 방향에 대한 모색이 이뤄져야 한다. 고령화 및 고령친화산업 관련 이슈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 국가들이 직면한 글로벌한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고령친화산업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용품과 서비스를 넘어 고령자를 위한 스마트홈 장치, 웨어러블, 디지털헬스, 이동성·안전·실종방지 등 일상생활 관련 장치 및 시스템, 사회와의 연결을 위한 ...
... 기술패권을 두고 경쟁하고 유럽과 일본도 탈 중국화를 내세운 공급망 전략을 계획하면서 '신냉전주의'가 도래함에 따라 한국도 글로벌 공급망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조용원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완전한 대중국 의존도 축소보다 신남방 및 동유럽 공급망 확보와 함께 글로벌 수출기업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구랍 20일 부산 ... 이루고 있다. 현재 중국의 국산화 정책에 따라 중간재 해외의존도 완화에 중국의 후방연계 GVC 참여도가 하락하고 있어 한국의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비금속광물, 생활용품, 섬유, 철강, 전기·전자 업종의 중국발 공급망 리스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제조 2025'를 내세우면서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자동차 등 10대 산업 중심의 ...
... 기록했다. 그 중에서도 상품 물가는 0.3% 하락해 오히려 1년 전보다 상품 가격이 내려갔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중국 물가 상승률을 0.7%로 전망하기도 했다. 김숙경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미국 해외 직구는 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줄어드는 추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지리적으로도 한국과 가까운 중국, 특히 알리익스프레스가 마케팅 공세를 펼치면서 ... 계획이다. 11번가는 지난달 1만원 미만 가격대의 상품을 모아 판매하고 무료 배송하는 '9900원샵'을 오픈했다. 3900원·6900원·9900원 이하의 가격대별로 상품을 분류하고 각종 생활 용품과 주방 용품, 스포츠 용품, 반려동물 용품, 패션 잡화 등의 상품군에서 제품을 엄선했다. G마켓은 지난달 몰테일과 손잡고 해외 직구 수입 분유를 빠르게 배송해주는 '맘마배송' ...
첨부파일 검색 결과 (9건)
...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제2장 북한 경공업의 실태 1. 북한 경공업의 발전과정과 구조 (1) 2000년대 이전 (2) 2000년대 이후 북한 경공업 2. 북한 경공업 정책 (1) 2000년대 이전 북한 경공업 정책 (2) 2000년대 북한 경공업 정책 3. 최근 북한 경공업의 동향 및 실태 (1) 식품가공업 (2) 섬유ㆍ의류업 (3) 생활용품 제3장 남북한 경공업 협력 추진전략 1. 경공업 남북경협에 대한 수요와 가능성 (1) 2000년대 북한 경공업의 발전과 남북경협의 가능성 (2) 경공업 남북경협에 대한 남한의 수요 (3) 남북한 경공업 협력의 제약요인 2. 남북한 경공업 협력 기본방향과 추진전략 (1) 2000년대 이전 북한 경공업 정책 (2) 2000년대 북한 경공업 정책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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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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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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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