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0건)
본 원고는 글로벌 주요 빅테크기업들이 어떻게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내재화하며 기업 성장을 이끌었는지를 분석 한다. 전 세계 기술 혁신을 선도하며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아마존, 알파벳, 메타, 테슬라 등 이른바 ‘매그니피센트 7’은 내부 R&D, M&A, 인재 영입, 생태계 확장 등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또한 이들은 기술의 내재화와 전략적 전환을 통해 시장 변화를 선도하며 사업을 확장해 왔다. 본고는 기업 성장을 위해서는 기술 확보라는 필요조건과 더불어, 기업 전략에 맞게 기술을 내재화하고 사업 모델을 다각화하는 전략이 함께 요구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 대응할 수 있는 산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산업 생태계에 대한 구체적인 진단이 필요함. 기존에도 ‘관광산업 특수분류체계’, ‘관광위성계정’ 등 관광산업 규모 및 생태계를 파악하기 위한 제도가 활용되고 있지만 변화하는 생태계를 제대로 포괄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반복적으로 제기됨. 그러므로 산업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관광 기능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타 산업 또는 신규 업종의 출현 과정을 살펴보고, 관광산업 생태계를 재규정하는 과정이 요구됨. 본 연구에서는 법제도상 관광사업체의 범위를 넘어 관광활동 또는 관광기능의 관점에서 관광산업 범위를 재정의하고 이에 기반한 디지털 기술 시대의 관광산업 생태계 구조 분석을 목적으로 함. 이를 위해 관광기업의 현황 진단과 ...
... 관련 지원에 집중하여 협소하게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오히려 디자인산업의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데 주된 요인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해 나갈 것인지 모색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높은 경쟁력을 적극 활용하면서,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제공하는 지원정책이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디자인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의 국제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하다는 점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해외 진출에 긍정적인 신호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이제는 디자인기업에 대한 해외 진출 지원 사업도 점차 확대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동향 검색 결과 (26건)
...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결과 1. 플랫폼 수수료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 2. 경영 애로 사항 3.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 요인 부록
...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0.7% 증가 물가: 3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2% 상승, 전년동월비 2.1% 상승 국내 금융・외환: 3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감소 전환, 4월 초(4월 1일~11일) 금리 하락 및 원/달러 변동성 확대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2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7.1% 증가, 전월비 0.8% 증가 자동차: 빠른 ... 정보통신업(5.9%), 금융 및 보험업(3.8%),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5.7%),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6.7%) 등이 증가하면서 전년동월비 38만 9천 명 증가 서비스수지: 2월 서비스수지는 가공서비스수지, 유지보수수지, 여행수지, 금융서비스수지, 지식재산권사용료수지, 기타사업서비스수지 등의 적자로 32억 8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
... 국무원의 탄소 발자국 관리 배치 및 분업 의견에 따라 본 계획을 수립 기존에 “중국 국무원의 새로운 발전 이념을 완전하고 정확하며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탄소피크와 탄소중립 사업을 잘 수행하기 위한 의견”, “중공중앙 국무원의 아름다운 중국 건설의 전면적인 추진에 관한 의견”을 공표 새로운 개발 단계에 따라 새로운 개발 이념을 ... 조치를 명확히 하고, 점진적인 원칙에 따라 제품 탄소 발자국에 따라 국내 규칙을 개선하고, 국제 접목을 촉진하며 통일되고 표준화된 소 발자국 관리 시스템을 구축 새로운 시스템이 중국의 특성과 국제적 영향을 모두 갖도록 촉진하고, 글로벌 탄소 가격 책정 및 기후 거버넌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제의 녹색 저탄소 전환, 고품질 발전과 아름다운 중국 건설에 조력
소통 검색 결과 (1198건)
... 사무국장/사진제공=한국거래소 "유상할당 비중을 확대하는 제4차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은 현재 중국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기업에 이중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전환 과정에서 기업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시민사회와 정부 차원에서 비용 부담 공유에 대한 인식 확산이 필요합니다." 이재윤 산업연구원 실장이 8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IR센터에서 ... 효과가 우려되며, 유상 비율이 50%로 상향될 경우 제조업의 전기요금 부담이 연간 5조 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무탄소 기술로의 전환 과정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정책금융을 활용한 정부 주도 탈탄소 사업에 대해 장기 저리 융자 상품을 개발하는 등 투자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준 ...
... 하거든요. 충전소에 따라 밤늦게까지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일찍 문을 닫습니다. 아직 수요가 적고 전문 인력이 상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셀프 충전' 실증 사업을 했지만, 확대되진 않았습니다. 지난해 수소차를 산 이명옥 씨. 연료가 절반 이상 남았는데도, 충전소를 찾았습니다. 수소차를 탄 이후 틈날 때마다 연료를 채우는 게 습관이 됐다고 합니다. ... 있습니다. 인천의 한 버스 차고지. 기존 버스에 비해 유독 지붕이 높은 버스들, 바로 수소연료전지 버스입니다. 박수응 / 버스회사 대표 저희가 지금 전체 버스 중에서 한 3분의 1 이상 전환을 했는데요. 한 100대가 좀 넘고 있습니다. 자주 충전해야 하는 전기버스와 달리 수소버스는 하루 한 번 20여 분만 충전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업체는 원활한 수소 충전을 위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3건)
〇 기업활력법을 통해 사업재편을 수행한 기업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사업재편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 현재 관련 정책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을 심층적으로 논의 〇 사업구조 전환 , 신사업 진출과 같은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를 구현하는 데 기여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를 점검·분석하여, 업종·산업 분야, 미래 신산업 분야, 산업 통상 분야, 산업정책·제도·동향 분야, 기업 및 산업인력분야, 산업협력 분야, 지역발전정책 분야 등 산업 각 부문의 주요 이슈에 대한 정부부처 및 민간의 연구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수시연구 수행
첨부파일 검색 결과 (289건)
... 기능개발 및 유지관리 나 . 과업내용 : 붙임 ‘ 제안요청서 ’ 참조 다 .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12 월 말까지 라 . 사업예산 : 일금 구억원정 ( ₩ 900,000,000, 부가세 포함 ) 2. 입찰방법 가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 조 및 제 ...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다 . 입찰에 관한 행정사항 문의는 총무관리팀 (044-287-3287), 과업내용에 관한 문의는 디지털 ·AI 전환생태계연구실 (044-287-3902) 로 연락바랍니다 . 라 . 상기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 2025 년 7 월 1 일 산 ...
... 기능개발 및 유지관리 나 . 과업내용 : 붙임 ‘ 제안요청서 ’ 참조 다 .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12 월 말까지 라 . 사업예산 : 일금 구억원정 ( ₩ 900,000,000, 부가세 포함 ) 2. 입찰방법 가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 조 및 제 ...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다 . 입찰에 관한 행정사항 문의는 총무관리팀 (044-287-3287), 과업내용에 관한 문의는 디지털 ·AI 전환생태계연구실 (044-287-3902) 로 연락바랍니다 . 라 . 상기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 2025 년 6 월 20 일 ...
...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결과 1. 플랫폼 수수료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 2. 경영 애로 사항 3.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 요인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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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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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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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