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1건)
... 수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산업은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우선 생산 원가 절감으로 국내 생산 비용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관세 부담을 흡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과 AI·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중소·중견 부품업체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높은 대미 수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EU, 동남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해야 하며 신규 시장에 대한 비관세 장벽 해소 및 맞춤형 수출 지원 프로그램 등의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 전동화 등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정된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이 예산 부족으로 지연되지 않도록 정부 역량의 적극적인 투입과 실행이 절실하다.
...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관계 부품업체를 제외한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는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산업구조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판매 실적도 나빠져 투자 금액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는 악순환 고리로 인해 모빌리티 혁신 대응이 늦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기존의 단편적 기술 정책을 넘어 IT, 에너지,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데이터 신뢰 시스템 등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차 관련 공급망 안정화 지원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기술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통적인 B2C 판매에서 B2B 모델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공공 운송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에서 지역균형발전정책과 지역산업정책에도 불구하고 비수도권은 주력제조업 침체, 인구 감소와 청년 유출로 성장동력이 감소하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 등 경제환경 변화에도 취약하여 새로운 발전 계기가 절실하다. 첨단산업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정부는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이하 첨단전략산업)의 육성정책을 발표하고(산업통상자원부ㆍ국토교통부 보 도참고자료, 2023. 3. 15) 특화단지 선정, 관련 계획 수립, 정책 지원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첨단전략산업 육성은 첨단산업 관련 경제 안보 강화 및 성장동력 창출 등 국가 차원의 목적과 더불어 지방에서는 첨단전략산업의 육성을 통해 제조업 및 지역경제 활력 회복,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산업 고도...
동향 검색 결과 (8건)
... AI로봇산업의 생태계 강화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 시장 전망 신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아 신기술 확보 및 시장 진입에 불확실성이 크지만, 산업 성장에 중요 요소인 ‘새로운 수요’의 확대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다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가 공통적인 기회 요인이며, ‘선도국과 기술 격차 및 경쟁 확대’, ‘글로벌 규제’, ‘안전ㆍ보안 등 리스크’는 여전히 위협 요인으로 작용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미래차) 전동액슬(-Axle) 개발 경쟁 격화 (미래차) 전동액슬(e-Axle) 개발 경쟁 격화 (우주항공) 일본의 H3 로켓 발사 성공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
...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
소통 검색 결과 (361건)
... 유지와 다양한 대안 확보를 위한 공동개발 및 수요 확장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국 시장의 경우 미-중 갈등 심화에 따라 중국 전기차 및 자율주행 관련 부품 및 모듈 등이 미국시장 접근이 어려운 상황에서 한국 업체들에게 기회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어 수요 시장이 중국 다음으로 큰 인도는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점유율도 높은 상황으로 전기차,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차 관련 협력 분야도 상대적으로 많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이에 향후 자국 우선주의 시대, 미래첨단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첨단 산업 부문의 경쟁 현황을 고려한 통상, 글로벌 연구개발(R&D), 무역 규범, 기술 보호, 공급망 부문, 인력 양성 협력의 주요 정책 목표와 방향 등을 제시했다. 우선 통상정책의 경우 인도·태평양지역 내 유사 입장국과의 다자 및 복수국간 무역협정(IPEF ...
... 수준의 울산·여수·대산의 석유화학 집적 클러스터는 연구·개발부터 물류, 판매까지 한데 모여 있어 공동 설비 활용과 공정 전환에 유리하다. 이는 고부가가치·스페셜티 소재의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의 원동력을 제공할 것이다. 오랜 기간 공정 안전·품질관리에서 쌓아온 운영 노하우와 빠른 스케일업 역량은 저가 경쟁이 아닌 품질·신뢰 경쟁으로의 전환을 뒷받침할 것이다. 반도체, 미래차,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 수요 산업이 국내에 함께 존재한다는 점도 정밀화학 분야의 강점이다. 이 산업들에 필수적인 전기·전자 소재, 고기능성 필름·코팅·접착제, 의료·헬스케어 소재, 친환경 기능 수지 등은 수요가 구조적으로 증가하는 분야다. 이들 품목은 다품종 소량·고순도·엄격한 품질이 핵심이며, 국내 화학기업이 보유한 공정 정밀도와 품질 시스템을 무기로 승부할 ...
... 자성의 목소리도 높다. 여기에 2023년부터 본격화한 생성형 인공지능(AI) 바람이 전 세계를 휩쓸면서 각 나라가 치열한 기술경쟁에 돌입했다. 새 정부는 2030년까지 세계 3대 AI 강국으로 도약해 잠재성장률을 3%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이를 위해 내년 예산안에서 AI 분야에 지난해 예산의 세 배인 10조원을 배정했고, 지난 10일에는 AI,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등 첨단전략산업 투자를 위해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를 추진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지난 10일 김계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한겨레신문사에서 만나, 한국 산업의 위기와 그 원인, 글로벌 산업 구조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산업전략 등에 관해 의견을 들었다. 김 연구위원은 산업연구원에서 산업통상연구본부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글로벌 경쟁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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〇 반도체 , 디스플레이 , 이차전지 , 바이오 , 미래차 등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과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축이 될 첨단산업에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산업 내에 지속 보유하기 위한 인력수급 정책을 수립 〇 ‘ 산업인력혁신특별법 ’ 의 제정 시점과 맞추어 , 대학 중심 신규인력양성 , 산업 실무 교육프로그램 신설 , 재직자 유지 및 이직 관리 , 우수외국인력 도입이라는 4 대 전략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준비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과정에서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역량을 파악하고 미래차로의 이행에 필요한 자동차부품 정책 방안 모색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각 부품군별 혁신역량 파악
첨부파일 검색 결과 (32건)
... 식별과 기능적 유형 (1) 첨단전략산업 클러스터 식별 (2) 주요 클러스터의 기능적 유형 3. 소결 및 시사점 제4장 초광역 공간에서 첨단전략산업 혁신생태계 사례 연구 1. 혁신생태계 진단모형 (1) 혁신생태계 논의 (2) 첨단전략산업 혁신생태계 진단모형 (3) 첨단전략산업 혁신생태계 진단 결과 2. 혁신생태계 사례 연구 (1) 부울경 미래차 클러스터 (2) 충청권 이차전지 클러스터 3. 소결 및 시사점 제5장 지역 주도 분권에 기반한 첨단전략산업 활성화 방향 1. 정책 방향 2. 정책 과제 (1) 유연한 초광역권 단위 혁신생태계 구축으로 첨단전략산업경쟁력 강화 (2) 지역 주도의 분권으로 수용성 확대와 지역(초광역권) 내 안착(뿌리내림) 촉진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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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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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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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