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9건)
...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위해 자동차 및 부품에 25%의 고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고 국내 생산을 유도하여 고용을 창출하려는 것에 기인한다. 이후 주요 교역국들인 한국, 일본, EU 등은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15%로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여전히 ... 스텔란티스, 닛산, 스바루 등은 수익성 악화로 인해 판매가 감소했다. 특히 테슬라는 환경규제 완화 기조와 전기차 시장 침체로 판매량이 크게 줄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25년 상반기 대미 수출은 10.7% 감소했다. 그러나 현대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 증가와 하이브리드차 판매 호조에 ...
... 전략산업이다. 자동차 한 대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수만 개의 부품이 투입되며, 완성차 산업은 부품기업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부품산업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이중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는 우리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의 대미(對美)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82억 2,000만 달러로 전체 부품 수출의 36.5%를 차지한다. 이러한 높은 의존도 속에서 자동차부품 25%,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50% 관세 부과는 수출기업의 유동성 관리와 투자 계획 전반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미 수출기업 대상 조사에서도 수익성 악화(32.5%), 수출 물량 감소(24.2%), 자금 부담 심화(28.2%) ...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동향 검색 결과 (5건)
... 주제별 통계 1.1. 국내경기동향 1.2. 생산 1.3. 수요 1.4. 투자 1.5. 노동·고용 1.6. 연구개발·기술 1.7. 물가 1.8. 무역 1.9. 기업경영 1.10. 생산성·경쟁력 1.11. 산업연관관계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2. 서비스업 제3부 글로벌 여건 변화 3.1. ... 3.4. 노동·고용 3.5. 무역 3.6. 물가 3.7. 투자·연구개발 3.8. 생산성·경쟁력 산업통계 플러스 1. 대중국 수출입 추이와 현황 2. 한·중 상호 간 무역 의존도 추이와 현황 3. 한·중 간 무역경쟁력 추이와 현황 4. 한·중 간 해외투자 추이와 현황
○ 중국의 교역국을 살펴보면 2022년 기준으로 미국이 전체 교역액의 약 12%인 7,594억 달러로 최대 교역국 -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2018년 초부터 미·중 간 무역불균형을 바로 잡고자 통상마찰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미·중 간의 역수지는 대미 흑자가 2018년 3,233억 달러에서 2022년 4,041억 달러로 확대 - 중국의 주요 수출대상국을 보면 미국, 홍콩, 일본, 한국 순 - 중국의 대미국 수출액은 2022년 5,820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 ○사실상 홍콩을 제외하면 일본이 중국의 제2위의 수출대상국 - 중국이 일본에 수출하는 중간재도 많지만, 상대적으로 중국 진출 일본 기업의 제품이 일본으로 바이백(buy back)되는 형태의 수출도 ...
... 위상 ○ 중국 GDP는 2019년 기준으로 14조 달러로 세계 2위의 경제 대국 ○ 중국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경제성장 속도를 시현 ○ 중국 경제의 고속 성장으로 목표 대비 실적을 달성 ○ 중국은 지난 40년간 수출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여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5%에서 10.7%로 증가하면서 수출 주도의 성장 ○ 중국은 수출 주도의 성장으로 무역의존도가 높고 무역수지의 흑자도 컸으나 점차 무역의존도와 흑자 규모가 축소 ○ 미국과 중국이 경제 대국 1위와 2위로서 각각 세계시장을 상대로 큰 규모의 무역수지 적자와 흑자를 보임에 따라 무역불균형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 ○ 중국의 수출입을 재화와 서비스로 구분해서 살펴보면, 2003년 이후 비교적 최근 수출에서는 재화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입에서는 서비스의 비중이 높아지는 ...
소통 검색 결과 (676건)
...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1개 경제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APEC 회원국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2024년 기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62%, 무역량은 약 48%다. 비중만 큰 게 아니다.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의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다. APEC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무역기구(WTO), 유럽연합(EU)과 ... 정치.경제체제가 다른 국가가 모여 다양한 의제를 자유롭게 논의하고, 새로운 도전에 신속히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에게도 APEC은 전략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한국의 무역의존도(GDP 대비 수출입 비중)는 70%가 넘는데, 2024년 기준 한국 수출액 중 약 73%가 APEC 역내로 향한다. 특히 이번 APEC은 글로벌 무역 질서가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
... 대미 부가가치 수출은 2021년 680억달러(약 94조원)로 정점을 찍은 뒤 감소세로 전환해 2023년 460억달러(약 50조원)로 줄었다. 보고서는 감소추세가 커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의 70.3%는 멕시코와 중국, 베트남, 캐나다를 거쳐 이뤄지는데, 이들이 미국의 무역적자를 유발하는 상위국으로 트럼프 2기 관세정책의 주요 대상이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대미 부가가치 수출 상위 4개 경유국은 미국의 무역적자 상위국이기도 해 상대적으로 미국의 관세정책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에 상당한 우려(를 미칠 것)“이라고 봤다. 특정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산업 구조도 취약점이다. 2023년 기준 대미 부가가치 수출에서 전기.광학장비, 운송장비, 기타 제조업, 섬유제품, ...
... 자동차(153억4000만달러, -16.8%)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고율 관세 장벽에 부딪혀 큰 타격을 입었다. 주요 품목별로 보면 15개 중 10개가 축소했다. 미국에서 자국의 무역적자 원인으로 지목한 자동차(363억6000만달러, -1.7%) 및 자동차부품(107억7000만달러, -4.8%)를 비롯해 3월부터 25%, 6월 들어서는 50%로 관세율이 높아진... 감소율이 3.8%에 이를 것으로 관측했고, 산업연구원 역시 2.4%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자동차, 가전ㆍ스마트폰 등 산업계 전방위적으로 피해가 불가피한데, 이 중에서도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는 현지 고관세 정책에 대한 리스크에 가장 취약하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이 전국적으로 입지해 있으나, 지역에서 생산하는 차종과 부품에 따라 관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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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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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