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8건)
중국 지도부는 2025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전방위적인 내수 확대를 제시하고 작년보다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 ‘양신신(투자 측면의 대규모 설비갱신과 소비 측면의 소비재 이구환신· Two New)’ 정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이구환신 정책에 참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
... 출범한 대한민국은 미중 전략 경쟁, 보호무역주의 확산, WTO 체제 약화 등으로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직면해 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등장으로 상호관세, 제조업 리쇼어링, 산업보조금 정책이 강화되면서,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개방형 경제는 구조적 위기를 맞고 있다. 그간 한국은 자유무역에 기반한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해 성장해왔으나, 이러한 ‘Old ... 활용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의 통상외교 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정책 전반의 구조적 재설계가 필수적이다. 단기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① 전략산업 중심의 가치사슬 재편, ② 수출시장과 품목의 구조적 다변화, ③ 산업-통상 연계형 공급망 경쟁력 강화, ...
... Value),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손익분기점(Payback Period)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수요반응 사업은 정부가 개입하여 국가의 보조금이 투입되는 사업이므로 국가적 관점과 이용자 관점을 구분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비용 및 편익 항목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몬테카를 로 시뮬레이션 방법을 이용하여 ... 주택용 수요반응 사업의 경우 정부보조금이 많아 국가적 입장에서는 경제성이 매우 저조한 데 반해 이용자 입장에서는 경제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용과 산업용 수요반응 사업의 경우 국가적 입장과 이용자 입장 모두에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여 이해관계자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정책이므로 보급을 확산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향 검색 결과 (24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상반기는 관세 영향으로 차량 가격 상승 예상에 따른 선구매로 인해 차량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나, 하반기 ...
...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
...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 작용할 전망 유럽 시장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수요 ...
소통 검색 결과 (564건)
... 있었지만, 수소차를 선택한 건 갑작스러운 차량용 반도체 대란 때문이었습니다. 한주환 / 수소차 운전자 차를 좀 알아보다가 넥쏘가 빨리 출고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보니까 차 금액에 비해서 보조금도 좀 높게 책정돼 있더라고요. 집에서 충전소까지 거리는 16km 정도. 좀 멀다고 느끼긴 하지만,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기존에 탔던 차보다 이제 승차감이나 이런 것도 더 ... 잡음이 없어요. 일반 디젤(경유)차와 비교해 보면. 지난해 7월, 1천 대에 그쳤던 수소버스는 10개월 만에 2천 대를 넘어섰습니다. 정부도 보급 속도가 더 빠른 수소 상용차 쪽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사실은 승용보다는 대형 상용 쪽이 훨씬 더 적합한 게 수소차거든요. 그러니까 대형 상용 같은 경우는 일단 출력이나 이런 것들이 ...
... 위기감이 크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첨단.주력 산업의 전략적 청사진을 구체화하지 않고, '잃어버린 3년'을 보냈다는 문제의식도 깔려 있다. 실제 주요국들은 이미 경쟁적으로 산업 정책을 쏟아내며 보이지 않는 전쟁을 치르고 있다. 미국의 비영리 경제연구기관인 전미경제연구소(NBER)가 올해 6월 펴낸 '워킹 페이퍼'를 보면, 세계 각국이 2022년 시행한 국가 산업 ... 실물 경제와 주력 산업이 타격을 받으며 정부가 주도하는 산업 유치 및 보호 정책의 필요성이 커진 까닭이다. 보고서는 “지난 10년간 각국의 산업 정책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며 산업 정책이 일반적인 정부 개입이 됐다”며 “현대의 산업 정책은 통념과 달리 개발도상국보다 고소득 국가가 더 널리 사용하고, 정책 수단도 수입 관세가 아닌 보조금과 수출 지원 정책이 훨씬 일반적”이라고 ...
첨부파일 검색 결과 (98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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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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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