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0건)
미국은 국가 안보를 이유로 무역 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25% 수입 관세를 부과했다. 자동차는 4월 3일, 부품은 5월 3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 이에 따라 관세 부과 이후 대미 수출은 확실히 큰 폭으로 줄었지만, 자동차는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이 늘어 전체로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재고 등으로 아직 미국 시장에서 우리 수출차의 판매도 줄지 않았고, 미국 신공장 가동으로 전체 미국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판매는 비교적 큰 폭 증가했다. 그러나 부품은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 다변화가 힘들어 미국 수출뿐 아니라 전체 수출도 줄었다. 자동차 업체의 경우 미국의 관세 부과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늘었지만, 가격을 올리지 못해 이익이 큰 폭으로 줄었다. 특히 미국 시장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한국GM은 큰 ...
... 환경규제 완화 기조와 전기차 시장 침체로 판매량이 크게 줄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25년 상반기 대미 수출은 10.7% 감소했다. 그러나 현대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 증가와 하이브리드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2분기에도 판매량이 증가했고, 미국 시장점유율도 10.7%로 소폭 ... 손실을 기록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재고 소진 후에는 가격 인상 압박이 커질 것이며, 이로 인해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고관세 정책에 대응하고 수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산업은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우선 생산 원가 절감으로 국내 생산 비용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관세 부담을 흡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팩토리 ...
...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부품산업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이중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는 우리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의 대미(對美)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82억 2,000만 달러로 전체 부품 수출의 36.5%를 차지한다. 이러한 높은 의존도 속에서 자동차부품 25%,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50% 관세 부과는 수출기업의 유동성 관리와 투자 계획 전반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미 수출기업 대상 조사에서도 수익성 악화(32.5%), 수출 물량 감소(24.2%), 자금 부담 심화(28.2%) 등이 주요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관세 관련 피해 규모는 직접수출과 간접수출을 감안하면 약 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동향 검색 결과 (9건)
...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이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동 R&D와 방산수출,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 팀장은 “조선 협력 등 미국의 공급망 취약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
... 등 실물지표들이 혼조세 유로존은 3월 생산과 소비가 동반 증가세를 보이면서 실물지표 흐름이 비교적 양호 중국은 4월 생산과 소비 증가세가 전월보다 약간 둔화되고, 수출도 한 자릿수 증가율로 떨어진 데 이어 소비자물가는 3개월 연속 하락(5월 -0.1%)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4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8% 감소, 소비 0.9% 감소, ... 지속, 6월 초(6월 2일~10일) 금리 상승 및 원/달러 하락세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4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5.2% 증가, 전월비 0.9% 감소 자동차: 5월 수출, 대미 감소폭 확대로 감소세 지속 조선: 생산・출하 모두 높은 증가 지속 서비스산업 생산: 4월 생산, 전년동월비 0.7% 증가 고용: 4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61만 2천 ...
제1장 거시경제 전망 최근 국내 실물경기는 수출이 주력 품목들의 가격 약세, 글로벌 불확실성에 따른 수요 약화, 전년도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
소통 검색 결과 (757건)
[앵커] 미국발 관세 폭탄에 우려가 컸던 우리 수출, 5달 넘게 전체 수출은 플러스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도체 '초호황'의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 세계적인 AI 투자 열기. 올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AI 칩만 220조 원어치에 가깝습니다. AI에 들어가는 HBM, 고대역폭메모리 수요가 늘면서 범용 ... 최고경영자 : "HBM 공급이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AI의) 성장세가 너무 놀라워서, (공급이) 쉽지 않을 정도입니다."] 말 그대로 '초호황기'. 반도체가 하반기 수출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달 들어 열흘간 수출액, 1년 전보다 6.4% 늘어난 158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대미 반도체 수출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대미 수출 3위 품목인 반도체 수출은 ...
━ 대미 투자 약속, 우리에게도 기회 되려면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 10월 29일 한·미 관세 협상의 세부 합의가 타결됐다. 아직도 남은 단계는 있지만 큰 틀에서 보면 걱정했던 불확실성은 거의 제거된 셈이다. 가장 우려했던 3500억 달러의 선불 현금투자 요구는 연간 200억 달러 내에서 10년간 분할 투자하는 수준으로 조정됐고, 나머지 1500억 달러는 재정 ... 추가로 우리가 원하지 않았던 대규모 투자까지 요구받았으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이번 투자 약속이 트럼프에 대한 조공일 뿐 우리에게 긍정적인 측면은 없을까. ■ 「 대미 투자 급증한 자동차·반도체·배터리 산업, 국내 투자도 늘어 현지 생산으로 부품·중간재 수출 늘고, 시장 확대로 실적도 개선 대미 투자 펀드로 보조금 지급하되 사업 지분 대가로 받을 ...
[앵커] 관세 충격으로 미국으로 수출하는 자동차 업체들이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값은 올리지 못하고, 이익을 줄여 버티면서, 관세 협상이 타결될 날을 학수고대하고 있습니다. 정재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현대차가 미국 현지에서 연 첫 투자자 설명회. 현지 생산을 늘리겠다면서도, 이익률 목표는 오히려 낮춰 잡았습니다. 높은 관세 때문입니다. 경쟁자인 일본과 유럽 자동차에 비해 10%포인트나 높은 관세를 물고 있지만, 현대차는 현지 가격을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가격을 움직이게 되면 아마 판매가 줄어들 거예요. 빠진 점유율을 올리기는 쉽지가 않기 때문에 가격을 올리지 않고 버티면서…."] 시장 점유율을 지키려 수익성은 타격을 감수하는 상황이지만, 6개월 정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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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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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