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0건)
미국은 국가 안보를 이유로 무역 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25% 수입 관세를 부과했다. 자동차는 4월 3일, 부품은 5월 3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 이에 따라 관세 부과 이후 대미 수출은 확실히 큰 폭으로 줄었지만, 자동차는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이 늘어 전체로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재고 등으로 아직 미국 시장에서 우리 수출차의 판매도 줄지 않았고, 미국 신공장 가동으로 전체 미국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판매는 비교적 큰 폭 증가했다. 그러나 부품은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 다변화가 힘들어 미국 수출뿐 아니라 전체 수출도 줄었다. 자동차 업체의 경우 미국의 관세 부과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늘었지만, 가격을 올리지 못해 이익이 큰 폭으로 줄었다. 특히 미국 시장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한국GM은 큰 ...
... 환경규제 완화 기조와 전기차 시장 침체로 판매량이 크게 줄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25년 상반기 대미 수출은 10.7% 감소했다. 그러나 현대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 증가와 하이브리드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2분기에도 판매량이 증가했고, 미국 시장점유율도 10.7%로 소폭 ... 손실을 기록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재고 소진 후에는 가격 인상 압박이 커질 것이며, 이로 인해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고관세 정책에 대응하고 수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산업은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우선 생산 원가 절감으로 국내 생산 비용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관세 부담을 흡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팩토리 ...
...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부품산업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이중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는 우리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의 대미(對美)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82억 2,000만 달러로 전체 부품 수출의 36.5%를 차지한다. 이러한 높은 의존도 속에서 자동차부품 25%,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50% 관세 부과는 수출기업의 유동성 관리와 투자 계획 전반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미 수출기업 대상 조사에서도 수익성 악화(32.5%), 수출 물량 감소(24.2%), 자금 부담 심화(28.2%) 등이 주요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관세 관련 피해 규모는 직접수출과 간접수출을 감안하면 약 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동향 검색 결과 (10건)
... 모습이고, 고정투자가 2020년 8월 이후 처음 감소로 전환하면서 부진 일본 경제: 9월 생산과 소비가 전월비 동반 증가세를 보이면서 3개월 만에 실물지표들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수출 역시 5개월 만에 처음 증가하는 등 반등세로 전환 유로 경제: 8월 생산과 소비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역내 실물경기의 미약한 흐름을 시사하고, 역외 수출도 특히 대미국 수출의 ... 10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가격 상승 및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9월 생산자물가, 전기요금 및 통신요금 정상화 영향과 서비스업 기저효과로 상승폭 확대 수출입 10월 수출, 5개월 연속 증가, 무역수지 흑자 폭은 축소 9월 수출경기확산지수는 전월 대비 상승하며 향후 수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 상승 9월 수출금액, 수출물가 및 수출물량 ...
...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이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동 R&D와 방산수출,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 팀장은 “조선 협력 등 미국의 공급망 취약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
... 등 실물지표들이 혼조세 유로존은 3월 생산과 소비가 동반 증가세를 보이면서 실물지표 흐름이 비교적 양호 중국은 4월 생산과 소비 증가세가 전월보다 약간 둔화되고, 수출도 한 자릿수 증가율로 떨어진 데 이어 소비자물가는 3개월 연속 하락(5월 -0.1%)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4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8% 감소, 소비 0.9% 감소, ... 지속, 6월 초(6월 2일~10일) 금리 상승 및 원/달러 하락세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4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5.2% 증가, 전월비 0.9% 감소 자동차: 5월 수출, 대미 감소폭 확대로 감소세 지속 조선: 생산・출하 모두 높은 증가 지속 서비스산업 생산: 4월 생산, 전년동월비 0.7% 증가 고용: 4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61만 2천 ...
소통 검색 결과 (762건)
... 관세를 15%로 낮추는 걸 11월 1일부터 소급해서 적용하겠다고 관보에 명시했습니다. 그러자 자동차 업계에선 일제히 환영했습니다. 관세 인하가 소급 적용되면서 올해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은 새 기록을 쓸 거란 예상이 나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정부가 현지시간 3일, 한미 관세 협상 결과를 온라인 연방 관보에 사전 공개했습니다.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 등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정부와 국회에 감사를 표하며 기술 혁신과 품질 경쟁력 제고를 통해 미국 시장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선/현대차그룹 회장 (지난 11월 16일) : 수출 지역 다변화를 추진하고, 자동차 차량 수출을 2030년까지 현재 대비 2배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대미 비즈니스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평가했고, 한국무역협회도 ...
... 예상됐다. IMF와 KDI, 한국은행은 1.8%를 전망하고 금융연구원은 조금 더 높은 2.1%를 전망했으나 큰 차이는 없다. 몇 달 전보다 낙관적인 전망이 늘었고 민간기관에서는 최근의 수출 호조세 등을 들어 더 높은 성장률을 예측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내외 경제 여건과 우리 산업이 처한 현실을 고려하면 녹록지 않다. 2025년의 연간 성장률은 1%로 추정되는데, 상반기에 ...ding) 현상과 예상보다 강하게 불어닥친 AI 투자 붐 덕분이다. AI 투자 증가는 미국 경기를 떠받치고 반도체 수요를 급증시키는 등 우리에게도 훈풍이 되고 있다. 그러나 8월 대미수출이 전년 대비 12% 감소하는 등 관세인상 효과는 점차 나타나고 있다. 아직은 미국 이외 지역의 수출 증가세가 이를 보완하고 있지만 얼마나 지속될지 두고 봐야 한다. 그 폭에 따라서는 ...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이 2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을 전망하고 있다. 2025.05.27. /사진=뉴시올해 수출이 역대 최대치인 700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내년도는 '마이너스'로 전환될 전망이다. 기저효과도 있지만 국제 경제 부진과 교역 둔화가 예상돼서다. 산업연구원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 성장을 이어간다. 일반기계.가전.디스플레이는 회복세에 진입할 전망이다. 반면 자동차.섬유는 성장 정체, 철강.석유화학.정유는 침체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차전지는 내수는 확대되지만 수출.생산 위축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품목별 부진도 우려된다. 대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자동차는 미국의 관세 부과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등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 국제유가 하락과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0건)
... 모습이고, 고정투자가 2020년 8월 이후 처음 감소로 전환하면서 부진 일본 경제: 9월 생산과 소비가 전월비 동반 증가세를 보이면서 3개월 만에 실물지표들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수출 역시 5개월 만에 처음 증가하는 등 반등세로 전환 유로 경제: 8월 생산과 소비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역내 실물경기의 미약한 흐름을 시사하고, 역외 수출도 특히 대미국 수출의 ... 10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가격 상승 및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9월 생산자물가, 전기요금 및 통신요금 정상화 영향과 서비스업 기저효과로 상승폭 확대 수출입 10월 수출, 5개월 연속 증가, 무역수지 흑자 폭은 축소 9월 수출경기확산지수는 전월 대비 상승하며 향후 수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 상승 9월 수출금액, 수출물가 및 수출물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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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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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