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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은 서비스 제공 기업의 실질적인 수익창출에 기여하고, 서비스 생산성을 제고함으로써 서비스산업 및 서비스 관련 분야의 고부가가치화와 국가경쟁력 제고를 가능하게 해줄 수단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디지털전환 기반 첨단 IT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즉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들을 바탕으로 국경을 넘어 다양한 국가들에 성공적으로 진출,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함에 따라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에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위협요인...
... 도입한 경제성장 모형을 추정하였다. 전통적 솔로우 변수는 물론, 인적자본, 산업구조 선진화 등의 성장요인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베타 성장수렴 가설에 대한 검정도 실시하였다. 특히 상품공간에서의 네트워크 산업집중도는 산업구조 선진화라는 성장요인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추가로 도입하여 기존의 성장회귀모형을 확장하였다. 분석 결과, 고정효과 및GMM 모형 하에서 ...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양(+)의 부호를 갖는 탄력성이 추정되었다. 네트워크 산업집중도는 베타 성장수렴 속도에도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이론적으로 상품공간과 신성장이론을 지지하는 증거이며, 실증적으로 국제분업체제에 순응하면서 고도화된 제조업 품목의 생산을 집중하거나 수출을 지향하는 산업구조 선진화가 경제성장에도 유효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
본고에서는 상품공간(product space) 모형을 기반으로 수출상품별 경쟁력을 확인하고, 미래 성장산업 식별을 위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핵심역량과의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1992~2004년에 감소한 후 2004~2016년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리나라의 핵심역량과 가장 부합하는 상품들인 순밀도 상위 상품들조차 가치상승여력이 대부분 0보다 작아 추후 성장잠재력이 높지는 않은 상품들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한 시사점을 보면, 우리 경제의 산업구조 고도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으면서 복합성이 높은 상품 생산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이나 지식, 혹은 자원을 보유한 산업을 신성장산업의 대상으로 먼저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 본고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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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주요 국가 간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비교분석 (1) 주요국 서비스 분야별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비교 (2) 디지털전환 기술별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비교 5. 소결 제4장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연관성 및 혁신 경쟁력 분석 1. 분석 방법 (1) 상품공간모형(product space model)의 개념 및 의의 (2) 기술공간모형(technology space model) 개념 및 의의 (3) 기술공간모형 주요 지표 2. 자료 3. 디지털전환 기술-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분야별 변화 (1) 기술공간 네트워크 맵 변화 (2)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분야별 기술공간 주요 지표의 평균적 변화 (3)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
... 도입한 경제성장 모형을 추정하였다. 전통적 솔로우 변수는 물론, 인적자본, 산업구조 선진화 등의 성장요인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베타 성장수렴 가설에 대한 검정도 실시하였다. 특히 상품공간에서의 네트워크 산업집중도는 산업구조 선진화라는 성장요인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추가로 도입하여 기존의 성장회귀모형을 확장하였다. 분석 결과, 고정효과 및GMM 모형 하에서 ...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양(+)의 부호를 갖는 탄력성이 추정되었다. 네트워크 산업집중도는 베타 성장수렴 속도에도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이론적으로 상품공간과 신성장이론을 지지하는 증거이며, 실증적으로 국제분업체제에 순응하면서 고도화된 제조업 품목의 생산을 집중하거나 수출을 지향하는 산업구조 선진화가 경제성장에도 유효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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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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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