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9건)
한국 배터리산업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전기차 캐즘 이후 기업 실적이 크게 악화되었고, 세계 시장 점유율이 하락 추세이며,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인 미국의 배터리 지원 정책이 후퇴했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요인은 일종의 인과관계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 첫째, 캐즘에 따른 시장 위축은 가성비가 우수한 중저가 전기차에 대한 상대적 수요 증가를 초래했다. 그 결과 중국산 LFP가 점유율을 늘려가는 대신 우리의 삼원계 배터리 수요는 감소했다. 둘째, 전기차 캐즘 현상이 가장 심한 유럽 시장은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후퇴한 나라부터, 그리고 제도 변경 직후부터 전기차와 배터리 판매가 급감했다. 전기차는 여전히 내연차 대비 고가다. 해당 가격 차이만큼을 정부의 보조금이 받쳐준 것인데 이 보조금이 철폐되거나 축소되면서 ...
중국 지도부는 2025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전방위적인 내수 확대를 제시하고 작년보다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 ‘양신신(투자 측면의 대규모 설비갱신과 소비 측면의 소비재 이구환신· Two New)’ 정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이구환신 정책에 참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
... 출범한 대한민국은 미중 전략 경쟁, 보호무역주의 확산, WTO 체제 약화 등으로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직면해 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등장으로 상호관세, 제조업 리쇼어링, 산업보조금 정책이 강화되면서,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개방형 경제는 구조적 위기를 맞고 있다. 그간 한국은 자유무역에 기반한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해 성장해왔으나, 이러한 ‘Old ... 활용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의 통상외교 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정책 전반의 구조적 재설계가 필수적이다. 단기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① 전략산업 중심의 가치사슬 재편, ② 수출시장과 품목의 구조적 다변화, ③ 산업-통상 연계형 공급망 경쟁력 강화, ...
동향 검색 결과 (26건)
... 2025년 7월 31일(목) 오전 10시 40분부터 12시까지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윤참나 교수를 초청해 ‘러스트벨트(Rust Belt)의 쇠락과 회복: 원인, 시사점 및 정책적 함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여섯 번째 강연으로,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연구진의 정책 연구 역량을 ...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제조업 경쟁력 약화에 따른 경제변수 및 사회적 후생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구조적 모형을 설명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러스트벨트 지역 또는 거주자를 돕기 위한 보조금 시나리오(균형발전정책) 간 정책효과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과거 여러 국가의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실제 성과를 비교·분석한 논문을 통해 낙후공업지역의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상반기는 관세 영향으로 차량 가격 상승 예상에 따른 선구매로 인해 차량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나, 하반기 ...
...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
소통 검색 결과 (577건)
... 중국을 의식한 발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지금껏 미국이 하던 방식으로는 중국을 견제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무역수지와 재정의 막대한 적자 상황에서 동맹의 자금이라도 받아서 산업정책에 나서겠다는 고백이다. 그렇다면 미국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산업정책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 트럼프를 이해하고 예측하려면 중국의 산업정책부터 파악해야 ... 믿음과 역행한다는 점에서 더 그렇다. 서방세계의 일차적 반응은 중국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반칙행위를 했다는 것이다. 기술과 인재를 몰래 빼내고, 환율을 조작하며, 국내기업에는 보조금을 지급하고 외국기업에는 무역장벽을 세우는 등의 행위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중국의 약진을 설명하기 어렵다. 2006년 이후 중국의 산업정책은 매우 정교한 계획을 세우면서도 시장원리를 ...
...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대화에 나서는 기회가 만들어진다. 이런 자리는 우리 기업에도 신흥 시장의 투자 파트너를 발굴하고, 기술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기업.학계.시민사회가 정책 논의에 직접 참여해 목소리를 낸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경제 협력, 기술 표준 정립, 공급망 안정화 등 다양한 과제에서 민간 주체의 목소리가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통로가 되기 ... 실현하는 것이다. 실제로 APEC의 역내 평균 관세율은 1989년 17%에서 2024년에는 5% 이하로 낮아지며 큰 성과를 거뒀다.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EU.미국의 산업 보조금 확대, 공급망 블록화 같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다시금 주목된다.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는 디지털 무역 규범 확립, 서비스 무역 확대, 비관세장벽의 완화가 ...
'배터리 산업 위기 진단과 극복 전략' 산업硏 보고서 "EU.美 전기차 보조금 축소속 中업계 영향력 확대, 군사용 드론.휴머노이드 로봇서 신수요 창출해야"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국 배터리산업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직면한 가운데, 군사용 드론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신시장 개척에 주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31일 ... 머무른 반면 같은 기간 중국의 점유율은 34.0%에서 47.8%로 한국에 근접했다. 미국 역시 전기차 시장 위축이 우려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월4일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폐지하는 OBBBA란 법안에 서명했다. 한국 배터리기업은 미국 전기차 시장 성장 가능성, 그리고 자국 생산을 유도하는 미국 정부 정책에 부응해 현재 총 58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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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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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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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